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국산 자동 3D 스캔 측정 시스템 – 바일로 RAPTOR 3DX

국산 자동 3D 스캔 측정 시스템 – 바일로 RAPTOR 3DX

바일로, 자동 3D 스캔 측정 시스템 RAPTOR 3DX 인터몰드 2019에 선보여

인터몰드 현장에서도 확인된 바와 같이 핸드헬드 스캐너의 인기가 드높다. 하지만, 핸드헬드 방식은 정밀도를 일부분 양보해야 한다. 보편적으로 접촉식 CMM의 정밀도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고, 광학식에서는 20~30μm 수준의 정밀도를 보이는 고정식, 그다음이 핸드헬드 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정밀도의 수준은 각 제품별로 상이하다.

고정식 측정기의 불편함도 있다. 그래서 국내 기업인 바일로는 고정식 스캐너를 2+1축 로보틱 자동 플랫폼에 장착하여 실제로 사람이 손으로 측정하지 않아도 360도 측정이 가능하도록 한 RAPTOR 3DX를 출시했다. 고정식 스캐너의 정밀함을 갖추면서 편의성을 더한 컨셉이라고 할 수 있다. 작업자가 테이블에 대상물을 올려놓고 버튼만 누르면 10분~15분 안에 스캔이 끝난다. 숙달된 엔지니어만 운영 가능했던 3D 스캐너를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다. 측정 시 장비가 공간 좌표를 이미 알고 있으므로 스티커 방식의 타겟을 일일이 붙이는 번거로움도 없다.

RAPTOR 3DX는고정식 스캐너를 로보틱 자동 플랫폼에 장착하여 측정한다.
RAPTOR 3DX는고정식 스캐너를 로보틱 자동 플랫폼에 장착하여 측정한다.

이 장비는 LED 광원을 면 형태로 조사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로보틱 플랫폼에 장착된 스캐너를 떼어내서 사용 가능한 플렉서블 타입으로 카메라 렌즈만 교체하면 스캐너 교체 없이 측정 볼륨을 키울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전자동 시스템의 가격이 외산 스캐너 가격의 절반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으로 가격 경쟁력도 가지고 있다.

1. LED 광원을 면 방식으로 조사해서 스캔 데이터를 얻는다. 2. 스캔 결과 만들어진 STL 파일 화면.
1. LED 광원을 면 방식으로 조사해서 스캔 데이터를 얻는다. 2. 스캔 결과 만들어진 STL 파일 화면.

3년 전 바일로(주)를 창업한 장성진 대표는 “사실 스캐너의 기술은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에 달려있다. 캘리브레이션을 어떻게 하는지, 데이터를 어떻게 만드느냐 등에 따라 정밀도가 천차만별이다.”라면서, “2017년 인터몰드에 처음 제품을 출시한 후 스페인, 슬로베니아, 일본, 중국에 수출하고 있고 인도네시아, 베트남, 이태리로도 수출을 앞두고 있다.”라고 말했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