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동화 / 스마트공장 / [스마트공장 구축의 초석, 데이터 수집 ④] 클라우드가 데이터를 빠르고 안전하게 수집하는 법

[스마트공장 구축의 초석, 데이터 수집 ④] 클라우드가 데이터를 빠르고 안전하게 수집하는 법

생산 공정 전반의 원활한 정보 수집을 위한 산업용  IoT가 스마트공장 핵심 인에이블러(enabler)로 부상하면서 이를 통해 생산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최적의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뛰어난 접근성과 확장성을 자랑하는 클라우드다. 최근 내로라하는 자동화 메이커들이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에 뛰어들며 자사의 인더스트리 4.0 관련 솔루션 라인업을 완성시켜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지멘스는 마인드스피어 (MindSphere)라는 오픈 IoT 플랫폼을 통해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데이터를 가치로 전환시킨다’는 콘셉트 아래 SAP의 HANA 클라우드 플랫폼 위에서 탄생한 마인드스피어는 단계적인 형태로 고객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공장에서 생성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플랫폼에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생산 현장과 마인드스피어를 연결하는 단계,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 해당 정보를 가지고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계로, 현재 지멘스는 마인드스피어 플랫폼과 생산 현장의 연결에 주력하면서 고객 기반 확대에 나서고 있다. 그런데 그 연결이라는 것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online.si1

공장과 클라우드 연결하는 MindConnect Nano

지멘스는 생산 현장의 자동화 설비와 마인드스피어를 효율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MindConnect Nano라는 사전구성된(Pre-configured) 산업용 PC를 활용한다. 이는 저마다 다른 프로토콜을 가진 설비들이 마인드스피어와 연결될 수 있도록 일종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한다. 구성에 따라 최대 32개까지 PLC를 연결할 수 있는데, 각 PLC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보안 인터넷을 통해 암호화된 정보로 마인드스피어에 전달된다.

MindConnect Nano
MindConnect Nano

MindConnect Nano는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MindSphere Asset Configuration Tool을 통해 구성할 수 있다. 프로토콜 구성, 시계열 변수와 데이터 수집 빈도, 인터넷 인터페이스 및 머신 인터페이스의 네트워크 설정 등도 모두 이 도구를 통해 구성된다.
생산 현장과 마인드스피어의 연결을 위한 지멘스의 솔루션은 MindConnect Nano 외에도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MindConnect Nano의 확장형인 MindConnect IoT 2040, 고객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마인드스피어와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MindConnect Software를 제공 중이다.

MindConnect Nano 없이 정보를 수집하는 법

오픈 인터페이스 기반의 마인드스피어는 OPC UA나 Modbus 같은 통신 표준을 적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라면 MindConnect Nano를 거치지 않고도 직접 연결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또, 최근 지멘스가 출시한  SIMATIC 컨트롤러나 SINAMIC 제품군 등은 아예 MindConnect Nano의 기능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도입하면 별도의 장치 없이도 마인드스피어에 직접 데이터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멘스의 최근 제품들은 MindConnect Nano의 기능을 내 장하여 출시되기도 한다. SIMATIC S7-1500도 그러한 제품 중 하나로, 데이터를 바로 마인드스피어로 전달할 수 있다.
지멘스의 최근 제품들은 MindConnect Nano의 기능을 내장하여 출시되기도 한다. SIMATIC S7-1500도 그러한 제품 중 하나로, 데이터를 바로 마인드스피어로 전달할 수 있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