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가공 / [적층 제조 주목하는 PLM 기업] 새로운 솔루션 발표한 지멘스 PLM
3D 프린팅 소재 백서 다운로드 하기

[적층 제조 주목하는 PLM 기업] 새로운 솔루션 발표한 지멘스 PLM

경량화나 연료 효율성 등이 이슈화 되면서 항공 및 자동차 산업에서 적층 제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 가공으론 불가능한 제품 형상의 현실화,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실현, 부품 통합 등의 제조 혁신을 가능케 할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3D 프린팅이 안고 있는 기술적 문제 탓에 실제 산업에 적용하는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그러나 최근 제조 소프트웨어 메이커들이 이러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산업화 시킬 수 있는 솔루션 개발에 활발히 나서고 있어 기대를 모은다. 이 기사에서는 주요업체들의 적층 제조 솔루션 현황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

새로운 솔루션 발표한 지멘스 PLM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최근 새로운 솔루션을 발표해 눈길을 끈다. 일반적인 금속 부품 3D 프린팅에서는 프린트 레이어 융합 시 열 발생이 필히 수반된다. 레이어가 쌓임에 따라 잔류열로 인해 프린터 내부 부품에 열변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부품 내 구조적 문제와 프린트 중단 같은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결국 프린팅 실패로 이어지게 되는데, 새로운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상당 부분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이 지멘스 PLM 측의 설명이다.

‘적층 제조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솔루션’은 지멘스 PLM의 포괄적 디지털 혁신 플랫폼과 심센터 (SimcenterTM) 포트폴리오에 기반한다. 디지털 트윈을 통해 프린팅 전에 빌드 프로세스를 시뮬레이션 하고 프린팅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왜곡을 예측한다. 이후 자동으로 수정된 형상을 생성하여 왜곡을 보완하는데, 이러한 시뮬레이션 과정은 ‘처음부터 올바른(First time right)’ 설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중요할 뿐만 아니라 적층 제조 프로세스의 산업화에 필수적인 효율성 증대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지멘스 PLM이 3D 프린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왜곡을 예측할 수 있는 적층 제조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새롭게 발표했다.(이미지 제공_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지멘스 PLM이 3D 프린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왜곡을 예측할 수 있는 적층 제조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새롭게 발표했다.(이미지 제공_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해당 솔루션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적층 제조 포트폴리오 ‘PBF 프로세스’에 통합되며, 금속 3D 프린팅 시 왜곡 예측에 사용된다. 사용자는 제공되는 워크플로우를 통해 열변형에 대한 평가, 리코터(recoater) 충돌 예측, 과열 영역 예측 등을 수행할 수있으며,이외의 프린트 과정에 대한 중요 피드백도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워크플로우 설계 및 빌드 트레이 설정 단계와 시뮬레이션 단계에서 솔루션을 반복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이같은 클로즈드 피드백 루프가 가능한 것은 이 솔루션이 지멘스 디지털 혁신 플랫폼과 긴밀히 통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시뮬레이션 데이터는 디지털 스레드(Digital thread)가 잘 흘러갈 수 있도록 단계별 프린팅 과정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며, 시스템은 이 디지털 백본을 통해 사전 보정된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을 추가적인 데이터 변환 없이 NX 환경 내에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은 주요 장점 중 하나다.

지멘스 PLM의 적층 제조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솔루션은 최신 NX™ 소프트웨어와 심센터 3D 소프트웨어의 일부로 이달 출시될 예정이다.

무료 등록하기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