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제조엔지니어링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지능적인 측정 시스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지능적인 측정 시스템

갈수록 더 좋은 제품을 더 빠르게 만들어 내야 한다는 요구가 드세어지고 있는 가운데, 생산 공정을 혁신할 지능적이고 유연한 설비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레니쇼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필요로 하는 스마트함과 유연성을 갖춘 비교 측정 시스템 Equator™를 통해 기업들의 제조 혁신을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몇 년간 제조업계의 가장 뜨거운 이슈로 자리 잡고 있는 4차 산업혁명. 누누이 말했지만 4차 산업혁명은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개념이 아니다. 제조업은 더 좋은 제품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향으로 줄곧 변화해왔고, 4차 산업혁명 역시 그 연장선에서 더욱 발전된 기술에 기반한 또 다른 진화를 외치는 것일 뿐이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결국 4차 산업혁명이라는 것의 본질이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제조 경쟁력 강화에 있다는 사실이다. 다만, 갈수록 빨라지는 제품 교체 주기와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로의 변환 등 복잡하고 가변적인 제조 환경이 기존보다 경쟁력 강화에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일 수 있다. 때문에 최근 공장 설비들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특성은 유연함과 스마트함이다. 세계적인 측정 솔루션 기업인 레니쇼(RENISHAW)의 비교 측정 시스템 Equator™가 주목을 받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7re1

지능적 측정으로 빠르고 쉽게

공정 후 제품이 계획대로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측정실에서 CMM(Coordinate Measuring Machine : 3차원 측정기)으로 측정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다. 이 방법은 측정 가능한 형상에 대한 제약이 적고 신뢰성이나 정확도도 높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항온·항습 요건을 만족시키는 제한적 측정 환경, 측정실로 옮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손실 등은 단점이다. Equator™는 환경의 제약 없이 공작기계 바로 옆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공정 검사를 수행하는 것은 물론, 측정 결과를 실시간으로 피드백하여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주는 측정 시스템이다.

좌표상에서 절대값을 측정하는 CMM과 달리, Equator™는 기준이 되는 마스터(Master) 제품의 측정값과 비교해 가공물의 측정값이 허용 가능한 공차 범위 안에 들어가는지를 검사한다. 마스터링을 통해 현장 측정의 다양한 환경 변수를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5~50°C 범위 내에선 온도 변화에 관계 없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Equator™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IPC(Intelligent Process Control) 소프트웨어다. 가공 작업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공정 제어 한도를 벗어나지 않게 유지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IPC 는 기록된 측정 데이터의 트렌드를 살펴 프로세스 수정을 결정하는데, 여러 대의 CNC 컨트롤러와도 간단히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보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불량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 레니쇼코리아 장유권 지사장은 “Equator™를 4차 산업혁명 또는 Industry 4.0을 위한 솔루션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이유는 측정을 넘어서 공정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공 환경 변화를 고려한 최적의 결정을 내리고, 연결된 장비에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지능적인 측정 시스템이 바로 Equator™”라고 설명했다.

레니쇼코리아 장유권 지사장
레니쇼코리아 장유권 지사장

높은 공간 효율성으로 더 유연하게

이 똑똑한 측정 시스템의 장점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2μm 높은 반복 정밀도와 200mm/s의 스캐닝 속도를 가진 Equator™는 차지하는 면적이 작아 공간 효율성이 높다. 가장 최근 발표된 Equator™ 500 모델은 SM 25-2 스캐닝 모듈과 함께 사용할 때 X, Y 평면에서 직경 500mm, Z에서 250mm의 측정 볼륨을 가지고 있다. SM25-3 스캐닝 모듈을 사용하면 Z 방향으로 400mm까지 확장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지하는 바닥 면적은 920mm × 924mm밖에 되지 않는다. 때문에 공간적 제약이 적은 것은 물론이고, 심지어 AGV에 탑재하여 필요에 따라 위치를 이동시켜 측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장 지사장은 “Equator™는 공정 제어에 있어서 스마트함을, 물리적인 면에서 유연성을 고루 갖추고 있는 측정 시스템이다. 갈수록 복잡해지고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이 측정 시스템을 통해 가치있는 제품을 더 쉽고 빠르고 잘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