Home / ⚙️'모두 함께, 캐드 잘쓰기' 캠페인 / 캐드 잘 쓰기의 시작, 나만의 작업 공간 ④ 명령어 별칭
모두캐드 캠페인

캐드 잘 쓰기의 시작, 나만의 작업 공간 ④ 명령어 별칭

본 기사는 MFG와 GstarCAD가 함께 진행하는 ‘모두 함께, 캐드 잘 쓰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되는 콘텐츠입니다.

명령어 별칭 설정하기

도면을 그리는 작업을 포함해 캐드를 사용할 때는 다양한 명령을 써야 한다. 캐드 소프트웨어는 이 명령을 실행하기 위한 ‘명령어’를 제공함은 물론, 사용자가 빠르게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에 대해 명령어 별칭(Alias)으로 정리해 놓았다. 그래서 많은 설계자들이 더 빠른 작업을 위해, 아이콘이나 메뉴를 누르는 것보다는 명령어 별칭 사용을 선호한다.

명령어 별칭은 전체 명령 이름 대신 간단히 입력할 수 있는 명령 이름의 약어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LINE’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는 대신 명령어 별칭인 ‘L’을 입력하여 ‘LINE’ 명령을 실행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에 대해 명령어 별칭(Alias)으로 정리해 놓은 파일이 PGP 파일이다. 사진은 GstarCAD의 PGP 파일.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에 대해 명령어 별칭(Alias)으로 정리해 놓은 파일이 PGP 파일이다. 사진은 GstarCAD의 PGP 파일.

캐드 설치 시 자동으로 제공되는 기본 명령어 별칭이 있지만, 그대로 사용할 경우 키보드에서 작업하기에 불편하거나 본인이 자주 사용하던 명령어의 단축키가 없을 수 있다. 이 때 명령어 별칭을 수정 또는 추가하면 훨씬 빠르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도면 작업 전에 사용자가 익숙해져 있는 명령어 별칭으로 직접 설정하는 것이 좋다.

▶︎ 명령어 별칭 추가

① 명령어 ‘ALIASEDIT’를 입력하여 명령어 별칭 대화 상자를 실행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1

② 대화 상자에 별칭과 명령어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 새로운 명령어 별칭을 추가한다.
2

▶︎ 명령어 별칭 편집

① 명령어 별칭 대화 상자를 띄우고 목록 중 편집할 명령어를 선택 후 활성화된 편집 버튼을 클릭한다.

3
② 새로운 별칭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편집을 완료한다.
4

③ 추가 및 편집이 완료되면 초기 대화 상자에서 적용 또는 확인을 클릭하여 작업을 완료한다. 이때 중복된 별칭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5

▶︎ PGP(Program Parameters) 파일 관리

명령어 별칭을 정의해 놓은 파일이 ‘PGP 파일’이다. 이 PGP 파일은 텍스트로 저장되는 방식이어서 사용자가 손쉽게 기존 명령어 별칭을 변경하거나 새 명령어 별칭을 추가할 수 있다. 이렇게 본인에게 맞추어 변경한 PGP 파일을 다음 방식으로 간단하게 백업 및 복구할 수 있다. 오토캐드(AutoCAD)의 경우 PGP 파일 이름은 acad.pgp, 지스타캐드(GstarCAD)의 경우는 gcad.pgp 이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 

① PGP 파일은 사용자 환경이 저장된 폴더에서 찾을 수 있다. 경로에 사용자 이름과 CAD 버전 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사용자마다 조금 차이가 있지만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Roaming\<CAD사 이름>\<CAD 이름>\<릴리즈 번호>\<언어>\Support와 같은 형식이다.

▷PGP 파일 경로 예시
C:\Users\modoosol\AppData\Roaming\Autodesk\AutoCAD 2021\R24.0\kor\Support
C:\Users\modoosol\AppData\Roaming\Gstarsoft\GstarCAD\R21\ko-KR\Support

또는 (findfile “acad.pgp”) 문구를 명령 창에 입력해 정확한 파일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② 확인 한 경로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PGP 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으로 백업한다. 

③ 복구할 때는 같은 경로에 백업한 PGP 파일을 붙여넣으면 된다. 캐드 종류가 바뀐 경우에는 사용하려는 캐드 이름에 맞게 수정해야 한다.

사진은 GstarCAD의 PGP 파일인 gcad.pgp 파일의 복구 과정
사진은 GstarCAD의 PGP 파일인 gcad.pgp 파일의 복구 과정


도움 주신 분

모두솔루션 기술지원팀 한운선 팀장
모두솔루션 기술지원팀 한운선 팀장

캐드를 잘 사용하실 수 있도록, 모두솔루션 지원팀이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