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제조엔지니어링 / PLM / PDM, 아직도 CAD 파일 관리에만 활용하고 계시나요?

PDM, 아직도 CAD 파일 관리에만 활용하고 계시나요?

PDM(Product Data Management)이란 말 그대로 제품 관련 데이터 전반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많은 기업들이 PDM을 통해 CAD 파일을 관리하고 있지만, 사실 PDM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다양하다.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프로세스 관련 문제들이 PDM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는 말이다.

비효율적 프로세스의 원인을 제거하는 PDM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비효율을 초래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다. ECO(엔지니어링 변경 주문) 및 릴리스 프로세스 추적에 대한 어려움은 제품 개발에 관여하는 엔지니어들이 가장 흔하게 언급하는 문제 중 하나다. 전체 수명 주기에서 현재 설계의 진행 단계를 모두에게 알리고, 관계자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프로젝트의 상태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적시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어렵게 된다. BOM 관리도 문제다. BOM은 모든 설계 데이터와 단절된 다른 시스템 또는 스프레드시트에서 수작업을 통해 별도로 관리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제품 데이터와 BOM 데이터가 단절되어 있다면 부정확한 BOM으로 인해 생산성이 떨어지고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다른 지역에 있는 엔지니어, 혹은 외부 공급 업체와의 협업에서 겪는 어려움도 많은 사람들이 꼽는 문제점 중 하나다.

오토데스크 PLM 제품 매니저 브라이언 셰넌
오토데스크 PLM 제품 매니저 브라이언 셰넌

오토데스크 PLM 제품 매니저인 브라이언 셰넌(Brian Schanen)은 “제품 개발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이 있지만, 이미 PDM을 사용하는 기업 중 50% 이상이 설계 릴리스 및 변경과 BOM 관리 기능을 활용해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있다”며,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설계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추적할 수 있는 포괄적 PDM 솔루션인 Autodesk Vault(오토데스크 볼트) 역시 많은 현장의 문제 개선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향상된 협업 기능으로 돌아온 Vault 2019

설계 데이터의 중앙 관리, BOM 관리, 보고 및 시각 데이터의 관리, 히스토리와 마일스톤 파악, 데이터 열람에 대한 보안 및 통제, 효율적 협업 환경 조성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Vault는 최근 몇 가지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외부와 협업이 더욱 원활해졌다는 것이다. 고객이나 외부 제조 업체, 설계 도급 업체와도 손쉽게 연결하고 설계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게 되었다. 오토데스크 뷰어(Autodesk Viewer)를 활용해 쉽고 빠르게 피드백을 진행할 수 있으며, 오토데스크 드라이브(Autodesk Drive)를 통해 디자인 파일을 전달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퓨전 팀(Fusion team)을 통해 접근 권한이 주어진 사용자들 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도 진행할 수 있다. 설계 워크플로우도 개선되어, Inventor BOM 대화 상자 내에서 파일을 체크아웃하고 Vault BOM과 CAM BOM의 동기화를 유지하는 등 CAD 사용자를 위한 생산성 향상 기능을 제공한다. 또, 사용자 역할을 추가적으로 생성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관리자들의 사용 편의성도 높였다.

Autodesk Vault 구동 화면
Autodesk Vault 구동 화면

브라이언 셰넌은 “최근 한국에서 임금 상승과 근로 시간 단축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고 들었다. 더욱 향상된 기능의 PDM 솔루션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면 다양한 문제들에 보다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