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적층 제조 주목하는 PLM 기업] 폭넓은 커버리지 내세운 오토데스크
3D 프린팅 소재 백서 다운로드 하기

[적층 제조 주목하는 PLM 기업] 폭넓은 커버리지 내세운 오토데스크

경량화나 연료 효율성 등이 이슈화 되면서 항공 및 자동차 산업에서 적층 제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 가공으론 불가능한 제품 형상의 현실화,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실현, 부품  통합 등의 제조 혁신을 가능케 할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3D 프린팅이 안고 있는 기술적 문제 탓에 실제 산업에 적용하는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그러나 최근 제조 소프트웨어 메이커들이 이러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산업화 시킬 수 있는 솔루션 개발에 활발히 나서고 있어 기대를 모은다. 이 기사에서는 주요 업체들의 적층 제조 솔루션 현황을 조망해보고자 한다.

폭넓은 커버리지 내세운 오토데스크

적층 제조 솔루션에 대한 오토데스크의 관심과 개 발및투자는오래전에시작되었다.수요산업의변 화된요구사항들은기존제조방식의한계점을드 러내기에 충분했고, 적층 제조는 다양한 문제에서 그 대안이 될 것이 극명했기에 일찌감치 대응에 나선 것이다. 123D, 팅커캐드 등의 3D 모델링 오픈 소프트웨어, 3D 프린팅을 위한 오픈 플랫폼 스파크(Spark)와 SLA-DLP 방식의 3D 프린터 엠버(Ember)를 잇달아 선보이며 3D 프린팅 생태계 조성에 나섰던 오토데스크는 이후 적극적인 인수합병 및기술 개발 투자를 통해 적층 제조 전문 솔루션인 넷팹(AUTODESK NETFABB)을 출시하기에 이르 렀다.

넷팹은 3D 프린팅 전체 공정의 다양한 준비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툴이다. 임포트 3D 데이터의 리페어 및 에디팅 작업, 프린팅 생산성과 결과물의 품질 향상을 위해 솔리드 모델을 격자 구조화 하는 최적화 작업, 빌드 플랫폼에 여러 파트를 최적의 방법으로 배치하기 위한 자동 패킹 작업, 자동으로 서포트를 생성하고 툴패스를 최적화 하는 작업, 출력 이전에 다양한 실패 요인을 예측하고 문제를 방지할 수 있게 해주는 시뮬레이션 작업, 후가공을 위한 CAM과의 연계 작업 준비 등 적층 제조를 위한 모든 작업이 넷팹 안에서 가능하다. 넷팹 자체로도 적층 제조의 많은 부분을 커버하고 있지만 이들의 적층 제조 솔루션이 더욱 눈길을 끄는 건 ‘디자인과 제조의 융합’이라는 비전 아래, 광범 위하게 연계된 오토데스크의 제품 라인업이 제공하는 부수적인 가치를 누릴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진화한 설계 기능이 전달하는 가치

NASA 제트 추진 연구소와 오토데스크가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적층 제조 기술 등을 활용해 제작한 X행성 착륙선(이미지 제공_오 토데스크)
NASA 제트 추진 연구소와 오토데스크가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적층 제조 기술 등을 활용해 제작한 X행성 착륙선(이미지 제공_오토데스크)

오토데스크의 통합형 디자인 툴인 퓨전 360(Fusion 360)이 지원하는 ‘제너레이티브 디자인’은 최소한의 구속 조건과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다양한 설계 옵션을 생성하는 기능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이 생각하지 못하는 수천, 수만 가지의 디자인을 추천한다. 디자이너는 퓨전 360의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기능을 활용해 기존 제조 방식과는 완전히 콘셉트가 다른 적층 제조를 위한 창의적인 디자인 결과를 손쉽게 얻어낼 수 있고, 이를 넷팹으로 간편히 내보내어 다음 공정을 진행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역시 오토데스크가 오랜 기간 공들여 온 분야로,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외에도 수많은 효율적 기능들의 기반이 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시뮬레이션이다. 오토데스크의 다양한 솔루션들이 클라우드 기반의 고생산성·고품질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를 적층 제조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넷팹에서 기본적으로 시뮬레이션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만,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할 경우 클라우드 상에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훨씬 더 빠르게 고품질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오토데스크 측의 설명이다.

오토데스크코리아 정종호 제조사업부문 상무
오토데스크코리아 정종호 제조사업부문 상무

오토데스크코리아 정종호 제조사업부문 상무는 “이처럼 폭넓은 기술 개발을 통해 디자인에서 제조까지 전체 워크플로우를 더 완벽히 커버하려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개발된 기술을 실제 산업에 적용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오토데스크는 어드밴스드 컨설팅 팀 운영을 통해 GM, NASA 등과 공동 연구를 진행하며 적층 제조의 선도적 사례들을 만들어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및 사례 개발을 통해 적층 제조의 저변을 확대시켜나갈 것”이라 전했다.

무료 등록하기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