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제조 트렌드 / [NEPCON JAPAN] 일본에서 만나는 최신 제조 트렌드 장
3D SYSTEMS eBook 다운로드 하기

[NEPCON JAPAN] 일본에서 만나는 최신 제조 트렌드 장

제조인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전자, 자동차, 웨어러블, 로봇, 스마트공장 등대표적인 제조 기술을 총망라한 전시회가 오는 1월 16일(수)부터 18일(금)까지 3일간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린다. ‘NEPCON JAPAN’과 더불어 자동차 제조 기술 전시회 ‘AUTOMOTIVE WORLD’, 웨어러블 단말기의 활용 및 기술 관련 종합 전시회 ‘WEARABLE EXPO’, 로봇 개발 및 활용 전시회 ‘RoboDEX’, 스마트공장 관련 솔루션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SMART FACTORY Expo’가 공동 개최된다. 한 자리에서 자세하고 전체적인 최신 제조 트렌드를 파악할 좋은 기회다. 이번 전시회는 작년보다 규모가 확대되어 2,640여 개사가 참가하고 125,000명이 방문할 예정이다. 참가 업체들이 내놓은 신제품은 물론 깊이 있는 기술 노하우나 동향 파악을 원하는 참관객들을 위한 각종 강연과 컨퍼런스도 준비되어 있다.

nepcon map

Next Prev

48th NEPCON JAPAN
일본 전자 제조 박람회

1
NEPCON JAPAN은 1972년부터 전자 설계, R&D 등 전자 기술과 관련한 아시아 최대 전시회로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전시는 자동차, 웨어러블 기기, 로봇, 스마트공장과 같은 유망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전시회를 추가해 ‘Future of Electronics’의 최신 기술이 전시될 예정이라 큰 주목을 받고 있다. NEPCON JAPAN은 전자 제조 및 R&D에 필수적인 7개 핵심 분야로 구성된다. ▲매년 진화하는 전자기기 및 SMT에 관한 장비, 재료, 최신 기술을 집결한 ‘인터넵콘 재팬’ ▲전자기기의 연구, 검사, 측정, 시험, 분석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일렉트로테스트 재팬’ ▲반도체, LED, 파워디바이스, MEMS 디바이스 등 각종 디바이스 및 서비스를 엿볼 수 있는 ‘IC&반도체 패키징 기술전’ ▲PCB&PWB, PCB 재료, 설계 및 개발 서비스, 설계 개발 장비를 총망라한 ‘PWB 엑스포’ ▲판금 가공, 커팅, 프레스 가공, 전기 도금, 에칭, 표면처리, 난소재 가공 기술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미세가공 엑스포’ ▲LED&OLED 개발 및 다양한 응용 기술에 특화된 ‘LED & 레이저 다이오드 기술 전시회’ 등이다. 고신뢰성 접합, 자동차 전자 장치, 5G 및 전원 장치 등을 다루는 각종 강연과 컨퍼런스도 준비되어 있다. ITRI (산업 기술 연구소) 부회장 겸 총재 우 치엘이 ‘ITRI의 마이크로 LED 기술 개발’을 주제로 발표하고 eLux의 CTO 폴 슈 우레가 ‘마이크로 LED 개발 현황 및 동향’을 발표한다.

11th AUTOMOTIVE WORLD
자동차 제조 기술 전시회

3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전기 자동차 등 최첨단 자동차 기술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AUTOMOTIVE WORLD! 자동차 기술 관련 전시회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매년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시공간도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1,063개 사가 참가한데 이어 올해는 32개국에서 1,120개 사가 참가한다. AUTOMOTIVE WORLD는 ▲ 국제 자동차 전자부품 엑 스포 ▲EV&HEV 구동 시스템 엑스포 ▲자동차 경량화 엑스포 ▲커넥티드 카 엑스포 ▲자동차 부품&가공기술 엑스포 ▲자율주행 엑스포로 구성되어 자동차 산업의 최신 트렌드는 물론 신제품과 신기술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회와 함께 도요타, 폭스바겐, 혼다 등 선도기업의 리더 100여 명이 준비한 컨퍼런스도 동시 개최된다. 기조 강연은 도요타의 야마모토 케이지 상무와 폭스바겐의 Helge Neuner AG 자동운행 팀장이 ‘Connected & Autonomous Vehicles Change the Mobility Society’를 주제로 진행한다. 그 밖에도 일본 및 전 세계의 유명 자동차 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이 진행하는 경량화 기술 분야에 특화한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다. 자율 주행부터 전기 자동차, 경량화 기술까지 최신 기술을 엿보고 싶다면 AUTOMOTIVE WORLD에 방문해보자!

5th WEARABLE EXPO
웨어러블 단말기의 활용과 기술 관련 종합 전시회

5

일본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014부터 2017년까지 4년간 연평균 95.2%씩 성장해 2017년에는 시장규모가 676억 엔에 달했다. 무서운 성장세를 자랑하고 있는 일본의 웨어러블 시장의 기술을 엿보고 싶다면 WEARABLE EXPO 방문을 추천한다. WEARABLE EXPO는 세계 최대 규모의 웨어러블 단말기의 활용과 기술 관련 종합 전시회로 총 4개의 특별 존으로 세분화해 웨어러블 기기에 관한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스마트 안경, 옷, 헬스케어 디바이스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웨어러블 존’ ▲AR/VR에 특화된 ‘AR/AV존’ ▲전자 구성요소 기기와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 개발 존’ ▲제품/비즈니스 개선, 의료 사업 개선과 관련 있는 ‘웨어러블 적용기기 존’이다. 관련 컨퍼런스에서는 제조, 물류, 검사 및 간호 등의 웨어러블 응용 분야와 기술을 논의하는 장이 마련된다.

3rd RoboDEX
로봇 개발 및 활용 전시회

7

로봇은 자동화의 핵심 요소로 제조 현장에서 부품・소재의 입고부터 전반적인 제조 공정에 투입되고 제품의 출하까지 책임진다. 이제 로봇 없는 제조 현장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제조업에서 로봇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가 됐다. 일본은 로봇 분야 세계 10대 기업 중 7개를 보유하고 있는 제조용 로봇의 절대 강자다. 세계 최고 로봇 기술력을 자랑하는 일본의 기술을 엿볼 수 있는 RoboDEX는 지난해보다 규모가 커져 220개의 참가사와 2만여 명의 방문객이 방문할 전망이다. 산업용, 서비스 로봇부터 로봇 개발 기술, IT, AI 기술까지 각종 기술을 총망라했다. 기조연설은 KUKA 대표 이사 겸 CEO 호시노 야스히로가 인간과 로봇이 협력하는새로운 시대에 KUKA가 어떻게 제품 개발에 도전하고 미래를 내다보는지에 대한 아이디어와 최신 로봇 기술관련 핵심적인 실례를 소개한다. 이외에도 FANUC,  Sony,  Yaskawa Electric, Kawada Robotics, PARCO 등 선도적인 로봇 제조 업체가 다양한 주제로 컨퍼런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3rd SMART FACTORY Expo
스마트공장 엑스포

10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눈앞이 캄캄하다면? 230개 업체가 참가해 스마트공장 구현을 도와줄 ‘SMART FACTORY Expo’를 찾아보자.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이 전시는 스마트공장 실현을 위한 IoT 솔루션, FA/로봇, AI 등 최신 기술과 솔루션이 존이나 특별관 형태로 묶이는 것이 아닌, 전시회라는 큰 틀에서 소개되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규모도 더 커졌다. 230개 업체가 참가하고, 제조 관련 기술자 등을 포함한 16,000여 명이 방문할 전망이다. 도시바메모리, 미쓰비시자동차 공업이 준비한 기조 강연에서는 실제로 스마트공장을 실현한 사례를 발표한다. 한국어 통역도 제공될 예정이다.

Next Prev

About 김란영 기자

따끈한 밥 위에 스팸 한 조각처럼 감칠맛 나는 기사로 여러분의 입맛을 책임지겠습니다. 맛있게 읽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