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제조엔지니어링 / 급변하는 제조 환경에서도 흔들림 없는 최적화

급변하는 제조 환경에서도 흔들림 없는 최적화

주어진 조건 아래서 최대 또는 최소의 값을 찾아 자원과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최적화라고한다. 품질의 상향평준화 탓에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상황 속에 생산 공정의 ‘최적화’는 그야말로 가장 든든한 무기다. CNC 장비의 시뮬레이션, 검증 및 최적화 소프트웨어인 베리컷 역시 오랜 시간 업계에서 인정받아온 가공 최적화 솔루션이다. 난삭재 가공이 많은 항공 산업에서 특히 잘 활용하고 있지만,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다양 한 산업으로 그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는 중이다.

cg1

그 같은 관심을 증명하듯, 지난 10월 창원에서 개최된 VERICUT Users’ Exchange(이하 VUE)에는 다양한 산업군의 유저들이 참가 하여 베리컷의 활용 사례와 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VUE 2017의 하이라이트는 10월 새롭게 출시된 VERICUT 8.1로, 최신 제조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개선 사항들이 눈길을 끌었다.

씨지텍 임재영 대표
최근 기술 동향을 발표하고 있는 씨지텍 임재영 대표

절삭부터 적층까지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새롭게 추가된 적층 가공 기능이다. 전통적 공작기계 브랜드들이 절삭과 적층이 모두 가능한 하이브리드 장비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는 최근의 동향 속에, 유저들이 어떠한 가공 환경에서도 잠재적 문제를 탐색하고 공정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 것이다. Tool Manager에서 적층 공구를 추가하기만 하면 간단하게 레이저 폭과 초점 거리, 비드의 높이와 넓이 등을 실제 환경과 동일하게 세팅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 다. 절삭 가공 공정에 지원하던 간섭이나 충돌 여부의 검증 역시 가능함은 물론이고, CAD 모델과 시뮬레이션의 비교를 통해 에러를 발견하는 것도 가능하다. 적층 가공부터 절삭 가공까지 종합적인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짐에 따라 유저들은 이상적인 하이브리드 가공 방식을 결정할 수 있게 되었다.

%ec%82%ac%ec%a7%843
적층 가공에 대한 시뮬레이션도 가능한 베리컷 8.1

한편, Tool Manager에는 적층 공구 외에도 그라인더 및 드레서 공구 역시 추가되었다. 그라인딩 작업 중에 드레서를 동시에 시뮬레이션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정밀하고 효율적인 표면 연마 작업이 가능해진다.

PLM과의 인터페이스로 작업 환경 유연화

모든 공정에 걸친 데이터의 흐름이 중요해진 가운데, 베리컷 8.1이 지멘스PLM소프트웨어의 제품수명주기관리(PLM) 프로그램인 팀 센터(TeamCenter)에서 3D 공구를 검색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는 점 역시 의미가 있다. 베리컷이 사용자의 팀센터 PLM 데이터베이스와 참조 파일을 바로 연결해 주기 때문에 관리가 어려운 외부 로컬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모델 복사본을 새로 만들 필요가 없다. 팀센터 인터페이스는 베리컷의 Tool Manager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하며, NX CAM 프로젝트나 3D 공구 어셈블리를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하고 원하는 대로 불러올 수 있다. 베리컷은 팀센터와 독립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상에서 NC 프로그램을 시뮬레이션하는 동시에 팀센터에서 공구를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다.

%ec%82%ac%ec%a7%844
지멘스의 PLM 솔루션인 팀센터와의 연동으로 더 효율적 인 공구 검색이 가능해졌다.

광범위하게 이루어진 기능 개선

절삭력, 스핀들 파워, 칩 두께, 가공 속도를 고려하여 정확한 가공 속도를 생성하는 모듈인 Force는 8.1 버전부터 절삭력을 더 세분화하여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차트 및 데이터 표시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시뮬레이션 중에도 차트 및 그래프의 업데이트 사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지원한다. 많은 유저들이 어려워했던 G-코드 오프셋의 경우에도 단 2 번의 클릭으로 원점 설정이 가능하도록 기능이 향상되었고, 모든 오프셋 테이블이 하나의 리본바에 통합되어 더 간편히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부품 치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X-Caliper 치수 측정 기능, 리포트를 원하는 대로 쉽게 작성할 수 있는 리포트 템플릿 기능, 장비 뷰를 향상시키는 Refine Display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이 개선된 베리컷. 향후 샌드빅 코로만트의 코로플러스, 지멘스 NX 등 타 소프트웨어와의 인터페이스 확장을 통해 더 유연하고 편리한 가공 최적화 솔루션을 지원할 계획이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