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뿌리기술 / 놀라지 마세요, 플라스틱입니다

놀라지 마세요, 플라스틱입니다

플라스틱은 금속보다 유연하고 가볍다. 하지만 미관상 금속 특유의 분위기를 내긴 어렵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물론 이 한계를 극복할 방법이 있다. 그것도 아주 효율적이고 간편하며 친환경적인 방법. 그것은 바로 ‘코팅’이다. 물론 모든 코팅이 완벽한 품질을 보장하지 않는다. 그래서 추천하는 것이 스페셜코팅스의 드럼 코팅 기술이다. 이는 금속처럼 보이는 효과를 내면서도 공정의 효율성과 친환경성까지 만족한다. 어떤 솔루션일까?

실제 금속과 같은 비주얼

스페셜코팅스의 드럼 코팅 방식이 적용된 코딩기와 내부의 분사구. 이 코팅 방식은 소형 부품(길이는 약 15cm, 무게는 10g이하) 코팅에 더 최적화되어 있다. 코팅해야 하는 개수가 많을 수록 더욱 효율적이다.
스페셜코팅스의 드럼 코팅 방식이 적용된 코딩기와 내부의 분사구. 이 코팅 방식은 소형 부품(길이는 약 15cm, 무게는 10g이하) 코팅에 더 최적화되어 있다. 코팅해야 하는 개수가 많을 수록 더욱 효율적이다.

스페셜코팅스에서 자체 개발한 코팅 기술은 드럼 코팅 방식이다. 드럼에 부품들을 넣고 드럼통이 회전하면 내부에서 스프레이로 페인트가 분사되면서 코팅이 입혀지는 원리다. 코팅 두께가 약 5㎛으로 골고루, 균일하게 도포된다. 그만큼 꼼꼼하고 매끄럽게 코팅됨으로써 실제 금속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다.

이 코팅 방법은 보통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전통 도장 방식과 큰 차이가 있다. 기존 방식은 코팅 두께를 고르게 하기 어려워 두께가 최소 30㎛ 이상 두꺼워질 수 있다. 코팅해야 하는 개수가 많을 경우 품질은 더욱 균일하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드럼 코팅 기술은 드럼통에 여러 부품을 넣고 한 번에, 고르게 코팅하므로 훨씬 효율적이다. 장비도 장비이지만 페인트(도료) 역시 자체 기술로 만들어졌다. 공정에 최적화된 페인트를 사용하여 쉽게 벗겨지거나 금이 가지 않고, 외부 충격에 대한 강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이에 자동차 부품이나 공구 등을 코팅할 경우 코팅 성능이 오래 유지되어 제품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1

이 코팅 방식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페인트를 분사함과 동시에 건조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 코팅에서는 분사가 끝나면 건조 공정이 따로 진행된다. 이를테면 분사 30분, 건조 1시간씩 순차적으로 이어진다. 별개의 공정이기 때문에 장비, 인력, 시간 측면에서 더 많은 투자가 필요 하다. 반면 스페셜코팅스의 코팅 방식에서는 드럼 안에서 분사와 동시에 IR히터(적외선 히터)로 건조된다. 이는 특허 받은 기술로서 코팅이 제품에 더욱 강력하게 밀착되고 공정 중간에 흠집이 날 가능성도 줄어든다. 게다가 같은 시간에 더 많이 생산할 수 있으며, 한 장비에서 모든 것이 해결되므로 더욱 효율적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의 설정값, 즉 페인트의 성분과 분사량, 건조되는 온도 등은 ‘레시피’에 기록된다. 이 레시피에 의한 반자동화 공정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누가 만들건 동일한 품질을 얻을 수 있다. 즉 한국에서 솔루션을 의뢰할 경우 오랜 노하우를 가진 독일 전문가가 생산 조건을 파악한 다음 샘플링 작업을 한다. 그 후 본사 IT 시스템에 레시피를 올려 놓으면, 한국에서는 이를 쉽게 다운로드하여 레시피를 바탕으로 양산만 하면 되므로 검증된 품질로 생산할 수 있다.

"스페셜코팅스는 약 20년간 사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었다. 90년대 후반 사출품 코팅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코팅 장비를 자체 개발하여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에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코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 유한회사 스페셜코팅스 코리아 엘리아스 페텔레 대표이사
“스페셜코팅스는 약 20년간 사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었다. 90년대 후반 사출품 코팅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코팅 장비를 자체 개발하여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에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코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 유한회사 스페셜코팅스 코리아 엘리아스 페텔레 대표이사

물론 효율이 좋다고 해서 전부가 아니다. 코팅, 즉 표면처리는 환경오염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이 사실인데, 스페셜코팅스의 솔루션은 이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 솔루션은 공정 중에 페인트의 95%가 사용되고 5% 이하만 폐기물이 된다. 과학적 계산을 바탕으로 코팅에 필요한 양이 알맞게 분사되기 때문에 폐기물이 적다. 기존 공정에서는 약 30%만 사용된다고 하니, 큰 차이가 아닐 수 없다. 문제는 또 있다. 건조 과정에서 안 좋은 냄새를 동반한 공기오염 물질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 역시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스페셜코팅스코리아에서는 국내 환경 관련 법규에 따라 최대 용량의 흡착탑 설비를 갖춰 유해물질 발생을 최소화한다.

이처럼 스페셜코팅스의 코팅 솔루션은 특유의 심미성, 기능성, 친환경성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현재는 전자·가전 제품, 완구 분야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앞으로 자동차 분야 등으로 확산될 예정이다.

About 김솔 기자

다양한 취재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읽고 싶은 기사, 재미있는 기사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