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가공 / 복합가공기 도입을 통한 셋업 단축으로 얻은 이득은?

복합가공기 도입을 통한 셋업 단축으로 얻은 이득은?

어떤 제품을 연간 1,000개씩 만들다가 12,000개씩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로 생산성이 향상되는 일이 가능할까? 네덜란드에 위치한 모터사이클 부품 생산 전문 기업 ‘배런 엔지니어링(Barron Engineering)’은 두산공작기계의 복합가공기 도 입을 통해 그처럼 놀라운 생산성 향상을 이뤄냈다.

폭발적 수요와 공정 집약의 필요성

설립 초기에 선반 및 밀링 머신 기계 부품을 수동으로 제작해오던 배런 엔지니어링은 주요 생산 품목인 휠 허브의 평판이 높아지고 주문량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생산 전략을 모색했다. 2004년에 두산공작기계의 CNC 선반인 PUMA 230M을 도입하면서 연간 1,000개의 바퀴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지만,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주문량 속에서 밀링 공정과 터닝 공정을 따로 진행하며 2교대로 작업을 하는 기존 방식으로는 주문 물량을 소화하기에 무리가 있었다. 이에 밀링 머신과 터닝 머신을 추가로 구매하여 3교대 작업을 진행했지만 매 공정마다 가공물을 이동시키는 것은 상당한 노동력을 요구했다.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한 대의 장비로 밀링과 터닝 공정을 끝내는 것이었다. 이에 복합가공기 도입을 결정한 배런 엔지니어링은 두산공작기계의 PUMA MX2100ST와 두 대의 로봇을 함께 설치하며 처음으로 24/7 생산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PUMA MX2100 시리즈는 중연삭 기능, 높은 정확성과 지속성, 높은 표면 품질로 이미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었고, 배런 엔지니어링도 이러한 부분에 크게 만족했다.

재작년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주문량을 감당 하기 위해 PUMA SMX2600S와 로봇 두 대를 추가로 도입했다. 배런 엔지니어링 대표 에르윈 세이브랑스는 “우리는 보통 앞바퀴 허브를 MX로 생산하고 뒷바퀴 허브를 SMX로 생산한다. 바퀴의 크기 차이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하지만 두산공작기계의 복합가공기는 매우 다재다능한 장비다. 우리는 필요에 따라 두 장비 중 어떤 것을 이용해서도 앞바퀴와 뒷바퀴 허브를 생산할 수 있다”고 장비의 유연성을 칭찬했다.

1810do11
배런 엔지니어링 에르윈 세이브랑스 대표는 복합가공기와 로봇 도입으로 생산성이 상당히 향상되었다고 전했다.

높은 생산성이 가장 큰 장점

세이브랑스 대표가 복합가공기 도입에 무엇보다 만족하는 것은 생산성 향상이다. 그는 “근로자들이 이전처럼 바쁘게 일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전에는 5번의 셋업 작업이 필요했지만, 복합가공기는 단 한 번의 셋업으로 불필요한 시간 소모 없이 빠른 가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생산성이 향상되었다. 또, 복합가공기와 로봇을 함께 도입한 것 역시 훌륭한 선택이었다. 로봇 1대가 작업자 5명의 작업량을 대신하고 있기 때문에 생산비나 생산성 면에서 많은 이점을 경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런 엔지니어링은 이같은 생산성 향상의 결과로 복합가공기 도입 전 1,000개에 불과하던 연간 생산량을 12,000개까지 달성할 수 있었다.

두산 복합가공기를 활용한 휠 허브 가공 장면
두산 복합가공기를 활용한 휠 허브 가공 장면

원활한 칩 처리는 두산공작기계 복합가공기의 또 다른 이점이다. 배런 엔지니어링은 많은 양의 알루미늄 부품을 밤새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칩 제거 문제가 항상 고민이었다. 그러나 PUMA SMX를 도입한 이후에는 그 고질적 문제가 해결되었다. SMX의 수직적 기계 구조가 칩을 원활히 아래로 떨어뜨리고, 떨어진 칩은 컨베이어 벨트가 제거한다. 세이브랑스 대표는 “우리가 밤새 SMX를 작동시켜 놓고 아침에 출근해도 칩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는 원활한 무인 생산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큰 이득”이라고 전했다.

세이브랑스 대표는 “우리가 고객들과 깊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제품의 품질 덕분이고, 여기엔 복합가공기의 역할도 적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두산공작기계의 복합가공기는 정밀하고 생산성이 높다. 때문에 누군가 복합가공기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PUMA SMX 장비를 구매하라고 추천하고 싶다”고 두산공작기계 복합 가공기에 대한 만족을 적극적으로 표현했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