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소재/부품 / 스마트한 윤활유 관리, 바로 이렇게!

스마트한 윤활유 관리, 바로 이렇게!

체계적으로 윤활유를 관리하는 작업자는 많지 않을 것이다. 윤활유가 관리해야 할 대상이라는 인식이 아직은 부족하기 때문. 이에 관리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다, 알아도 주기적으로 관리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지금부터 소개하는 사용유 분석 방법을 알게 되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윤활유를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것도 아주 스마트하게!

기계는 소위 ‘기름칠’을 해야 잘 돌아간다. 장비가 잘 돌아간다는 것은 기계의 상태가 좋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물건의 품질과 장비의 수명을 보장하는 전제조건이 된다. 그만큼 윤활은 제품의 품질과 장비의 상태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이지만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아직도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좋은 윤활유를 도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필수적인 것이 바로 사용 중인 윤활유(사용유)에 대한 관리다. 윤활유는 작업 환경의 습기, 고온, 마찰 등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면서 그 성능이 점차 떨어진다. 적절한 시기에 교체되지 않으면 찌꺼기(슬러지)가 생겨 장비의 원활한 움직임을 방해하게 되고, 결국 장비의 오작동이나 공정 중단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윤활유 관리에 대한 고민

Next Prev

-윤활유, 언제 교체해야 하지?
사실 윤활유를 장비에 넣고 한 번도 갈지 않은 경우도 있다. 기계 성능이 점점 떨어지는 것 같은데….납기 맞추기 바빠서 항상 윤활에만 신경쓸 수도 없고, 그렇다고 막연한 감으로 교체 시기를 정할 수도 없다. 가공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교체 주기를 예측할 수는 없을까?

-사용유 분석, 너무 오래 걸리는데….
기계에서 사용유를 채취해서 전문 기관으로 보내고, 분석 후 그 결과를 받아보기까지 너무 오래 걸린다. 게다가 사용유 채취를 위해 사람을 부르는 시간까지. 간단하게 직접 채취해서 빨리 결과를 받아볼 수는 없을까? 요즘 스마트 매뉴팩처링이 이슈인데 분석 결과도 스마트폰이나 다른 기기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3

-좋다는 거야? 나쁘다는 거야?
사용유 분석 결과 보고서를 받아 보았는데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 이것 저것 복잡하게 적혀 있기는 한데 지금 쓰고 있는 윤활유가 어떤 상태인지, 계속 쓸만한지 한눈에 안 들어 온다. 바로 알아보게 해주면 이해가 빠를 것 같다.

Next Prev

물론 윤활유 관리의 중요성은 알지만 그 방법과 수단을 몰라 실천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이러한 고민을 겪는 작업자를 위한 대안이 바로 Mobil의 사용유 분석 서비스인 Mobil Serv Lubricant Analysis다. 윤활유와 사용유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Mobil에는 기존 사용유 분석 서비스인 Mobil SIGNUM이 있었다. 사실 일반적인 유분석은 산화도, 점도 등 기본적인 검사에 그치지만  SIGNUM은 중국 상하이에 있는 테크니컬 센터에서 윤활유 내 금속 마모 입자, 첨가제 성분의 함량 등세부적이고 전문적으로 검사한다.

이 SIGNUM이 최근 더 간편하고 쉬운 사용유 분석을 위해 한층 스마트해졌다. 바로 Mobil Serv Lubricant Analysis로 업그레이드된 것이다. 보통 사용유 분석을 하려면 대리점 영업사원이 장비의 사용유를 채취해 간다. 이를 검사기관에 맡겨 결과가 나오면 다시 영업사원을 통해 받아보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이 솔루션은 QR 코드와 스마트 기기 기반으로 사용유 분석을 더 쉽게 할 수 있으며 그 결과도 더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있다. 또한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사용이 쉽다. 이에 반드시 영업사원을 의지하지 않고도 작업자 스스로 윤활유를 관리할 수 있다. 이것이 일반적인 사용유 분석과 Mobil Serv SM Lubricant Analysis의 가장 큰 차이다.

스마트한 윤활유 관리

Next Prev

45-side

-QR코드 기반의 스마트한 샘플링(사용유 채취)
이제는 작업자가 직접 쉽고 간편하게 사용유를 채취할 수 있게 되었다. 사용유 채취가 QR 코드 기반의 스캔 앤 고(Scan and Go) 방식으로 간편해졌기 때문이다. 장비에 QR코드가 인쇄된 택을 붙이고 사용유를 채취할 병에도 QR코드가 인쇄된 라벨을 붙인다. 스마트폰이나 스캐너로 장비와 샘플병의 QR코드를 스캔하면 디지털 기반으로 연결된다. 샘플병(좌측 사진)마다 고유의 QR코드가 부여되며 이 QR 코드는 일회용으로만 사용된다. 이렇게 연결시킨 후 사용유 분석 센터에 보내주면 된다(기본 샘플링 용량은 100ml이며, 심층분석을 원하는 경우 1L 용량의 금속 용기를 신청하면 된다-샘플링 키트는 대리점이나 홈페이지에서 신청).

4-side-1초라도 더 빠르게, 시간 단축
영업사원이 분석 결과를 가지고 직접 우리 회사로 올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Mobil Serv Lubricant Analysis(가운데 사진)에 접속하면 메인 페이지에 결과에 대한 공지가 떠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유 분석 관련 관리자, 장비, 샘플 등록 작업도 대폭 단축되었다. 실제로 장비 등록의 경우 1주일 걸리던 것이 5분으로 줄었으며, 샘플 추가 작업도 기존에는 5분이 소요되었으나 15초로 대폭 단축됐다.

6-side

-언제나 어디서나 접근 가능
사용유 분석 결과 확인, 장비나 사용자 추가 작업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지 가능하다. 휴대폰, 스마트기기, 컴퓨터 등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기기라면 무엇이든 Mobil Serv SM Lubricant Analysis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사이트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되어 있으며 로그인, 사용자 등록, 계정 관리 절차가 쉽고 간편하다

7-side

-직관적인 결과 확인
사용유 분석 리포트(우측 사진)는 장비의 정보, 샘플링 이력, 윤활유의 상태(점도, 수분, 오염 입자, 마모 금속분 등)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윤활유의 정보를 취합하여 사용유를 계속 써도 되는지의 여부를 신호등처럼 초록(정상)/노랑(주의)/빨강(경고)의 색으로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이로써 장비의 어느 부분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그 대처방안을 추천해 준다. 이 대처 방안들은 Mobil에서 축적해온 여러 장비 메이커들의 방대한 윤활 사례를 기반으로 한 것이므로 신뢰성이 보장되며 그만큼 최적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사용유 분석 서비스를 3개월 마다 한 번씩 한다고 치면, 시간이 누적될수록 윤활유의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트렌드 확인이 가능하다.

Next Prev

윤활유는 처음부터 좋은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윤활유를 도입하더라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그 가치를 온전히 누릴 수 없다. 따라서 지속적인 윤활유 관리가 중요하다. 그래야 품질과 장비 성능, 안전과 원활한 공정 운용까지 모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About 김유리 기자

제가 왜 디테일의 여왕으로 불리는지, 기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