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가공 / 절삭 가공 최전방에서부터 이루어지는 Digitalization
백서 다운로드 하기

절삭 가공 최전방에서부터 이루어지는 Digitalization

san3

새로운 제조 환경은 공정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에 대해 스마트화를 요구하고 있다. 금속 가공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이미 많은 공작기계나 관련 부품들이 스마트 기능을 앞세워 마케팅을 펼친 지 오래다. 그 와중에 소극적으로 대응이 이루어지던 곳이 절삭공구 분야다. 하지만 카탈로그의 디지털화 정도에 머무르던 공구 업계의 대응은 최근 CAM 시스템과의 연결, 센싱을 통한 데이터 생성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공정 개선의 방향으로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것이 세계적 절삭 공구 전문 기업 샌드빅 코로만트의 Industry 4.0 솔루션 CoroPlus®다.

전 공정과 연결되는 새로운 솔루션

CoroPlus®는 IoT, 빅데이터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설계부터 공정 계획, 가공, 검증,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체 생명 주기에 걸친 문제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제품군을 통칭하는 브랜드 네임이다. CoroPlus®를 구성하는 제품은 크게 Designing and Planning(설계 및 계획 단계), In-Machining(가공 단계), Machining Analytics(가공 데이터 분석)의 3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Designing and Planning

이 단계에서는 가공 공구 선정, 가공 조건 선정 및 공구 경로 생성을 지원함으로써 설계 및 계획 수립 시간을 절약하고 품질을 향상시켜주는 솔루션이 지원된다.

san2
CoroPlus® ToolLibrary는 공구 어셈블리를 생성하며, 생성된 어셈블리를 바로  CAM 소프트웨어로  내보낼 수 있다.

CoroPlus® ToolGuide는 작업, 소재, 장비에 따라 최적의 공구와 절삭 데이터를 추천해주는 솔루션이다. 추천된 절삭 속도 및 이송 값은 open API를 통해 CAM이나 툴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로 연결된다. CoroPlus® ToolLibrary는 ISO 13399 표준 데이터에 기반해 공구 어셈블리를 생성하고 관리한다. 사용자는 만들어진 어셈블리를 바로 CAM 소프트웨어로 내보내어 공구 수를 줄일 수 있으며, 해당 솔루션을 활용해 CAM 프로그래밍 시간을 최대 20%까지 절약할 수 있다. CoroPlus® ToolPath는 PrimeTurningTM, SprioGroovingTM, InvoMillingTM과 같이 샌드빅 코로만트에서 독자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가공 전략에 대해 고객의 현장 상황에 따라 최적의 NC 코드를 생성해주는 솔루션이다.

In-machining

CoroPlus® tooling Solution과 CoroPlus® ProcessControl은 스마트 가공을 실현하는 핵심 요소다.

san4
내장된 센서를 기반으로 실시간 가공 데이터 모니터링이 가능한 Silent Tools™+

CoroPlus® tooling Solution은 공구를 센서 및 IT 기술과 융합하여 가공 생산성을 향상시켜주는 솔루션으로, 현재 Silent Tools™+와 CoroBore®+가 출시되어 있다. Silent Tools™+는 공구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진동, 댐핑 시스템 온도, 배터리 상태, 가공 부하를 포함한 각종 가공 데이터를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는 가공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문제를 예측하고 사전에 조치를 취할 수 있다. CoroBore®+는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프리세팅이 가능한 공구로, 장비나 프리세터에 장착된 상태에서도 원격으로 절삭 직경을 조정하거나 마모를 보정할 수 있다. 디지털 제어를 통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공구를 셋업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IT6 공차 등급의 높은 정확도로 고정밀 요구를 만족시킨다.

san5
CoroBore®+는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원격으로 공구를 셋업할 수 있다

CoroPlus® ProcessControl은 공작기계와 연결하여 충돌, 공구 상태, 장비 상태를 관리함으로써 계획에 없는 가공 중단 시간 발생을 막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이다. 충돌 감지 기능은 충돌 발생 시 장비를 멈추어 장비 활용성이나 공정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공구 보호 기능은 공구 마모, 파손, 누락 상태를 관리하여 선제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공정 안정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장비 상태 검사 기능은 스핀들이나 슬라이드 상태를 체크하고 예지 보전을 가능케 하여 유휴 시간을 줄여준다.

가공 지점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상태를 센싱하여 가공 데이터를 뽑아내는 샌드빅 코로만트의 In-machining 솔루션들은 기존의 장비 및 관련 부품 차원에서 이루어지던 센싱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더 직접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인 장비 운영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Machining Analytics

san6
축적된 가공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도의 분석을 통해 공정을 최적화하는 CoroPlus® Analytics

CoroPlus® Analytics는 공구, 장비, 공장에서 발생한 수많은 데이터를 활용해 전체 공정을 최적화시키는 솔루션이다. 빅데이터 기술에 기반한 고도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작업 현장에서 최선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돕는다. CoroPlus® Analytics의 경우 인증 및 기술 안정화 등의 이슈를 해결해 나가며 출시 막바지 작업에 한창인 상황으로, 조만간 완성된 솔루션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리라는 것이 관계자의 전언이다.

샌드빅 코로만트의 Industry 4.0 솔루션, 직접 보고싶다면?

샌드빅 코로만트는  4월 개최되는 SIMTOS 2018에서 국내 고객에게 CoroPlus®를 본격적으로 소개한다. SIMTOS 2018이 개최되는 KINTEX 제 1전시장에 자리할 ‘4차 산업혁명 특별관’에는 CoroPlus® 홍보를 위한 부스(4홀 04C160)가 마련될 예정으로, 각 솔루션에 대한 시연과 함께 고객들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샌드빅 코로만트의 혁신적 솔루션을 확실히 각인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KINTEX 제 2전시장 유럽관에 위치할 샌드빅 코로만트 부스(7홀 07D250)에서는 다양한 산업 및 공정을 아우르는 최신 공구 솔루션을 만나볼 수 있다.

CoroPlus® 퀴즈 풀고, SIMTOS 2018  현장에서 선물 받아가세요!

4월 개최되는 SIMTOS 2018에서 샌드빅 코로만트의 CoroPlus® 솔루션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roPlus®에 대한 간단한 퀴즈를 풀고 전시 기간 중 샌드빅 코로만트 부스를 방문하시는 분들께는 소정의 사은품과 함께 ‘JBL 블루투스 스피커’ 당첨 기회도 제공된다고 하니 지금 바로 이벤트에 참가해보세요!

2

이벤트 참가하기(클릭)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