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모두 함께, 캐드 잘쓰기' 캠페인 / 캐드 잘 쓰기의 시작, 나만의 작업 공간 ③ 옵션, 프로파일
모두캐드 캠페인

캐드 잘 쓰기의 시작, 나만의 작업 공간 ③ 옵션, 프로파일

본 기사는 MFG와 GstarCAD가 함께 진행하는 ‘모두 함께, 캐드 잘 쓰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되는 콘텐츠입니다.

캐드는 작업 공간의 메뉴와 단축키 외에도 사용자가 작업 중에 필요한 여러 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옵션 대화 상자에는 화면 표시, 저장, 선택 옵션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옵션으로 지정해 캐드 사용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해주기 때문에 미리 이 옵션을 설정해 놓는 것이 좋다. 설정을 적용한 후 대화 상자를 닫으면 설정된 내용은 캐드가 다시 시작되어도 유지된다.

KakaoTalk_20210713_105633829_01
대부분의 사용자가 원하는 ‘옵션’을 미리 지정해 캐드 사용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하고 있다.

옵션 설정 방법

명령어 ‘OPTIONS’을 입력하여 아래와 같은 옵션 대화상자를 실행한다. (GstarCAD의 경우 예시)
옵션1

각 탭 별로 제공되는 옵션 설정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설정한다.

파일: CAD 사용 중 참조될 파일(템플릿, 문자, 도구팔레트 등)의 위치를 설정한다.
화면표시: 작업공간의 색상, 아이콘 크기, 표시 해상도 등을 설정한다.
열기 및 저장: 저장 버전, 자동 저장 옵션, 외부 참조 사용 등을 설정한다.
플롯 및 게시: 기본 출력 장치 및 자동 게시 옵션 등을 설정한다.
사용자 기본 설정: 마우스 우측 클릭 사용자화, 축적 및 필드 등을 설정한다.
제도: 스냅, 표식기 및 조준창 크기 등을 설정한다.
선택 세트: 명령 미리보기, 선택 모드, 선택 상자 및 그립 크기 등을 설정한다.
프로파일: 설정한 옵션을 저장하여 내보내거나 가져온다.
클라우드 저장소 싱크 설정: 클라우드 드라이버를 설정한다.

 

프로파일

앞서 이야기한 옵션에서 설정한 값은 ‘프로파일’이라고 부르는 ARG 확장자로 된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프로파일은 캐드 옵션 대화상자의 설정 값, 예를 들어 검색 및 프로젝트 파일 경로, 템플릿 파일 위치, 기본 선종류, 프린터 기본값 등과 툴바의 위치와 같은 작업 공간 설정 내용도 함께 OS 시스템 레지스트리에 저장한다. 

또한, 이 ARG 파일을 내보내거나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PC를 바꾸거나, 재설치 시 마다 매번 다시 세팅하는 대신 다른 사용자나 프로젝트 별로 작성된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한 번에 설정 값을 바꿀 수 있다. 

▶︎ 프로파일 내보내기
① 명령어 ‘OPTIONS’를 입력하여 옵션 대화상자를 실행한다.
② 현재 사용중인 프로파일을 확인하고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한다.
2
③ 저장 경로와 이름을 지정하여 저장한다. (Test라는 이름으로 내보내 보았다)
3

▶︎ 프로파일 가져오기
① 새로운 PC나 다른 설정 값의 상태에서 원하는 작업환경을 적용하기위해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한다.
4
② 저장해두었던 ARG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한다.

5

③ 프로파일 이름과 설명 등을 편집하고 적용 및 닫기 버튼을 클릭한다. 이때 경로 정보가 포함되기 때문에 적용 후 파일 위치가 변경되면 프로파일을 다시 가져와야 한다. (아까 저장한 Test를 가져와 본다)

6④ ‘가용한 프로파일’ 목록에 프로파일이 추가되고, ‘현재 프로파일’이 해당 프로파일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한다. 

7

자동으로 적용되지 않았다면 프로파일을 선택하고 ‘현재로 설정’을 클릭한다. 설정이 완료되면 확인 버튼을 눌러 명령을 종료한다.

 

도움 주신 분

모두솔루션 기술지원팀 김경이 연구원
모두솔루션 기술지원팀 김경이 연구원

CAD 사용자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늘 노력하겠습니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