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제조엔지니어링 / 설계 / 가공 문제, 인공지능 CAM으로 해결하세요

가공 문제, 인공지능 CAM으로 해결하세요

지난 12월 1일 서울 독산동 노보텔에서 NCBrain AICAM 출시 세미나가 열렸다. 엔씨비는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200여 명의 금형업계 관계자들에게 CAM 업계에서는 최초로 가공센터의 장비를 원격으로 제어하며 실 가공 시연을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장에서의 반응이 매우 뜨거웠던 NCBrain AICAM의 기술을 지금 자세히 살펴보자.

2

금형가공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엔씨비가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신개념 CAM ‘NCBrain AICAM’을 새롭게 출시했다. 엔씨비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하면서 오랜 기간 경험을 쌓았고, 이때 축적된 기술을이용해약1년만에무인가공이가능한CAM을개발하며놀 라운 기술을 선보일 수 있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CAM 업계 최초로 현장에서 고객에게 3D 모델링 데이터를 받아 가공 현장의 장비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실시간 가공 과정을 시연했다. 데이터를 장비의 AICAM으로 전송하면 가공이 시작되는데, 가공현장 장비의 컨트롤러가 PC 기반이기 때문에 원격으로 컨트롤러를 조작할 수 있고 웹캠을 통해 장비가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NCBrain AICAM의 가공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그 특징은 무엇일까?

 

인공지능 기술 접목해 무인 자율주행 가능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개발된 NCBrain AICAM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모델링만으로도 안전하고 빠르게 무인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가공 시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제작되었다. CAM에는 셀 수 없이 많은 기능이 있고 공구의 종류도 너무나 다양하다. 그렇기에 금형 가공방법 설정과 공구 선정에는 노하우가 필요하며 시간과 비용도 많이 소요된다. 엔씨비 김두진 대표도 과거 임가공을 하면서 이 때문에 골치가 아팠다고 한다. 이에 무인 가공은 기본이면서 사람이 직접 작업하는 것보다 불량률은 떨어뜨리고, 시간과 비용을 줄이면서 품질은 균일화하는 기술을 실현하고자 출시한 제품이 NCBrain AICAM이다.

엔씨비 김두진 대표
엔씨비 김두진 대표

한 단계 진보한 NC가공

NCBrain AICAM은 툴 패스를 생성하는 NCBrain CAM과 NC DATA를 최적화하는 NCBrain Premium, 과미삭을 검증하는 NCBrain VF로 구성되어 있다. 전용 열 박음 홀더와 E/M, 전용 커터 및 TIP 등 가공 전용 공구도 패키지로 이루어져 추가로 공구를 준비하거나 세팅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 없다. 모든 가공은 15가지 공구와 P1에서 P22까지 총 22개의 NC DATA로 가능하다.

그렇다면 NCBrain AICAM의 가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 먼저 NCBrain AICAM을 실행해 모델링을 불러온 후 가공 프로세스를 연다. 가공 스캘럽을 선택하면 모든 조건 값이 변경되고, 연산을 클릭하면 모든 데이터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약 5회의 마우스 클릭 만으로도 CAM 작업이 완료 되는 것이다. 연산된 툴 패스는  순서대로 최적화 시뮬레이션 되므로 바로 황삭가공을 진행할 수 있다. 깊은 구간 가공에 최적인 것도 장점 중 하나다. 보통 깊은 구간을 별도로 가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 작업이 필요하다. 하지만 NCBrain AICAM은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깊은 구간도 알아서 가공한다. 먼저 원본 데이터에서 긴 공구로 가공할 부분만 남겨준다. 그 다음 짧은 공구와 긴 공구의 툴패스가 겹친 모습을 통해 전체 가공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적용해 긴 공구의 가공 범위를 최소화할 수 있다.

NCBrain AICAM으로 가공한 제품을 살펴보는 세미나 참석자들
NCBrain AICAM으로 가공한 제품을 살펴보는 세미나 참석자들

NCBrain AICAM의 기능 중 하나인 Holder Tooling은 홀더 형상을 고려해 황삭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빠른 절삭이 가능하다. 이는 황삭과 중삭, 잔삭까지 모든 공정에 적용되어 높은 효율을 올릴 수 있다. 또한, R커터를 활용해 전체 중삭의 효율성도 극대화할 수 있다. R커터는 볼 공구에 비해 절삭속도가 일정하고 칩 제거량이 많다. R커터는 돌려서도 쓸 수 있어 볼 대비 가격이 약 10배 저렴하며 가공 속도는 2배 이상 빠르다.

잔삭 가공에서도 전체 가공 데이터에서 필요한 영역만 남긴다. 소경 특성상 공구파손의 우려가 큰 구간에는 툴패스를 추가해 공구파손이나 떨림 없이 안전한 가공이 가능하다. 지그재그로 잔삭 가공을 하기 때문에 기계에 가감속이 걸려 가공 시간이 약 20~30% 정도 오래 걸리지만, 기존 잔삭 대비 공구 파손율은  1/10  수준으로 공구가 잘 부러지지 않는다. 김 대표는 만일 공구가 부러지면 보상하겠다고 말하면서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NCBrain AICAM 전용 홀더들
NCBrain AICAM 전용 홀더들

김 대표는 “실패는 실패가 아니었다”고 말한다. 성공 경험은 물론 실패 경험도 계속해서 공부하고 연구해 지금의 NCBrain AICAM을 개발할 수 있었고, 이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까지 만들어 냈기 때문이다. 이렇듯 끊임없는 연구와 축적된 기술로 개발된 NCBrain AICAM. 이 놀라운 기술을 통해 한 단계 진보한 NC 가공을 만나보자.

About 서지나 기자

톡톡 튀는 개성을 살려 '읽는 맛'이 있는 기사를 만들어 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