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두산공작기계X한국델켐X레니쇼코리아

두산공작기계X한국델켐X레니쇼코리아

두산공작기계, 한국델켐, 레니쇼코리아는 지난 7월 20일 대구비즈니스센터에서 ‘2018 스마트 팩토리 혁신 플랫폼 세미나’를 개최했다.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 싶지만, 어떤 솔루션을 도입해야 하는지 미로 속에 빠진 제조인에게 길잡이가 되어주기 위해 3사가 힘을 모은 것. 가공 장비부터 CAD/CAM, 측정 솔루션까지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공장 솔루션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5

5축 가공기의 모니터링 솔루션

두산공작기계는 최신 5축 가공 기술과 보유하고 있는 라인업을 소개하고 Al doo control을 설명했다. Al doo control은 제품 설계 후 시뮬레이션, 생산, 서비스 등을 ICT 기술로 연계하여 최소 비용과 최소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니터링 솔루션이다. 모니터링, 분석, Maintenance, Configuration 크게 4개의 기능으로 구성되어 생산 라인의 모든 장비를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관리할 수 있다. 네트워크만 연결되면 장소와 시간의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다.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공유되므로 컴퓨터는 물론 웨어러블 기기나 모바일 등을 통해 실제 장비의 상태를 확인 및 조작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사무실에 있더라도 공장에 와 있는 듯한 환경에서 장비를 제어하고 공장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Al doo control은 MTConnect 표준을 적용해 범용성이 뛰어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현재 기본 4개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Next Prev
두산공작기계 박하수 상무
두산공작기계 박하수 상무
Al doo control
Al doo control
Next Prev

실시간 관리를 넘어 예측관리까지

한국델켐은 PowerMILL 과 스마트 공장 솔루션 AIMS을 소개했다. PowerMILL은 2축 가공부터 5축 가공까지 NC프로그램을 산출할 수 있는 CAM솔루션이다. 복잡한 현상들을 가공하기 위한 다양한 가공 전략과 검증을 지원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생성한다.
스마트공장 혁신 플랫폼 AIMS Shopfloor은 제조공정의 실시간 관리를 넘어 예측관리를 실현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각 가공기별 가공 정보 현황을 분석해 로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문자 알림 기능을 제공해 빠른 대처를 도와줘 가동률향상에 기여한다. 공구 정보 전달에 의한 과삭 방지, 공구 파손 방지, 공구 마모 최소화 구현을 통해 실패 비용 최소화 등 가공 시 발생할 수 있는 불량요인을 사전에 감지하고 보완해 실패 비용을 줄여준다. 축적된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해 해당 정보를 기준으로 납기일을 예측, 일정의 차질 및 이상 발생 시 이를 감지하고 대처, 작업자도 간접적으로 관리자의 입장에서 업무를 진행한다.

Next Prev
한국델켐은 PowerMILL과 AIMS Shopfloor 시연을 선보였다.
한국델켐은 PowerMILL과 AIMS Shopfloor 시연을 선보였다.
4
Next Prev

단계별 측정 시스템

레니쇼는 공정 단계를 공정 전 기초, 공정 세팅, 공정 중 제어, 가공 후 모니터링 4단계로 구분하고 공정별 솔루션을 제시했다. QC20-W 볼바는 쉽고 간편한 셋업으로 장비 성능을 정확히 진단해 선제적인 예방 보전이 가능하며,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장비 별 성능에 대한 이력 및 등급을 관리할 수 있는 측정 시스템이다.
부품이 공차를 벗어나지 않고 생산되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가공 후 모니터링이 중요하다. 비교 측정 시스템 Equator™는 생산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비교 측정 게이지다. 자동으로 공구 옵셋을 보정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작업 현장에서 즉시 제품 치수의 불량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소재 제품을 측정할 수 있고 ±2㎛의 반복 정밀도를 자랑한다. 특히, 5~50도의 폭넓은 온도 범위와 최대 80% 습도에서 시스템을 작동할 수 있다. 실제로 일교차가 20°c 가 넘는 인도 Kishan Auto사는 Equator™를 도입해 게이징 시간과 비용을 80% 절감했다.

Next Prev
세미나 현장에 전시된 레니쇼의 Equator™
세미나 현장에 전시된 레니쇼의 Equator™
7
Next Prev

세미나 현장을 가득 메운 100여 명의 제조인들. 무더웠던 한여름 대구의 날씨만큼이나 스마트공장 구축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About 김란영 기자

따끈한 밥 위에 스팸 한 조각처럼 감칠맛 나는 기사로 여러분의 입맛을 책임지겠습니다. 맛있게 읽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