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트렌드 / 스마트공장의 실체 건질 제조 황금어장이 열린다

스마트공장의 실체 건질 제조 황금어장이 열린다

분명히 눈으로는 보고 있는데도 잡히지 않는 것들이 있다. 물 맑은 낚시터의 물고기들이 그렇고, 한적한 시골 밤의 쏟아지는 별이 그렇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공장도 비슷하다. 분명히 실체가 있다고, 남들은 다 하고 있다고 하는데 유독 내 손에는 잡히지 않는 느낌이다. 비슷한 느낌을 받아본 사람이 있다면 내년 4월 개최될 SIMTOS 2018에 낚싯대를 드리워 보자. 미래 제조 환경을 현실적으로 보여준다는 4차 산업혁명 특별관이라는 좋은 포인트가 있다고 하니 말이다.

4차 산업혁명이 생산 제조 시스템과 패러다임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스마트공장이 화두에 오른 최근 몇 년간, 전통적 생산기술 분야에서도 변화된 패러다임에 맞춘 새로운 솔루션들이 활발히 소개되는 중이다. 국내 대표적 공작기계 생산 업체인 두산공작기계는 인공지능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아이두 컨트롤(aI doo CONTROL)’을 통해 미래 제조 환경에 대응하고 있고, FA 전문 기업인 화낙 역시 공장 자동화 하위 레벨에서부터 지능화 및 스마트화를 실현한다는 콘셉트의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인 ‘FIELD system’을 지원하고 있다. 절삭 공구 전문 업체인 샌드빅 코로만트는 공구에 내장된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통해 획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정을 최적화하는 CoroPlus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제 제조 산업은 단위 기계류 중심에서 주변기기와 공구, 공정 기술,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딥러닝, 로봇, 사물인터넷 등의 통합된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층 스마트하게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급변하는 제조 트렌드와 미래 제조 환경을 국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내 최대 생산제조기술전시회인 ‘서울 국제 공작기계전’(이하 SIMTOS 2018)이 그 주인공이다.

SIMTOS가 보여줄 미래의 공장

SIMTOS 2018 4차 산업혁명 특별관에서는 미래 제조 환경의 핵심 기술들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SIMTOS 2018 4차 산업혁명 특별관에서는 미래 제조 환경의 핵심 기술들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SIMTOS 2018은 내년 4월 3일부터 7일까지 닷새간 일산 KINTEX 1, 2 전시장에서 102,431㎡ 규모로 개최된다. ‘Capture the future : 4th Industrial Revolution’를 주제로 한 이번 전시회는 ‘4차 산업혁명 특별관’을 통해 가장 현실적인 4차 산업혁명을 보여주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400 부스 규모의 특별관에는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 및 관련 품목으로 구성된 참가업체의 단독 및 컨소시엄 부스가 운영되며, 특별관 내에 가공 장비 중심의 시연관인 ‘복합솔루션관’을 별도로 마련하여 금속 가공 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게 도와줄 핵심기술 및 가공 시연도 확인할 수 있다.

미래 제조 환경을 선명하게 보여줄 SIMTOS 2018 4차 산업혁명 특별관은 스마트한 생산·제조를 실현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 집약된 실제 구축 사례를 시연하는 ‘스마트(Smart)’,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디지털 기술 기반의 설계와 디지털 엔지니어링 및 생산·제조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보여주는 ‘디지털(Digital)’, 네트워크 상에서 빅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저장 및 분석되는 과정과 사물인터넷(IoT)의 활용 사례들을 보여주는 ‘연결(Connectivity)’의 3가지 테마로 준비된다. 3가지 테마를 기반으로 한 융합, 지능, 연결, 혁신, 예지의 5가지 뷰포인트를 함께 기획함으로써 가장 현실적인 ‘금속 가공 분야 4차 산업혁명 촉진 기술’을 효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특별관에는 디지털, 연결, 스마트의 3가지 테마를 기반으로 한 5가지 뷰포인트
4차 산업혁명 특별관에는 디지털, 연결, 스마트의 3가지 테마를 기반으로 한 5가지 뷰포인트

전시 주최측은 준비된 테마와 뷰포인트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테크니컬 투어’ 프로그램 역시 준비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해당 프로그램에는 업계 전문가가 큐레이터로 나서 4차 산업혁명 핵심 요소 및 기술을 알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전시회 참관객들은 테크니컬 투어를 통해 거리낌 없이 신기술을 접할 수 있다.

제조업 트렌드, 다양하게 만난다

이 밖에도 SIMTOS 2018에는 한국관, 유럽관, 아시아·미주관 등 대륙별 전문관이 마련되어  금속절삭, 공구, 부품, 자동화, 용접·절단 등 금속가공 전 분야에 걸친 품목을 만나볼 수 있다. 생산제조 공정 최적화를 위한 가공기술 및 주변기기 관련 품목도 전시될 예정이다.

SIMTOS 2018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기술 중심적 관점에서 수요 지향적 관점으로 전환되는 금속가공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라며 “4차 산업혁명 특별관의 경우 참가업체와 참관객 모두 최신의 트렌드를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핵심 기술은 급변하는 미래 제조 트렌드에 맞춰 금속, 가공 분야 업계에 새로운 제조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혁신을 이끌어 낼 것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와 정보 공유하는 이번 SIMTOS 2018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응할 수 있는 기회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