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제조엔지니어링 / EPLAN Electric P8과 Melsoft iQ Works 통합한 AutomationML

EPLAN Electric P8과 Melsoft iQ Works 통합한 AutomationML

EPLAN 과 미쓰비시 전기가 함께 새로운 통합 솔루션 AutomationML을 선보였다. EPLAN 의 EPLAN Electric P8과 미쓰비시 전기의 Melsoft iQ Works를 결합한 솔루션으로 전기 엔지니어링을 자동화와 연결한다. 수년 째 전략적 협력 관계를 유지 중인 양사는 데이터의 품질을 높이고 엔지니어링·제조 공정을 가속화하며 생산성을 증대를 위해 힘을 모았다. EPLAN은 e-F@ctory Alliance의 회원사로 활동 중이며, 미쯔비시 전기는 EPLAN Data Portal에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양사가 선보인 AutomationML은 기존 소프트웨어로 기호 주소 같은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교환할 수 있다. 데이터 교환의 중립성과 개방성을 통해 통합의 기초를 놓아 4차 산업혁명으로 나아가는 길을 열어준다.

장점만 모은 AutomationML

AutomationML은 EPLAN Electric P8과 Melsoft iQ Works의 장점을 결합했다. EPLAN Electric P8은 PLC 부품에 대한 버스 배선이나 고품질의 하드웨어 구성을 비롯해 유효한 회로도를 산출하며 인상적인 결과물을 남긴다. PLC 데이터의 양방향 교환은 엔지니어링 및 자동화 관련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EPLAN 이 생성한 데이터는 PLC 하드웨어(랙) 어셈블리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된다. 이 데이터가 제품 개발 공정의 첫 단계부터 끝까지 전달되기 때문에 SSOT (Single Source Of Truth, 단 하나의 진본 데이터)를 보장한다. 여기에, EPLAN Data Portal이 필수적인 부품 데이터를 제공하여, 부품 구성 및 설계 공정의 속도가 더욱 빨라진다.

Melsoft iQ Works는 GX Works3, MT Works2, GT Works3, RT ToolBox2, FR Configurator2 같은 미쓰비시 전기의 자동화 제품들을 프로그래밍 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통폐합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제품군이다. 소프트웨어 통합은 사용자와 중앙 시스템 구성을 연결하는 사용이 간편한 그래픽 인터페이스인 Navigator를 통해 지원된다. 또,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시스템 레이블과 파라미터를 통해 작업이 한층 더 간소화된다. 이 강력한 소프트웨어 제품군은 반복적인 작업을 크게 줄여 시스템 개발 간소화, 오류의 원인 최소화, 오류와 관련된 전체적인 운영 비용 절감 등의 이점을 제공한다.

이플랜과 미쓰비시 전기는 EPLAN Electric P8과 Melsoft iQ Works를 통합한 AutomationML을 통해 이를 더욱 진전시켰다.

XML 기반 표준화된 데이터 포맷

AutomationML은 사유 기술이 아닌 XML 기반의 표준화된 데이터 포맷으로, 시스템 토폴로지와 구조, 형상 및 논리와 관련된 설계 정보를 표현할 수 있다. AutomationML은 구조 정보나 토폴로지 정보를 디스플레이 하는 데 IEC 62424/IEC 62714에 의거한 국제적인 데이터 포맷 표준인 CAEX (Computer Aided Engineering Exchange) 포맷을 이용한다.

또한, 플랜트 및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객체 지향 개념을 제공한다. 랙 어셈블리 같은 시스템 구조도 전송할 수 있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문서화 작업이 가능해져 유지보수나 서비스에도 활용할 수 있다. 기기 정보 등과 같이 다양한 소프트웨어 툴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제조사와 사용자가 서로 교환할 수 있고, 문서화 작업에 손쉬운 통합도 가능하다.

About 조아라 기자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는 기사를 선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