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가공 / 공구/툴링 / 게링 하이터치 솔루션···효율성과 가성비 모두 잡아

게링 하이터치 솔루션···효율성과 가성비 모두 잡아

인더스트리 4.0은 생산 제조 현장을 스마트하게 변화시켰다. 디지털 기술이 연결되면서 이전엔 사람의 손으로 기록했던 각각의 정보가 한데 모이기 시작한 것. 산업 전반의 변화는 스마트하게 공구의 재고 관리를 도와주는 솔루션의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SIMTOS 2018에 참가한 게링코리아 부스
SIMTOS 2018에 참가한 게링코리아 부스

게링은 변화하는 산업 트렌드를 읽어 스마트한 공구 재고 관리 솔루션 시장을 선두적으로 이끌고 있는 기업이다. 게링의 한국지사인 게링코리아는 SIMTOS 2018에서 게링의 스마트한 Vending machine을 선보였다.

게링 측은 네트워크 기반의 관리 시스템인 Vending machine이 하이터치 기술이라고 자부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꾸준히 쌓아온 게링의 기술력을 집약한 제품이어서다. 이 솔루션은 현재 전세계 70개국에서 2,500여대가 가동 중이다. 연간 300개 이상의 신규 수요가 끊이질 않는다. 효율성과 가성비, 쉽지 않은 두 마리 토끼를 잡았기 때문이다.

두 마리 토끼, 어떻게 잡았나?

효율성과 가성비 모두를 잡을 수 있던 건 Vending machine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 있다. 네트워크 기반의 실시간성은 생산 중 소모되는 모든 절삭 공구의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ID pin, 지문 인증, RFID 등으로 로그인 하면 누가, 언제, 몇 개의 제품을 사용했는지 까지 구체적인 공구 사용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한 공구 전산화 작업을 토해 필요한 공구가 어디에 있는지 위치 정보도 제공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Vending machine의 자체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다.

게링코리아 양창호 차장(좌). Thomas Steinhart Projektmanager(우)
게링코리아 양창호 차장(좌). Thomas Steinhart Projektmanager(우)

소재부터 공구, 공구 사용 정보까지 모든 정보의 수직 계열화는 원가 절감으로 이어졌다. 특히 재고 관리에 유리하다. 최소 기본 재고를 바탕으로 고객사의 생산 담당자, 공구 담당자, 구매 담당자의 이메일로 자동 발송된다. 고객사의 승인이 있으면 게링 본사는 요청량을 자동 발주로 등록한다. 이후엔 패킹, 딜리버리, 입고까지 연속적인 과정이 지체없이 이어진다.

이 과정에서 소요되는 인건비, 납기일, 소모량, 단가 등을 줄일 수 있다. 정확한 원가 배분에 의한 높아진 공구비의 투명성과 이를 자동적으로 저장하는 Vending machine 솔루션을 통해 생산 매년 10%씩 원가 절감을 실현하는 기업의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 재고 관리의 효율성뿐 아니라 공구 관리 시간도 매일 한 시간씩 단축됐고, 기계의 다운 시간도 14%가 개선됐다.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

생산성 향상을 위한 분석 시스템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게링의 Vending machine은 ABC분석틀을 통해 다양한 공구의 월별, 주별 사용현황을 분석해 이를 작업 컨트롤 부서에 보고서로 전달한다. Top 10 analysis는 사용 공구의 일별, 주별, 월별 분석을 제공해 공구 사용량의 변화를 읽는다. 특정 공구를 과다하게 사용하면 해당 부서에 이를 알려 원인 분석에 도움을 준다. 만약 라인에 문제가 발생하면 게링의 앱 엔지니어들이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Vending machine을 시연 중인 모습
Vending machine을 시연 중인 모습

24시간 이용이 가능한 Vending machine 라인은 자동 시스템 TM 장비와 반자동 시스템인-ECO-가 있다. TM 장비는 생산량이 높은 업체에 최적화 됐으면, 서랍식과 코일식 적용이 가능하다. 100% 재고 관리와 공구별 모든 정보 분석도 할 수 있다. ECO의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로 생산량이 적은 업체에 최적화됐다. 이 제품도 공구 소비 분석과 공구별 모든 정보 분석이 가능하다.

게링코리아 양창호 차장은 “게링 Vending machine은 고연결성, 모바일 베이스, 유비쿼터스가 가능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제품”이라며 “대기업만을 위한 것이 아닌 중소기업에서도 활용가치가 높아 주목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한편, 게링코리아는 SIMTOS 2018에서 Vending machine외에도 Speed, Diver 앤드밀과 슈퍼라인 SL 초경드릴 등 자사의 제품라인을 함께 선보여 참관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About 조아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