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데이터 수집편 / [스마트공장 구축의 초석, 데이터 수집 ②] IoT환경 구축을 가속화시키는 단계적 옵션

[스마트공장 구축의 초석, 데이터 수집 ②] IoT환경 구축을 가속화시키는 단계적 옵션

모든 사물에 센서 및 통신 기능을 내장시켜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IoT는 수집된 생산 현장의 정보를 활용하여 생산성 향상, 작업 환경 개선 등의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스마트공장 구축에 있어 핵심적인 기술이다. 이에 따라 많은 자동화 기업들이 장비,센서 등의 하위 레벨부터 클라우드 기반의 관리 시스템까지 매끄럽게 데이터를 연결하기 위해 IoT 솔루션 제공에 나서고 있다. 그 중에서도 어드밴텍은 Industry 4.0을 기조로 IIoT(산업용 IoT)확산을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특집에서는 초기 IoT 환경 구축을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몇 가지 솔루션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I/O 모듈로 완성하는 Simple IoT

WISE-4000 시리즈
WISE-4000 시리즈

생산 현장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조 장비의 상태 관리 및 예측 정비는 스마트공장 구축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생산성 향상은 장비의 효율적인 운영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생산 현장에서는 관리자가 각각의 장비에 장착되어 있는 타워 램프를 통해 서버룸에서 육안으로 장비를 관찰하고 있다가 이상이 생기면 육안으로 확인하고, 엔지니어를 파견하여 수리를 하거나 부품을 교체했다. 이 과정에서 Loss 타임의 발생은 피할 수 없다.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실시간으로 센싱되는 데이터들을 미리 확인하고 사전에 대처할 수 있는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를 위해 이미 운영되고 있는 공장의 장비를 연결하는 것은 배선의 어려움과 비용, 설치로 인한 작업 불가 기간 등의 문제로 계획 단계에서 고사되기 십상이었다.
어드밴텍이 새로 출시한 WISE-4000 시리즈는 WiFi를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 단계에서 고려해야 하는 여러 문제점을 단숨에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하나의 모듈로 아날로그, 디지털 시그널을 동시에 취득하는데다, 기본 제공되는 데이터로거 기능을 활용하여 타임스탬프가 포함된 데이터를 클라우드 혹은 데이터 관리자에게 전송할 수 있다. 이는 어드밴텍의 WISE-4000 제품이 제공하는 입출력 버퍼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즉, 하나의 모듈로 데이터 취득, 처리, 전송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IoT의 핵심 기술이 집약된 제품이라 하겠다.

IoT 환경에서 엣지 서버가 필요한 이유

WISE-4000 시리즈와 같은 I/O 모듈처럼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직접 보낼 수 있는 IoT 디바이스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이와 함께 클라우드를 통한 일 처리도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이다. 공장 내에 IoT 디바이스가 증가할수록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도 어마어마하게 늘어나고, 이는 필히 네트 워크의 전송 속도나 서버 부하 등과 관련해 문제를 발생시킬 수밖에 없다. 때문에 생산 현장에서 수집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바로 전달하지 않고 IoT 디바이스 가까운 곳(Edge)에서 저장 및 처리하는 미들웨어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그렇게 엣지 컴퓨팅의 중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커져가고 있는 것이다.

EIS 솔루션의 구성
EIS 솔루션의 구성

어드밴텍의 EIS(Edge Intelligence Sever)는 효율적인 엣지 컴퓨팅을 위한 솔루션이다. 데이터 수집, 장치 관리,스트림 데이터 분석, 프로토콜 연결 기능을 통해 센싱 디바이스에서 수집된 정보를 1차적으로 처리하여 상위 레벨로 연결시킬 수 있다. 이 엣지 서버는 어드밴텍의 IoT 플랫폼인 WISE-Paas, IoT 개발 도구, 클라우드 서비스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와의 통합을 지원하며 제조 현장의 IoT 환경 구축을 가속화한다.

IoT가속화를위한센서용표준플랫폼개발

IoT 확산을 위한 어드밴텍의 행보 중에서도 ‘M2. COM’이라는 무선 IoT 센서 플랫폼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막힘 없는 데이터 연결을 위해서 표준화는 매우 중요한데, 이 센서 플랫폼은 IoT의 가장 하위 단계를 표준화하여 통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M2.COM은 Wi-Fi, LaRa, LTE 등 다양한 무선 통신 기술을 지원한다
M2.COM은 Wi-Fi, LaRa, LTE 등 다양한 무선 통신 기술을 지원한다

M2.COM 무선 IoT 센서 플랫폼은 마이크로 프로세서와 무선 커넥티비티가 탑재된 M2.COM 모듈, 표준화된 센서 캐리 보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센서를 M2.COM에 연결시키고, 연결된 센서의 데이터를 다양한 무선 통신 방식으로 상위 레벨에 전달할 수 있다.
현재 컨소시엄에는 ARM, 보쉬센서텍, 센시리온, 텍사스인스트루먼트 등의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여러 센서 업체의 추가적인 참여가 계획되고 있음에 따라 M2.COM 을 통한 센서 레벨의 빅데이터 수집에 대한 유연성은 더욱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