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분류 / EPLAN Preplanning 버전 2.7, 달라진 점은?

EPLAN Preplanning 버전 2.7, 달라진 점은?

자체 배관 모듈이 포함된 EPLAN Preplanning 버전 2.7이 출시 이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EPLAN Preplanning 버전 2.7은 EPLAN 플랫폼의 응용 분야를 한층 확장했다. 부품 그래픽 및 데이터베이스 지향의 프로젝트 정보와 계획을 초기 단계부터 확보 및 정의할수록 기초 엔지니어링부터 상세 엔지니어링까지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 모든 과정은 사전 계획시 하나의 케이블 또는 배관과 같은 세그먼트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정의하고 설명하는 연결-계획 개체(connection-planning object)라는 것을 통해 이뤄진다.

EPLAN Preplanning 버전 2.7은 사전 계획에서부터 P&I 도면에 이르는 세부 계획까지 배관설계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PLAN Preplanning 버전 2.7은 사전 계획에서부터 P&I 도면에 이르는 세부 계획까지 배관설계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PLAN이 새로운 버전을 선보인 데는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초기부터 기술적 측면을 고려하기 위함이다. 기계·공장 설비를 엔지니어링는 초기의 대략적인 아이디어 및 설계에서 출발한다. 기계 조립 및 제조에 필요한 모든 설명서와 정보가 취합될 때까지 각각의 단계마다 개념을 끊임없이 조정하고 내용을 추가하는 과정을 포함하게 된다. 사전 계획 프로젝트 단계에서는 기술 장비/공장 설비 범위에 대한 개념을 수립하고 초기 수량 구조를 추산하게 된다. 이는 기술적으로 가장 유리한 개념을 식별하고 이후의 상세 계획을 위한 사양을 정의하기 위한 것이다. EPLAN 측은 “사전 계획에 따라 배선도 제작 및 설치 항목화가 뒤따르는데 P&I 도면의 경우 공장 설비 문서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부분”이라고 말했다.

엔지니어링 효율성 높인 버전 2.7

엔지니어링에 필요한 데이터를 초기 단계부터 충분하게 확보하고 구성하면 엔지니어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배관 정의 및 정보와 케이블 데이터와 같은 프로젝트 초기 단계의 중요 연결 데이터의 경우에 적용된다.

EPLAN Preplanning 버전 2.7은 자체 배관 모듈이 포함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가 다운스트림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위해 배선 데이터를 사양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한 핵심 연결 데이터를 중앙에서 관리함으로써 번거로움을 줄이고 프로젝트 품질을 높일 수 있다.

배관을 설명하는 데이터에는 배관 클래스를 포함해 해당 배관을 통해 이동하는 물질이 포함됐다. 사용자는 세그먼트 템플릿 탐색기(Segment Template Navigator)에서 프로젝트에 필요한 배관 클래스와 물질을 모든 관련 데이터가 포함된 템플릿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세그먼트 및 배관 정의에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입력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2.7 버전에서 배관 클래스는 사전 계획 시 모든 세그먼트에 지원되는 하나의 속성(Property)이다. 배관 계획 개체 및 배관 정의 지점을 위한 입력 필드로 이용될 수도 있다. 배관 클래스 템플릿을 선택함으로써 가능하다. 배관 클래스 템플릿에서는 사용자가 배관 섹션, 피팅, 펌프 같은 부품들을 추가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배관 클래스에 할당된 이러한 부품들만 나중에 세그먼트를 위한 구성 요소로 선택할 수 있다.

EPLAN 측은 ”EPLAN Preplanning에서는 배관에 어떤 연결이 속하는지를 나타내는 배관의 코스가 자동으로 결정된다”며 “연결의 해당 특성, 연결 정의 지점 및 기능을 통해 배관 클래스와 추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관 라우팅을 사용해 선택된 배관을 컬러 코딩할 수 있고 자동 연결 라인을 추가해 P&I 도면에서 액세스가 가능한 모든 연결을 통해 배관 라우팅을 조금씩 확장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About 조아라 기자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는 기사를 선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