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가공 / 공구/툴링 / 달라진 시장, 믿을만한 동반자가 필요하다!

달라진 시장, 믿을만한 동반자가 필요하다!

‘인생에 있어서 신뢰보다 더 신비로운 것은 없다’는 말이 있다. 사람을 믿고 행동한다는 것. 꾸준한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하지만 쉽지 않은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을 이끌고 있는 (주)영진파워툴 강영진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주)영진파워툴 강영진 대표. 사진=김종한
(주)영진파워툴 강영진 대표.
사진=김종한

한 우물을 파기 힘든 세상에서 50년, 거의 반세기 가까이 공구 업계와 함께해온 강영진 대표. 부산에서 태어나 일생을 부산 토박이로 살아온 그는 누구보다 부산 공구업계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처음 이쪽 일을 시작했을 때는 절삭 분야가 지금처럼 발전되지 않았습니다. 한 25년 전부터 서서히 발전하면서 지금에 이르렀죠.”

강 대표는 다양한 공구를 유통하는 일부터 시작했다. 일명 ‘공구상’이라고 불릴 만큼 종합적인 공구를 다뤘던 강 대표는 개별 공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나름대로 지식의 폭을 넓혀갔다. 하나, 둘씩 그만의 노하우가 쌓이면서 강 대표는 ‘절삭 공구’에 집중하겠다고 결단을 내렸다. 어려운 분야에 도전하겠다는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흔히들 절삭 분야에 집중해 대리점을 꾸리는 게 쉽지 않다고 말한다. 유통해야 하는 공구의 양도 많고, 재고 부담도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승부사 기질의 강 대표는 과감히 절삭 분야에만 집중했다.

Gold 대리점의 비밀

“절삭 분야는 영원히 다 못 배우고 간다고 생각합니다. 소재도 다양하고, 제품도 그에 맞춰서 매번 새로워져서 현실에 안주하면 절대 안되는 분야입니다. 끊임없이 관심을 갖고 공부해야 정체되지 않고 앞서갈 수 있습니다.”

강 대표의 열정은 (주)영진파워툴을 Gold 대리점으로 성장시켰다. 한국발터와 인연을 맺은 지 약 8년.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을 시간 안에  Gold 대리점으로 성장할 수 있던 것은 그만의 도전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발터 제품은 전체적으로 제품군이 다양하고, 국산 공구와도 분명한 차별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부산에는 발터의 인지도가 낮았습니다. 저는 발터의 장점을 극대화 하는 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카탈로그를 통해 발터 제품의 우수성을 먼저 알아봤던 강 대표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발터를 알렸다. 적절한 솔루션 제공을 위해 가지고 있는 공구를 모두 테스트해보면서 데이터를 쌓았다. 주력으로 삼는 제품뿐 아니라 유사한 타사 제품의 장단점까지 전부 파악해 현장에 필요한 솔루션을 적절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직접 문제를 해결한 경험도 적지 않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공구에 많은 금액을 투자했지만 정작 난삭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기업의 어려움을 직접 해결한 경우도 있다. 지금까지 쌓아온 강영진 대표의 경험과 발터 제품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바탕이 됐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난삭 문제를 해결해줘서 고맙다는 말을 들을 때 만큼 보람된 순간이 없습니다. 현장 작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태도가 대리점과 현장의 신뢰를 높인다고 생각합니다.”

강 대표는 발터 제품의 강점으로 난삭재에 강한 점을 꼽는다. 발터의 WSM, WSP 종류들은 성능 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자신있게 추천하는 제품이기도 하다. 강영진 대표 는 “발터는 소비자가 찾아오길 기다리기 보다 소비자에게 먼저 소개해줘야 하는 제품” 이라고 말한다.

Tiger·Tec Gold
Tiger·Tec Gold

Tiger·Tec Gold의 장점

좋은 제품을 알리고자 하는 열정이 있는 만큼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도 놓치지 않는 다. 공구 대리점을 하며 쌓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장 변화에 따라 적절한 공구를 소개하는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마인드로 강 대표는 발터의 Tiger·Tec Gold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큰 역할을 했다. 국내에 출시된 지 2년이 된 Tiger·Tec Gold 는새로운코팅방식으로 코팅 경도가 증가돼 측면 여유면 내 마모성 증가는 물론, 소성 변형에 대한 저항성도 개선된 제품이다. 공구 수명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생산비용 절감으로 연결됐다. 각종 테스트에서 약 80% 향상된 공구 수명을 증명했다. 일찌감치 Tiger·Tec Gold의 장점을 알아본 강 대표는 적극적인 프로모션으로 신제품을 알렸다.

“Tiger·TecR Gold는 재종(材種) 영역이 넓어서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조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에 정말 좋은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도전을 통해 신뢰받는 대리점의 길을 만들어 온 (주)영진파워툴 강영진 대표. 앞으로도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을 현장에 접목하며 더욱 신뢰받는 기업으로 발전하길 바란다.

About 조아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