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한국트럼프의 판금 스마트화 속도 올리는 New Things

한국트럼프의 판금 스마트화 속도 올리는 New Things

산업의 발전에 있어 다른 기업들을 변화의 길로 이끌어 낼 리딩 기업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세계적인 판금 및 레이저 솔루션 전문 기업 트럼프의 행보에 주목하게 되는 것도 그러한 이유 때문이다. 국내 판금 업계의 스마트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한국트럼프지엠비에이취(이하 한국트럼프)가 스마트팩토리 구축의 시작을 주제로 지난 11월 22, 23일 양일간 오픈 하우스 행사를 개최했다.

1812tr01

자율 속도 조정으로 생산 효율 UP

트럼프의 4차 산업혁명 솔루션을 통칭하는 ‘TruConnect’는 기업의 규모나 상황에 따라 접근법을 달리하는 3가지 단계로 분류되어 있다. 이번 행사는 3단계 중에서 ‘1단계 – Getting Started’에 포커스를 맞춰 기획되었 는데, 상당수 기업의 자동화 수준이 열악한 단계에 머물러 있는 국내 판금 업계의 상황을 고려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트럼프의 스마트 솔루션 1단계의 핵심은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고성능 장비다. 고출력 파이버 레이저 절단기 TruLaser 5030 fiber 는 스마트 테크놀로지와 결합하여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가공 품질과 작업 편의성도 향상시킨다. 터치 다운 노즐을 활용해 가공 부위에 질소 가스를 집중 분사함으로써 가스 소모량과 생산성을 개선하는 하이스피드 에코 (Highdpeed Eco) 기술을 비롯해 충돌방지 (Smart Collision Prevention), 쿨라인 (CoolLine), 드롭앤컷(Drop&Cut), 스마트 빔 컨트롤(Smart Beam Control) 등 다양한 스마트 테크노롤지를 제공하던 트럼프는 이번 행사에서 새로운 스마트 기능 ‘액티브 스피드 컨트롤(Active speed control)’을 공개했다.

스마트 테크놀로지 중 하나인 하이스피드 에코 기능을 적용한 가공 샘플
스마트 테크놀로지 중 하나인 하이스피드 에코 기능을 적용한 가공 샘플

‘Autonomous’를 콘셉트로 한 액티브 스피드 컨트롤은 헤드 내 센서 카메라로 레이저 빔 또는 가공 상태를 확인하여 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헤드의 이송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1초에 200번 가공 부분을 센싱하여 실시간으로 노즐 센터 및 가공 상태를 파악한다. 절단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면 이송 속도를 낮추고, 안정적일 경우에는 표준 속도보다 더 속도를 높임으로써 가공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 시킨다.

한국트럼프 응용기술센터&마케팅 김동우 이사는 “변화된 제조 환경에선 레이저의 출력이나 물리적 속도를 높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 트럼프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디지털 플랫폼이나 네트워킹 솔루션을 갖춰 나가는 동시에, 장비 자체에도 스마트 콘셉트를 적용함으로써 작업 중단 시간과 불량률을 최소화하고 생산 효율을 최대화 하는 방향으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고 설명했다.

액티브 스피드 컨트롤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TruLaser 5030 Fiber는 현재 10대 가량 생산되어 유럽 고객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1812tr04
트럼프 사내에 마련된 전시장에서 다양한 장비 전시 및 시연이 진행되었다.

신임 대표 취임, 스마트팩토리 비즈니스 가속화

한편, 신임 대표 취임 역시 한국트럼프의 스마트팩토리 비즈니스에 박차를 가하는 듯 보인다. 오랜 기간 산업 자동화 분야에 몸담아 온 최선남 대표이사가 지난 9월 한국트럼프의 새로운 대표이사 자리에 올랐다.

한국트럼프지엠비에이취 최선남 대표이사
한국트럼프지엠비에이취 최선남 대표이사

최 대표는 “트럼프는 일찍부터 스마트팩토리 사업에 무게를 두고 기술 개발을 진행해왔으며, 차별화된 TruConnect 콘셉트를 완성시켜 나가고 있다. 그룹 전체적으로 스마트팩토리 저변 확대에 대한 관심이 높고, 한국 시장에 기대하고 있는 것도 그와 다르지 않다. 산업 자동화와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오랜 경험이 한국 판금 업계의 스마트화 가속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다. 실제로 성공적인 국내 케이스 발굴을 위한 구체적 계획들이 수립되고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 트럼프의 스마트팩토리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 란다”고 전하며, “한국트럼프는 설립 이후 지금까지 높은 성장을 이어오고 있지만, 최근 국내 제조업 상황이 어려워 앞으로의 성장을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트럼프가 가지고 있는 수준 높은 기술력은 언제나 성장의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훌륭한 전략 수립을 통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보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높은 가성비를 앞세운 절곡기 TruBend 3100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높은 가성비를 앞세운 절곡기 TruBend 3100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