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애쓰는 김해건설공고
3D SYSTEMS eBook 다운로드 하기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애쓰는 김해건설공고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우리나라의 학교 중심 직업 교육과 스위스의 산업 현장 중심 도제식 직업 교육의 강점을 접목한 교육 모델로, 일학습병행제의 고교 재학생 단계 훈련 제도다. 직업 교육의 현장성을 제고하고 고용 미스 매치 해소 및 청년 취업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업은 정부의 지원 아래 유능한 인재를 선점하여 기업의 핵심 인재로 양성할 수 있으며, 학습근로자 입장에서는 기업 현장 교사의 전문적인 직업 훈련과 조언을 통해 조직 및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해당 사업에 참여하는 참가 기업 및 학생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2017년 8월 기준으로 참여자 만족도(5점 척도)가 참여 기업 3.89점, 참여 학생 3.59점을 기록하고 있다. 취업률의 경우에도 2017년 기준으로 77.2%를 달성했다.

도제학교는 2015년 9개교로 시작해 2017년 기준 194개 학교가 참여하고 있는데, 올해 전국 최초로 신축 도제센터를 개관하며 적극적 인재 육성에 나서고 있는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이하 김해건설공고)를 찾아 도제학교 사업 운영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던 남다른 열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gi1904

기업의 요구 만족시켜야

올해로 CNC 밀링 분야 3기 도제 교육을 실시하는 김해건설공고는 학생, 학부모, 기업의 높은 만족도와 약 80%의 높은 취업률까지 거머쥐며 지역 인재 양성과 산업 활성화에 공헌하고 있다. 학교가 이렇게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데에는 인솔자들의 역할이 컸다. 더 우수한 기업 발굴, 더 현장 같은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부지런히 움직인 결과다.

김해건설공고 정진아 도제교육부장은 “도제학교를 운영하면서 가장 어렵고 중요한 일이 기업 개발 업무다. 학생들의 안정적 취업을 위해선 우수한 기업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기본인데, 본교는 현재 높은 신용 등급을 보유한 30개 사의 안정적 기업 풀 확보를 통해 채용 약정률 300%를 달성하고 있다”며, “우수한 기업들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기업들의 요구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충족시키려 했던 노력 덕이지 않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해건설공고 정진아 도제교육부장
김해건설공고 정진아 도제교육부장

기업이 원하는 교육 커리큘럼을 짜고, 현장에서 실제 활용하는 장비나 소프트웨어 도입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는 등 연계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물심양면 지원하고 있다. 자연히 학생들의 직무 이해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고, 학생에 대한 기업의 만족도와 신뢰도 역시 높아지는 것이 당연했다. 1기에 18개 사였던 참여 기업은 매 기수마다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는 관리가 가능한 범위에서 우수한 기업만 고른 것이 30개 사다.

1월 개관하는 도제센터는 기업의 요구를 더욱 만족시켜줄 새로운 노력의 산물이다.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지는 도제센터는 실제 제조 현장의 축소판이다. CAD/CAM실과 가공 라인, 정밀 측정실 등을 완벽히 갖춰 실제 제품 생산도 가능한 수준이라고. 기업과 학교를 오가며 OJT(On the Job Training)와 Off-JT를 수행하는 학생들이 학교에서도 수준 높은 실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개관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 도제 센터
개관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 도제 센터

이렇게 완벽한 교육 환경을 구축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았다. 정 부장은 “설립 허가를 받는 일부터 건물을 짓고 새로운 설비를 도입하는데 들어가는 재원 마련까지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었다”며, 이처럼 어려운 일에 과감한 결단을 내리고 모든 과정에 발벗고 나선 김호영 교장의 노고에 공을 돌렸다.

김해건설공고 김호영 교장
김해건설공고 김호영 교장

김 교장은 “학생들의 진로를 책임지고 있는 입장에서 아이들이 더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는 것은 당연한 본분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더 나은 교육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고민할 것”이라 전했다.

김해건설공고의 새로운 과제

최근 김해건설공고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구매를 결정했다. CNC 검증 및 최적화 프로그램인 베리컷(VERICUT) 29카피가 신축 도제센터에 도입된다. 정 부장은“항공 산업은 미래 유망 산업으로, 꾸준한 인력 유입이 기대되는 분야지만 학생들이 진출하기에 문턱이 높은 분야이기도 하다. 그런 항공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갖춰야할 요건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베리컷이다. 나도 항공 산업 분야에 오랫동안 종사해서 알지만, 관련 기업 중 베리컷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은 손에 꼽을 정도다. 결국, 학생들이 항공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선 베리컷 교육이 필수적이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마침 작년부터 베리컷의 교육용 버전이 국내에 릴리즈되어 도입이 훨씬 수월해졌다. 국내에 베리컷을 지원하고 있는 씨지텍(CGTEH) 한국 지사 관계자는 “유능한 인재 육성은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최우선 과제이며, 이를 위해선 현장과 비슷한 교육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씨지텍은 교육 기관들이 베리컷을 손쉽게 도입 및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용 버전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고 있으며, 동영상 강의를 비롯한 여러 형태로 실질적인 교육도 지원하고 있다. 김해건설공고를 비롯해 다양한 교육 현장에 베리컷을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인재들이 베리컷을 활용해 실무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정진아 부장은 “도제센터 개관, 베리컷을 비롯한 신규 설비 투자를 통해 더 적극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 환경이 갖춰진 만큼 학생들이 더 넓은 분야, 우수한 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을 전했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