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가공 / [4차 산업혁명과 공작기계의 진화 ⑤] 생산 공정의 연결, 그 중심의 공작기계

[4차 산업혁명과 공작기계의 진화 ⑤] 생산 공정의 연결, 그 중심의 공작기계

지난 6월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된 ‘EMO 2017 Preview’. 올 9월 개최될 금속가공분야 세계 최대 전시회인 EMO Hannover 2017을 앞두고 세계 각국 미디어를 대상으로 전시회를 홍보하기 위해 개최된 이 행사에는 전시회 참가기업 36개사도 직접 참여하여 자사가 선보일 다양한 기술 및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 전체를 관통한 핵심 테마는 역시나 Industry 4.0이었다. 참가기업의 절반 이상이 이와 관련한 자사의 솔루션을 소개했는데, 독일을 대표하는 공작기계 전문 기업 중 하나인 그롭(GROB)도 그 중 한 곳이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그롭이 표방하는 것 역시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한 전체 생산 공정의 연결로,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 바로 GROB- NET4Industry다.

EMO 2017 Preview에서 GROB 관계자가 자사의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EMO 2017 Preview에서 GROB 관계자가 자사의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공정 효율화 위한 6가지 모듈

제조 혁신의 이유나 목적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지만, 언제고 그 목적안에 포함되는 것은 바로 생산성 향상이다. 4차 산업혁명 물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차세대 제조 혁신의 목적도 결국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도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는 것에 있다. 그롭의 GROB-NET4Industry는 모듈 결합을 통해 생산에서부터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이다. 지난 수십 년에 걸쳐 축적한 공정 최적화 기술과 IT 기술을 결합하여 성공적인 개발을 마친 GROB-NET4Industry는 공작기계의 활용을 최적화하는 방식으로 가공 작업에 직·간접적으 로 연결된 모든 공정의 효율성을 높여 주는 모듈 패키지다. 패키지를 구성하는 주요 모듈은 크게 6가지로 나뉜다. 모바일 기기로 장비에 접근할 수 있는 GROB4Line, CIP를 위한 장비로부터의 피드백을 가능케하는 GROB4Analyze, ERP와 장비를 연결시키는 GROB4Connect, 서비스와 유지보수 포털 역할을 하는 GROB4Care, 프로그래밍과 시뮬레이션, 트레이닝을 위한 GROB4Coach, 복잡한 공정이 나 부품을 간단하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GROB4Simulate가 바로 그것이다.

  • GROB4Line
  • GROB4Analyze
  • GROB4Connect
  • GROB4Care
  • GROB4Coach
  • GROB4Simulate

g2GROB4Line 모듈은 장비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승인한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기에서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시간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오류나 프로그램 정보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문제 발생으로 장비가 중단되거나 가공이 끝나면 자동으로 알람을 보내주는 기능도 지원한다.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해 장비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주말과 야간에도 무인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발생한 문제를 즉각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가동 중단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꾸준한 모니터링으로 더 신뢰성 높은 가공 계획 수립도 가능해진다.

g3이 모듈은 기존보다 더 정확한 성능 지표로 데이터를 결정하고,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데이터를 시각화해준다. 장비 데이터를 쉽고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Ethernet-TCP/IP를 통한 Web-IO 디지털 로거, 데이터 전송 모듈, 시각화 클라이언트 등으로 구성 된 GROB4Analyze. 개별 장비의 분석은 물론, 일일 비교 분석, 장비간 비교 분석 역시 가능하고 타사 장비와도 연결할 수 있다. 유저들은 이를 통해 비생산적인 단계를 식별하여 문제의 원인을 신속히 파악 및 교정할 수 있다. GROB4Analyze는 효율적인 CIP(Continuous Improvement Process) 툴이다.

g4장비를 ERP 시스템과 연결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웹 기술을 통해 생산 관련 데이터를 곧바로 장비 오퍼레이터에게 전송할 수 있으며, 오퍼레이터는 공구 요구 조건 같은 작업 피드백을 장비 제어를 통해 ERP 시스템에 전송할 수 있다. GROB4Connect는 통합 SAP 인터페이스 및 웹 인터페이스 등을 통해 이 같은 ERP와의 연결을 가능케 한다. 의사결정을 위한 프로세스가 단축되어 장비 가동 효율성이 높아지며, 자동화된 워크플로우가 비용이나 품질 문제도 개선한다. 신속하고 유연한 의사결정을 가능케하는 GROB4Connect는 종이 문서 사용을 줄이는 부수적 효과도 가져다 준다.

g5GROB4Care는 유지보수 활동의 모니터링 및 제어, 지능형 측정 데이터 분석을 통한 네트워크의 드라이브 및 성능 데이터의 지속 관찰을 통해 장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문제를 초기에 감지하여 장비 다운타임을 줄여준다. 하중 및 마모 상태, 실시간 에너지 소비 등 기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유지보수 시기를 알려준다. 필요에 따라서는 예비 부품 조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GROB 서비스와 직접 연락할 수 있기 때문에 유지보수를 위한 부품 수급이나 적절한 조치 방법 등을 신속히 지원받을 수 있다.

g6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 및 교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는 GROB4Coach는 동일한 제어 시스템을 갖춘 소프트웨어에서 NC 프로그램을 편하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가공 작업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플랫폼도 생성한다. 훈련 소프트웨어는 초보자 및 전문가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을 지원한다. CNC 커널 기반의 심플한 사용자 중심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가공 안정성과 생산성을 단계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g7GROB4Simulate는 기계, 기구, 클램핑, NC 프로그램 등 가공과 관련한 모든 가상 이미지를 생성하여 최첨단 기술로 프로그램을 검증하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이다. 모든 구성 요소에 대한 광범위한 충돌 가능성을 체크하여 NC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정확한 가공 시간을 산출하여 더 정확한 가공 계획 수립을 가능케 해준다. GROB4Simulate가 만든 안정적 프로세스와 안정적 계획은 러닝-인 및 재작업 시간을 단축한다.

dd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