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모두 함께, 캐드 잘쓰기' 캠페인 / 캐드 잘 쓰기의 시작, 나만의 작업 공간 ① 워크스페이스
모두캐드 캠페인

캐드 잘 쓰기의 시작, 나만의 작업 공간 ① 워크스페이스

본 기사는 MFG와 GstarCAD가 함께 진행하는 ‘모두 함께, 캐드 잘 쓰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되는 콘텐츠입니다.

캐드를 사용해 작업할 때 마주하는 모니터 너머의 공간, 그곳이 바로 우리의 ‘작업 공간(Workspace)’이다. 캐드와 사용자 간의 접점인 만큼 편안하게 세팅되어야 업무 효율을 배가 할 수 있는 것은 당연지사. 이는 기자가 가장 먼저 ‘작업 공간’ 이야기부터 꺼내는 이유이기도 하다.  

시중에서 사용되는 캐드마다 최적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를 통해 편리한 작업 공간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그대로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 하지만, 캐드를 사용하다 보면 개개인의 작업 스타일에 맞는 작업 공간으로 최적화해 사용하고자 하는 필요가 생기게 마련이다. 이렇게 본인만의 작업 공간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익숙해질 경우, 이는 설계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된다.

작업 공간 수정, 꼭 해야 할까?
캐드를 처음 실행하고 화면을 맞이하게 되면, 풀다운 메뉴 또는 리본 메뉴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등의 UI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최신 버전의 캐드는 기본 화면 구성으로 ‘리본 메뉴’ 환경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 리본 메뉴는 유사한 기능 별로 묶어서 메뉴와 도구 모음을 한꺼번에 제공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캐드 상급자와 같이 캐드 사용을 오래 해 종전 버전의 캐드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는 리본 메뉴 환경이 오히려 낯설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가 있다. 이 경우 익숙한풀다운 메뉴’ 또는 ‘클래식 메뉴’ 형식으로 변경하여 기존 작업 환경과 이질감이 없도록 수작업으로 화면 구성을 변경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더 빠른 작업을 원하는 우리 캐드 사용자들의 경우, 작업 시 사용되는 도구를 작은 아이콘으로 모아둔 ‘도구 모음(TOOLBAR)’을 원하는 위치에 두고 필요로 하는 명령을 선택해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메뉴 편집 정도는 직접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좌측은 GstarCAD의 2D 드래프팅(리본 메뉴). 메뉴와 도구 모음을 한꺼번에 제공하며 유사한 기능끼리 묶어 상단에 패널로 제공한다. 최신 버전 캐드의 기본 작업 공간이다. 우측은 GstarCAD의 클래식 메뉴. 메뉴의 제목과 관련된 명령이 탭 모음으로 표시되는 ‘풀다운 메뉴’로 제공된다.
좌측은 GstarCAD의 2D 드래프팅(리본 메뉴). 메뉴와 도구 모음을 한꺼번에 제공하며 유사한 기능끼리 묶어 상단에 패널로 제공한다. 최신 버전 캐드의 기본 작업 공간이다. 우측은 GstarCAD의 클래식 메뉴. 메뉴의 제목과 관련된 명령이 탭 모음으로 표시되는 ‘풀다운 메뉴’로 제공된다.

1. 작업 공간 선택 및 편집
오토캐드의 경우 최신 버전이 되면서 종전의 클래식 메뉴를 아예 없애 리본 메뉴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종전에 사용하던 클래식 메뉴에 익숙한 사용자는 직접 메뉴를 커스터마이징 해 원하는 작업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반면, 지스타캐드의 경우는 리본 메뉴와 함께 예전 클래식 메뉴도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최초 설치 시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 중에도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서 변경할 수 있다.

지스타캐드의 경우는 리본 메뉴와 함께 예전 클래식 메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작업 공간은 최초 설치시 선택할 수 있으며(좌), 사용 중에도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서 선택할 수 있다(우).
지스타캐드의 경우는 리본 메뉴와 함께 예전 클래식 메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작업 공간은 최초 설치시 선택할 수 있으며(좌), 사용 중에도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서 선택할 수 있다(우).

이렇게 선택한 기본 UI는 개인화를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화(Customize User Interface, CUI) 편집기를 통해 편집할 수 있다. CUIx는 이러한 사용자화 인터페이스 데이터가 저장되는 XML기반의 파일이다. CUIx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 작업공간뿐만 아니라, 명령에 대한 매크로, 두 번 클릭 동작, 키보드 바로 가기의 작성 또는 변경 등이 저장된다. 

작업 공간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화(CUI) 편집기를 통해 편집할 수 있다.
작업 공간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화(CUI) 편집기를 통해 편집할 수 있다.

2.도구 모음 설정 방법1)
도구 모음(TOOLBAR)은 작업 시 사용되는 도구를 작은 아이콘으로 모아둔 메뉴다. 이 도구 모음을 CUI를 통해 직접 편집해서 필요로 하는 명령을 잘 배치해 놓은 다음, 필요 시 한번의 클릭으로 빠르게 사용해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도구 모음 선택 명령어 TOOLBAR를 입력하거나 우측 상단의 ‘모양’ 버튼을 클릭 후 툴바를 선택한다. 툴바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사용할 도구 모음을 체크하면 된다.
도구모음선택
도구 모음 위치 지정 도구 모음은 우측의 x 버튼을 클릭하거나 툴바 대화 상자에서 체크를 해제하여 닫을 수 있다. 툴바의 좌측의 빈 공간을 마우스로 누른 채 드래그하면 원하는 작업 공간상의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삽입툴바

도구 모음 고정 생성된 도구 모음의 빈 공간을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여 아래의 단계로 움직일 수 없도록 고정할 수도 있다.
툴바잠금

1)도구 모음 설정 방법은 지스타캐드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3.작업 공간 저장 및 복구
작업 공간 구성이 완료되면 WORKSPACE 명령어를 실행해 설정을 저장하면 된다. 캐드를 사용하다 보면 CAD 소프트웨어를 변경하거나, 사용 환경이 바뀌는 경우, 혹은 캐드를 재 설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때 개인화하여 사용하던 작업 공간을 잃어버리는 낭패를 겪는 경우가 많아, 개인 작업 공간을 백업하고 복구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다. 

작업 공간이 보관된 CUIx 파일은 기본적으로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Roaming\<CAD사 이름>\\<릴리즈번호>\<언어>\Support 폴더에 저장되며, 해당 파일을 복사하여 다른 PC에 붙여넣으면 사용자화 된 UI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 캐드 버전이나 종류가 다른 CUIx 파일을 사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지스타캐드의 경우 (findfile “gcad.cuix”) 문구를 명령창에 입력하면 정확한 CUIx 파일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도움 주신 분

모두솔루션 기술지원팀 한운선 팀장
모두솔루션 기술지원팀 한운선 팀장

캐드를 잘 사용하실 수 있도록,
모두솔루션 지원팀이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