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SIMTOS 프리뷰①] SIMTOS 2018 100% 알고 가자!

[SIMTOS 프리뷰①] SIMTOS 2018 100% 알고 가자!

생산·제조 분야 국내 최대 전시회인 SIMTOS 2018이 이달 드디어 개최된다. 장기적인 불황과 지속되는 저성장 기조에 따른 불확실성과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의 기회가 공존하는 이 때, 현대 생산·제조 기술이 제시하는 대응책이란 무엇일까? 전세계 30여 개국에서 참가하는 1,100여 개 기업이 자사의 최신 제품 및 기술을 통해 다양한 옵션을 제시하게 될 이번 전시회. 무엇을 주목하고 어떻게 즐겨야 하는지 지금부터 살펴보자!

SIMTOS 안의 작은 세계, 새로운 방식의 전시 운영

SIMTOS 2018은 기존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방식의 전문관 운영을 시도한다. 기존의 품목별 전시에서 벗어나 한국, 유럽, 아시아·미주 등 대륙별로 전문관을 구성한 것! SIMTOS를 주최하는 한국공작기계산 업협회 관계자는 “대륙별 전문관 구성을 통해 참관객들이 공작기계 및 자동화 관련 분야의 세계적 변화 트렌드와 기술 수준, 다양한 신제품들을 효율적으로 경험하고 비교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길 바란다” 며, 새로운 전문관 운영 방식에 대한 기대를 당부했다.

sim1

여기에 지난 2016년 전시회에서 한정적으로 운영했던 ‘테크니컬 투어’를 확대 운영할 예정이라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테크니컬 투어는 가이드와 함께 지정된 코스대로 참가업체의 부스를 그룹 형태로 방문하여 업체 담당자들에게 기술 및 제품 설명을 듣는 프로그램이다. 대륙별 투어와 품목별 투어로 구성되어 전시 기간 중 총 21회 진행되는 테크니컬 투어는 전시 관람이 막막한 참관객들이 실속있게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금속 가공 분야의 4차 산업혁명, 현실적 대책이 필요하다

이번 전시회의 주제는 ‘Capture the Future : 4th Industrial Revolution’. 4차 산업혁명을 앞세운 만큼 그를 위한 특별한 전시도 준비되어있다. 올해 처음으로 준비되는 ‘4차 산업혁명 특별관’은 스마트, 디지털, 연결의 3가지 테마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을 다양하게 소개한다.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협동로봇 등 다양한 분야의 업체 36개사가 참가하며, 특별관 내에 마련되는 복합솔루션관에서는 가공 장비를 중심으로 한 데모 시연이 이루어져 금속 가공 분야의 현실적인 스마트공장 구축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모바일 앱으로 편하게 즐기는 전시회

sim2주최 측은 지난해 ‘SIMTOS 2018 모바일 앱(App)’을 출시했다. 전시회 개요부터 참가 업체 정보, 부대행사, 교통편, 참관객 이벤트 등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모바일로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 앱에서 지원하는 디지털 Map 서비스는 보고 싶은 품목이나 관심있는 키워드 검색만으로 관련 업체 정보와 부스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해주며, 비콘 서비스를 활용해 당일 행사 및 컨퍼런스 정보가 푸시 메시지로 제공되기도 한다.

심도 깊은 정보 제공할 컨퍼런스

전시 기간 중에는 보다 심도 깊은 산업 및 기술 관련 정보 제공을 위한 컨퍼런스들이 개최된다. 전시회 참가업체들이 자사의 기술 및 제품을 활용한 제조 경쟁력 향상의 방법을 공유하는 ‘참가업체 컨퍼런스’가 30여 회 개최된다. 매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CAD/ CAM 컨퍼런스’는 4월 3일(화), 4일(수) 이틀 간 제 2전시장 301, 302호에서 개최된다. 관련 분야의 저명한 인사들이 나서 스마트 제조 시대에 대응하는 제조 소프트웨어의 발전 방향을 확인시켜줄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컨퍼런스’도 개최된다. 4월 4일 (수), 5일(목)에 제 1전시장 3층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되는 이 컨퍼런스에서는 ICT 융합 공작기계, 협동로봇, 스마트센서, 지능형 소프트웨어, 스마트공장 솔루션의 현주소와 급변하는 제조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들이 논의될 계획이다.

축제 분위기 살리는 다양한 이벤트

전시회에는 기술과 제품만 있는 것이 아니다. 먼 길을 찾은 참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된다.

참관객의 참여 확대와 흥미 유발을 위한 ‘SIMTOS2018 스탬프투어’가 진행된다. 참관객 출입증 배포처에 비치된 스탬프북에 나와 있는 참가업체를 방문하고 도장을 받아온 참관객들에게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다. 매일 투어를 완료한 선착순 100명에게 커피 쿠폰을 증정한다고 하니, 발 빠르게 스탬프를 수집하여 마른 목을 축여보는 것은 어떨까?

sim33
제1전시장 5Hall 앞에서 운영되는 포토존 이벤트

한편, 제 1전시장 5Hall 앞에는 SIMTOS 2018 CI를 실제화 한 조형물을 배경으로 포토존이 마련된다. 3일과 4일 양일간 선착순 100명에게 즉석 사진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며, 매일 조형물과 함께 찍은 사진을 SNS에 공유하고 현장 안내원에게 인증한 선착순 30명에게는 커피 교환권이 증정된다.

편하게 찾아가는 전시회

제 1, 2 전시장 간 코끼리 열차가 운행된다
제 1, 2 전시장 간 코끼리 열차가 운행된다

SIMTOS 2018은 전시기간 중 서울역, 용산역, 합정역에서 일산 KINTEX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정확한 셔틀버스 승차 장소와 시간은 SIMTOS 2018 홈페이지(www.simtos.org)나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제 1 전시장과 제 2 전시장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도록 내부 순환 셔틀버스도 운행한다. 제 2전시장 9홀 후문에서 제 1전시장 2홀 후문까 지 5~1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지난 전시회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었 던 코끼리 열차도 다시 운행된다. 1, 2 전시장 간 도보 이동 통로를 5분 간격으로 순환 운행한다. 내부 순환 셔틀버스와 코끼리 열차의 승차 지점도 홈페이지에서 더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SIMTOS Preview 연결 기사 보기

[SIMTOS 프리뷰①] SIMTOS 2018 100% 알고 가자!

[SIMTOS 프리뷰②]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를 준비하세요!

[SIMTOS 프리뷰③] 전시관별 주요 업체 Preview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