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제조엔지니어링 / PLM / 제조 경쟁력, 계획부터 실행까지 원활한 데이터 흐름이 결정한다!

제조 경쟁력, 계획부터 실행까지 원활한 데이터 흐름이 결정한다!

급격한 기술 발달로 휴머니티 상실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아날로그 감성을 좇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시간도 곧 돈인 생산 현장에서 아날로그적 소통이나 프로세스는 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요소일 뿐이다.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프로세스 구축을 위해선 디지털화가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디지털화는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까?

미국에서 발표된 한 자료에 따르면, 기계 가공 현장의 50% 이상이 독립 실행형 CAD 및 CAM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나 스마트공장이 한창 화두인 현재도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은 전체의 1/3 정도에 불과하고, 61%는 여전히 종이에 의존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독립적인 기술에 의해 구동되는 시스템으로 통일성 없이 부분적인 자동화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방식은 현 시점에서 기업의 성공이나 경쟁력을  보장하기에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si1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현대의 제조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디지털 머신 공장’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중앙집중식 데이터 관리를 통해 CAD 및 CAM 작업과 같은 제조 계획 단계부터 CNC 가공, CMM 검사 등의 실 행 단계까지 일관성 있는 데이터가 흘러가야 한다는 것이다.

가상 공장 및 리소스와 실제 공장을 연결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디지털 머신 공장 솔루션의 중심에는 Teamcenter라는 데이터 백본이 자리하고 있다. PLM에서 Shop floor까지 커버리지를 확장해 나가고 있는 Teamcenter는 관리자, 디자이너, 제조 엔지니어, NC 프로그래머 등의 구성원들이 공정 계획을 수립하고 툴 및 리소스를 관리하며, 가공 및 측정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기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통합된 환경에서 수행 할 수 있도록 Part Planner라는 또 하나의 플랫폼을 지원한다. 쉽게 말해, 가상의 공장 및 리소스와 실제 공장을 연결하는 ‘디지털 트윈’을 실현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Teamcenter Part Planner라고 보면 된다.

Teamcenter Part Planner 플랫폼은 제조 계획 업무를 연결하는 동시에 작업 현장에 대한 데이터 접근을 확장한다. 통일된 데이터 플랫폼에서 원하는 데이터에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파트 제조 계획 과정에서부터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오류를 제거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사용자는 Part Planner를 사용해 효율적으로 제조 프로세스를 생성할 수 있다. 표준 리소스 및 공장 정보를 각 작업 단계에 할당하고 연결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가 생성한 데이터를 제조 프로세스에 연결하여 공동으로 작업할 수도 있다. 또, 프로세스 및 작업 템플릿을 생성 및 분류하여 여러 용도로 재사용할 수도 있다. 정의된 프로세스에 적합한 공구 및 리소스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설계 변경과 그에 따라 프로세스 및 운영 상에 미치게 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반영하여 제조 프로세스를 업데이트할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당연히 싱글 소스 기반으로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Teamcenter의 제조 관리 솔루션과 DNC(Direct Numerical Control)를 연결하여 가공 계획 데이터를 작업 현장의 CNC 장비에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이다. NC 프로그램의 생산 계획 리소스를 작업 현장에 전송함으로써 제조 계획과 실행에 있어 일관된 생산 기조를 유지할 수 있다.

지멘스PLM소프트웨어는TeamcenterPartPlanner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공장 및 리소스와 실제 공장을 연결한다.
지멘스PLM소프트웨어는TeamcenterPartPlanner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공장 및 리소스와 실제 공장을 연결한다.

작업 현장과의 더 원활한 연결을 위해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Teamcenter와 장비 간 더 긴밀한 연결을 위해 Shop Floor Connect for Teamcenter와 Shop Floor Resource Management를 지원하고 있다. Teamcenter에서 만들어진 CAM 데이터, 즉 CNC프로그램 파일과 해당 툴 리스트 정보를 공작기계 컨트롤러에 직접 전송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기존처럼 DNC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에 비해 Teamcenter라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 베이스에 직접적으로 연결하게 될 경우 데이터 복제를 방지할 수 있음은 물론, 제품 변경에 따라 업데이트 및 수정된 최신의 CAM 정보를 더욱 신속하게 장비에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Shop Floor Connect for Teamcenter는 작업자들이 브라우저가 탑재된 기기나 컨트롤러에서 구동되는 웹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이거나 새롭게 생성된 CNC 프로그램, 작업 지시서, 2D 및 3D 도면과 관련 가공 정보 등에 쉽게 접근하고 해당 데이터를 생산 공정에 즉시 적용시킬 수 있다.

디지털 머신 공장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디지털 머신 공장을 통한 차세대 제조 솔루션 구축’을 주제로 온라인 무료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기계 가공 프로세스 구축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온라인 세미나에 참가해 보세요! >>온라인 세미나 신청하기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무료 온라인 세미나

주         제  디지털 머신 공장을 통한 차세대 제조 솔루션 구축
시청 방법 웹사이트에서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언제 어디서든 시청 가능
시청 기간  2018년 5월 30일까지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