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트렌드 / 산업트렌드/동향 / 국제 공인 측정 표준 자격증 AUKOM 교육 런칭한 자이스코리아

국제 공인 측정 표준 자격증 AUKOM 교육 런칭한 자이스코리아

제조업은 서로 다른 설비와 시스템, 사람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공동의 가치를 창출해내는 산업이다. 다만, 이제까지는 표준화된 언어의 부재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만은 않았다는 것이 문제다. 각 국가별, 분야별로, 더 심하게는 기업마다 사용하는 언어들이 모두 달라 한 공장 안에서 이루어지는 공정간에도 협업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때문에 최근 제조업계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위한 ‘표준화’작업이 이슈로 자리하고 있다.

1810ze1

측정 표준화를 위한 교육 제도 AUKOM

글로벌 측정 솔루션 기업인 자이스가 AUKOM 교육을 런칭하게 된 목적도 측정의 ‘표준화’에 있다. AUKOM은 독일 노동 경제부의 지원 아래 품질 연구 협회와 주요 제조 기업, 일부 과학자 및 기계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개설한 국제 공인 측정 표준 자격증 제도다. 세계적으로 검증된 측정 표준 도입을 통해 작업자 개개인의 편차에 의한 측정 불확실도를 없애는 것이 AUKOM 교육의 주목적으로, 기업들이 측정 표준 체제를 확립하는 데 있어 유용한 교육이다.

교육 참가자들은 장비 및 결과 분석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 물리적 계산 및 수학적 계산법, 주요 표준에 관한 기본 정보를 교육 받는다. 총 3개의 레벨로 나뉘어진 수준별 모듈식 강좌를 통해 표준화된 모든 측정법을 익히고, 측정 기술의 모든 양상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자격증은 교육 이수 후의 필기 시험 및 평가를 통해 기준 이상의 점수를 받는 경우에 취득할 수 있다. 유럽을 시작으로 전세계적 기준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AUKOM. 해외 기업에서는 이미 해당 자격증을 가진 엔지니어들의 채용을 선호하는 추세로 가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드디어 국내에도 교육 과정 개설

2018년 2월 기준으로 전세계 약 25,000명 이상이 AUKOM 교육에 참가했다. 지금도 꾸준히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8월, 드디어 한국에서도 자이스코리아가 AUKOM 교육을 런칭했다. 5일간의 교육 끝에 8월 31일, 2명의 AUKOM Level 1 자격증 취득자도 탄생했다. 현대케피코 시작개발팀에서 측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강경민 연구원은 사내 측정 표준화에 대한 니즈에 의해 교육에 참가하여 높은 성적으로 자격 시험을 통과했다.

1810ze2
국내에서 AUKOUM 교육을 최초로 수료한 현대케피코 강경민 연구원(우)과 이지민 연구원(좌)

강 연구원은 “측정 환경이나 계획 수립부터 시작해 단계적으로 측정에 대한 통합적 이론을 소상히 습득할 수 있었다. 기존에 업무를 보면서 막연히 그렇겠거니 생각해왔던 것들을 잘 정리할 수 있는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강 연구원과 같은 팀에서 근무 중인 이지민 연구원은 “측정 업무 담당은 아니지만 업무 중 원활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이번 교육에 참가했다”며 “교육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은 물론이고, 업무에 있어서도 고려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 것 같다”고 수료 소감을 밝혔다.

국내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자이스코리아의 박소현 대리는 “AUKOM 은 표준화된 측정 지식을 기반으로 신뢰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교육으로, 이론과 실무를 결합한 체계적 교육 과정을 통해 검증된 측정 전문가를 배출할 수 있다. 측정 표준화는 이미 업계의 큰 흐름이기에, 측정 표준 시스템 확립으로 고민 중이시라면 AUKOM을 통해 그 기반을 마련해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자이스코리아 측정사업부 박소현 대리
자이스코리아 측정사업부 박소현 대리

AUKOM 교육 사례 – 안정적 교육 체계 확립한 ZF사

글로벌 자동차 부품 생산 기업 ZF 프리드리히샤펜 AG(이사 ZF)에서 근무하는 아콜(Akol)은 측정 과정과 결과가 항상 의문이었다. 그 모든 과정과 결과에 대한 배경 및 근거를 알고 싶어한 그는 2014년 자이스에서 열린 첫 AUKOM 세미나에 참석했다. 이후 AUKOM Level 2, 3, AUKOM Form & Location 과정에 참석했으며 CALYPSO, GEAR PRO, 오프라인 프로그래밍에 관한 추가 세미나에도 참석했다. 또, 푸리에 분석이라는 특별한 과정도 이수했다. 많은 세미나에 참석했고 측정 결과 분석에 대한 방대한 자료도 얻었지만 그는 그것으로 만족하지 않았다. 회사에 입사한 신입 엔지니어들은 측정 및 계측 분야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그를 통해 성장 및 발전하기를 원했다. 이에 교육에 대한 회사의 전폭적 지원을 이끌어냈다.

1810ze4

ZF는 3D 좌표 측정 기계에서 작업하는 모든 신입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내부에서 6개월 동안 연구 및 노하우를 습득하는 과정을 가지고, 일년에 2번 AUKOM Level 1과 2 교육을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다. 아콜은 “산업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우린 절대 멈춰선 안된다. 우리의 끊임없는 노력들이 품질 보증에 있어서 ZF만의 특별함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