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트렌드 / 산업트렌드/동향 / [한국기계전 Review] 세계 최초 개발 제품부터 스테디셀러까지

[한국기계전 Review] 세계 최초 개발 제품부터 스테디셀러까지

ko1

올해 한국기계전에는 20개국 600개사가 2,400부스 규모로 참가 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범산업적 화두와 함께 빠르게 변화하는 제조 환경 속에서도 문제 없이 대응 가능한 유연성 높은 솔루션들이 대거 소개되었다. 이와 함께 제조업계의 영원한 과제인 품질 향상 문제와 관련해서도 높은 정밀도와 안정성을 자랑하는 다수의 제품이 출품되며 눈길을 모았다. 지금부터 한국기계전에 출품되었던 주요 제품들에 대해 소개한다.

국내 유일 하이포이드 기어 모터 생산하는 나라삼양감속기

ko2

국내 감속기 시장의 대표적 기업인 나라삼양감속기의 부스에는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선정한 세계일류상품인 하이포 맥스 기어드 모터(Hypo Max Geared Motor)가 전시되었다. 하이포이드 기어가 적용된 이 모터는 국내에서 나라삼양감속기가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다. 하이포이드 기어는 축이 평행하거나 교차하지 않는 종감속 기어의 한 종류로, 베벨 기어보다 소음과 진동이 작고 웜 기어보다 효율이 20% 정도 증대된 것이 특징이다. 하이포 맥스 기어드 모터는 특수강 침탄 열처리를 통해 높은 강도와 긴 수명을 보장한다. 또한 케이스와 감속기의 중량을 줄여 경량화 및 소형화를 구현한 것 역시 장점이다.

MAPVISION 의 자동차 차체 전수 검사 시스템

ko8

자동차 차체나 섀시 부품의 측정 트렌드는 샘플링 검사가 아닌 전수 검사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전수 검사를 하면서도 생산성을 유지하려면 측정 사이클 타임도 굉장히 빨라야 한다. MAPVISION의 인라인 측정 시스템은 라인 사이클타임 내에 모든 부품의 모든 파트를 측정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하나의 좌표계로 모든 측정 범위를 커버하는데, 멀티 카메라 시스템이 이를 가능케 한다. 전시장에서는 38개의 카메라가 장착된 측정 시스템의 데모가 시연되어 참관객들이 그 측정 속도를 가늠케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일반적으로 50~200 개의 항목을 측정하며, 택트 타임은 10~30초 이내라고. 뽑아낸 측정 데이터는 MAPVISION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효율적인 분석 및 관리가 가능하다. 이미 벤츠를 비롯한 세계 유수의 완성차 기업들이 MAPVISON의 측정 솔루션을 도입하여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의 효과를 경험하고 있다.

합리적인 비전센서 선보인 오토닉스

ko12

오토닉스는 비전센서 VG 시리즈를 주력으로 홍보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되는 VG 시리즈는 글로벌 셔터 기술을 적용하여 고속 촬영 시에도 이미지 왜곡이나 잔상 없이 정확한 촬영이 가능하며, 위치 보정이나 밝기 등 9가지 필수 검사 기능을 제공해 대상 물체의 형태, 크기, 문자, 패턴 등을 판별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VG 시리즈의 메모리에 저장된 검사 결과 이미지를 BMP, JPG, PNG, CSV 등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FTP 서버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의 이력 관리나 조회, 분석이 가능한 것 역시 장점이다. 비전 센서의 파라미터 설정이나 모니터링 데이터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글 기반 소프트웨어인 Vision Master를 제공하며, 4종의 컬러 필터와 5종의 편광 필터는 다양한 환경에서 정확한 판정을 가능하게 해준다.

파로코리아의 유연하고 정확도 높은 측정 솔루션

ko5

3D 측정기, 3D 스캐너, 3D 레이저 프로젝터 등 다양한 3D 솔루션을 전시한 파로코리아 부스에서 참관객의 발길을 붙잡은 것은 CMM 측정 장비 FARO QuantumS 다. 높은 정밀도와 반복성으로 일관된 품질을 보장하는 QuantumS는 재교정 없이 쉽고 빠르게 프로브를 교체할 수 있는 FARO 스마트 프로브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최적화된 제품 무게 역시 장점이다.
QuantumS는 접촉식 측정 외에도 고성능 HD 레이저 스캐너 FAROBlu와의 결합을 통한 유연하고 정확도 높은 비접촉식 3차원 측정 기능도 제공한다. FAROBlu는 광학적 우수성을 자랑하는 블루레이저 기술을 활용한 스캐너로, 초당 300 프레임의 빠른 프레임 속도와 150mm에 달하는 넓은 레이저 라인 폭이 장점이다.
빠르고 정확한 접촉식, 비접촉식 측정을 지원하는 QuantumS로 3D 검사, 치수 분석, CAD 비교, 역설계 등 다양한 작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제조 혁신의 동반자로 나선 모두솔루션

ko8

Create & Management를 테마로 전시회에 참가한 모두솔루션은 효율적인 설계 관리 비즈니스 솔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CAD부터 PLM, IoT 플랫폼까지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는 기업이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름 아래 급격한 환경 변화에 직면한 제조 기업들의 혁신 지원에 힘쓰고 있다. 모두솔루션 성기정 이사는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하지만 아직도 국내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 도입에 대한 어려움이나 비용적 부담으로 기존의 프로세스를 유지하고 있다. 모두솔루션은 올해 정부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공급기업으로 참여한 것을 계기로, 기업들이 단계적으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컨설팅, 커스터마이징까지 토탈 솔루션을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전시회에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되는 2D 설계 솔루션인 GstarCAD부터 PTC의 CAD, PLM, IoT 플랫폼까지 다양한 솔루션이 소개되었다. 부스 한쪽에는 솔루션을 직접 구동해볼 수 있는 체험존도 마련되어 참관객들의 제품 이해도를 높였다.

신일기계(주)가 개발한 세계 최초 수직형 CNC 정밀 딥 홀 가공기

ko10

세계 최초의 수직형 CNC 정밀 딥홀 가공센터가 탄생했다. 건드릴 머신 분야에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한 신일기계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자사가 개발한 새로운 콘셉트의 장비 T-640을 선보인 것.
수평 방향으로 딥홀 가공을 진행하는 기존 방식에서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수직형 CNC 정밀 딥홀 가공센터는 중력 방향의 수직형 축으로 기존 설비 대비 더 정밀한 직진도는 물론이고, 위치 공차 및 홀 가공 공차에서도 더 유리한 가공이 가능하다. 또, 한 번의 세팅으로 홀 가공을 완벽하게 끝낼 수 있으며, 빠른 가공 속도로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신일기계의 딥홀 가공 솔루션은 1.5ø에서 20ø까지 다양한 레인지의 홀 가공이 가능한데, 장비뿐만 아니라 자체 제작한 툴도 지원하고 있다. 1.5ø는 현재 가공 가능한 가장 작은 사이즈로, 향후 더 작은 사이즈부터 더 큰 사이즈의 가공까지 폭넓게 지원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

최적의 탭핑 솔루션 선보인 게링코리아

k6

자동차 부품 가공 시장을 중심으로 국내 공구 시장에 자리 잡은 게링코리아. 독일의 기술력과 국내 시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이 기업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자사의 주력 제품을 다수 선보였다.
에코탭은 다양한 제품 중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은 범용 탭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중국, 대만까지 4개국 컨소시엄이 아시아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구 특성에 대한 시장 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특별한 제품이다. 에코탭은 전량 독일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높은 품질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되어 아시아 지역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것이 게링코리아 양창호 차장의 설명이다.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는 이 공구는 길고 안정적인 공구 수명을 위해 플루트 형상, 레이크 각도, 여유각, 챔퍼 형상을 새롭게 설계했다. TICN 코팅으로 코팅이 되지 않은 공구 대비 최소 2배 이상 공구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절삭 속도 역시 2배로 향상이 가능하다고. 코팅이 벗겨지지 않도록 커팅 엣지를 특별히 고안한 에코탭은 다양한 재질, 다양한 공정에서 사용할 수 있다.
에코탭과 함께 하나의 공구로 플런징, 드릴링, 슬로팅, 피니싱 등 다양한 가공이 가능한 다이버 엔드밀과 고강도 소재, 난삭재 등의 고성능 가공이 가능한 RF 100스피드 엔드밀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이번 전시회가 더욱 특별했던 것은 게링코리아아 전시 참가 이래 최초로 공작기계 기업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가공 시연을 진행했다는 점에 있다. 일본 브라더(Brother)사의 탭핑센터인 S1000X1과 게링의 엔드밀, 드릴, 탭을 활용한 SUS 소재의 딥홀 가공이 그 내용이다. 안정적인 고속 가공을 가능케 하는 장비와 공구의 조합은 많은 참관객의 눈길을 모았다.

쉽고 빠른 클램핑 및 그리핑 지원하는 슝크

ko9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로의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퀵 체인지 팔레트 시스템은 슝크의 가장 대표적인 솔루션 중 하나다. VERO-S 퀵 체인지 팔레트 시스템은 수초 내에 <0.005mm의 반복 정도를 유지하며 클램핑 디바이스를 교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VERO-S 외에도 빠르고 간편하게 세팅 또는 교체할 수 있는 다양한 클램핑 및 그리핑 시스템을 소개했는데, 참관객들의 발길을 붙잡은 것은 부스에서 가장 넓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고하중용 툴 체인징 시스템 SWS-L. 핸들링 디바이스나 그리퍼, 팔레트, 용접 건 등 대형 툴을 빠르게 교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빠르고 안전한 툴 체인징을 위한 특별한 잠금 시스템이 적용된 이 툴 체인저는 300kg부터 4,080kg까지 폭넓은 하중 범위를 지원하고 있다. 보잉, 나사와 같은 항공우주 분야 기업이나 의료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