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제조엔지니어링 / PLM /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설계의 정의를 새롭게 하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설계의 정의를 새롭게 하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가 ‘Simcenter Connection Korea 2018’을 지난 7월 12일과 13일, 양일에 걸쳐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디지털화 트렌드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이하 지멘스 PLM)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브랜드인 Simcenter 포트폴리오의 성공 사례 등이 소개됐다.

1

시뮬레이션은 실제로 실행하기 어려운 실험을 간단히 행한다는 뜻이다. 원래 이 단어는 ‘오리지널이 없는 복제품을 만드는 작업’이 라는 의미로 미술계에서 쓰였던 말이다. 하지만 정보가 범람하고, 하이퍼리얼리즘 시 대가 도래하면서 시뮬레이션은 ‘원본의 무의미’라는 뜻으로 확장됐다. 시뮬레이션이 라는 단어의 뜻이 상황에 따라 달라졌듯이 기술의 발전도 단어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지멘스 PLM은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인 Simcenter를 통해 시뮬레이션의 뜻을 새롭게 정의했다. 기존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검증 방식에서 벗어나, 종합적인 예측형 엔지니어링 분석을 구현한 것. 개념 단계에서 설계주기 전체를 가상,지능형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을 구현했다.

예측을 위한 전략·도구 담아

지멘스 PLM은 새로운 예측형 엔지니어링 분석인 PEA를 통해 개발 예측 단계부터 시뮬레이션의 중요도를 높였다. 실제 사용 환경에서 제품 동작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는 모든 전략과 도구를 담고 있다. ▲1D 시뮬레이션 ▲3D CAE ▲제어 개발 ▲설계 탐색 ▲데이터 분석 및 테스팅 등을 견고하게 배열해 실제 제품과 동기화된 상태로 유지되는 복제본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Simcenter는 1D 시뮬레이션과 3D 시뮬레이션은 다중 영역의 동적 시스템 거동 분석과 제어 검증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1D 시뮬레이션은 여러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방대한 컴포넌트를 내장 라이브러리에 보유해, 각 지식 수준과 설계 단계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 및 지상 차량용, 우주 항공 엔지니어는 물론 제조업 전반에 사용되는 기계 시스템의 특성을 사전에 시뮬레이션 할 수 있어 제품 핵심 속성의 사전 예측이 가능하다.

3D 시뮬레이션의 경우 3D 지오메트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범위의 3D CAE를 위한 정밀 솔루션을 제공한다. Simcenter 3D는 동급 최고의 지오메트리 편집, 연상 시뮬레이션 모델링, 다분야 솔루션을 통합해 시뮬레이션 프로세스 속도를 높였다. 이를 통해 구조, 음향, 유체, 열, 모션, 복합 소재 분석을 위한 빠르고 정확한 솔버와 최적화, 다중 물리계 시뮬레이션 기능을 지원한다.

비용 절감·효율성 증대 효과

지멘스 PLM은 구조, 내구, 소음, 진동 등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기술 퀄리티를 끌어 올렸다. 시뮬레이션 측면에서는 고성능 3D 분석 솔루션을 만들었고, 테스트와 시뮬레이션이 결합된 통합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을 채택했다. 프로세스 단계와 각 엔지니어링 영역에 전문 엔지니어링 직원이 소프트웨어 사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 및 개발 프로세 스 혁신을 지원함은 물론이다.

뿐만 아니라 인텔리전트 리포팅과 데이터 분석 역량을 결합한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솔루션도 제공한다. 제품 개발 전 과정에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도록 지원해 비용을 줄이고 생산 효율성 증대에도 도움을 준다.

지멘스 PLM 3D 시뮬레이션 부문 부사장 윌리 베이커스는 ‘Simcenter Connection Korea 2018’에서Simcenter 에 대해 “제품들은 기계적인 기능, 전자, 소프트웨어, 제어 장치 등이 결합된 복잡한 제품 개발 환경을 필요로 한다”며 “엔지니어링 부서들은 이러한 다양한 측면을 통합적으로 적용한 스마트 제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원자재와 제조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짧아진 설계 주기 동안 설계 작업을 완료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며 “제품 성능 검증을 위한 엔지니어링 방식은 디지털화와 시스템 중심의 제품 개발을 지원하도록 예측 적인 역할로 진화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는 산업용 기계·중장비, 자동차 및 운송, 전자기기·반도체, 조선 해양 분야에서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기업 사례가 소개됐다. 이외에도 50여 개의 세 션이 진행돼 전문적이고 트렌디한 정보를 공유했다.

About 조아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