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모두 함께, 캐드 잘쓰기' 캠페인 / 도면 출력 완전 정복 ① 도면 출력, 그 여러 가지 상황들
모두캐드 캠페인

도면 출력 완전 정복 ① 도면 출력, 그 여러 가지 상황들

혼신의 노력을 다해서 만든 도면. 이 도면이 소중하게 쓰이는 과정에서 다양한 ‘출력’의 상황에 놓이게 된다. 대표적으로는 프린터나 플로터 용지나 PDF 파일 형식으로 출력하는 경우가 있다.

문제는 출력해야 하는 도면이 많거나 여러 번 출력해야 하는 경우, 하나의 DWG 파일에 여러 개의 도면이 있는 경우 등 복잡한 상황에서는 이 출력이 매우 번거롭고 시간을 소모하는 ‘일’이 되어버린다는 점이다.

종이든 PDF 파일이든 CAD로 제작된 도면을 ‘출력’하는 일은 빈번하게 발생하고, 의외로 이 ‘도면 출력’ 작업이 설계 업무의 애로사항 중 하나인 경우가 많다.
종이든 PDF 파일이든 CAD로 제작된 도면을 ‘출력’하는 일은 빈번하게 발생하고, 의외로 이 ‘도면 출력’ 작업이 설계 업무의 애로사항 중 하나인 경우가 많다.

이렇게 다양하고 복잡한 출력의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좋은 방법이 여러 가지로 제공되는 ‘다중 출력’ 기능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다. 다중 출력이란 수십, 수백 장의 도면을 한 번에 출력하는 것을 의미하며, 여러 도면을 일괄적으로 한 번에 출력해 주기 때문에 전체 플롯 과정을 간소화하여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이 다중 출력 기능은 프린터나 플로터의 용지에 출력하는 물리적 프린팅 외에도 PDF 파일, JPG 파일 등 사용자가 지정한 플로터를 통해 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일괄 출력이 가능하다. 

다중 출력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리습(LISP)이나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 이용하는 CAD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한 방법과 CAD 종류에 따라 구체적인 사용 방법은 다르지만, 대략적인 동작 방식이 유사한 서드파티로 제공되는 응용프로그램들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다중 출력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CAD 사용자가 자주 접하는 출력의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우선 설계자의 도면 작성 스타일이나 정책에 따라 하나의  DWG 파일에 한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와 하나의 DWG 파일에 여러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로 크게 나누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1.하나의  DWG 파일에 한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
주로 파일 단위로 관리하는 PDM과 같은 도면 관리 시스템이 정착된 기업에서는 관리 차원에서 하나의 DWG 파일에 하나의 도면을 작성하는 것을 정책으로 정해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하나의 DWG 파일에 한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
하나의 DWG 파일에 한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

하나의  DWG 파일에 한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 파일이 한 개 또는 소량에 불과하다면 CAD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PLOT 명령으로 간단하게 출력할 수 있다(Case 1-1). 그런데, 이런 파일이 여러 개일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수십 수백 장의 도면이라도 각각 PLOT 명령으로 출력할 수는 있지만(Case 1-2), 이런 방식으로 여러 번 출력해야 한다면 소위 ‘노가다’가 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중 출력’ 기능으로 여러 개의 DWG 파일을 한 번에 출력하고 출력한 설정을 저장해 두고 여러 번 출력할 경우 재사용하는 스마트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Case 1-3). 

또한, PDF로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 여러 개의 DWG 파일에 각각 존재하는 도면을 하나의 PDF 파일로 출력할 필요가 있을 수 있는데(Case 1-4), 이 경우 역시 ‘다중 출력’ 기능을 사용해야만 가능하다.

 [도면 출력 Case 1-1] 한 개의 DWG 파일에 한 개의 도면. 기본으로 제공하는 PLOT 명령으로도 간단하게 출력할 수 있다.
[도면 출력 Case 1-1] 한 개의 DWG 파일에 한 개의 도면. 기본으로 제공하는 PLOT 명령으로도 간단하게 출력할 수 있다.
[도면 출력 Case 1-2] 출력해야 할 한 개의 도면을 포함한 DWG 파일에 많을 경우. 이 작업을 n번 반복해야 한다. 번거로운 일이다.
[도면 출력 Case 1-2] 출력해야 할 한 개의 도면을 포함한 DWG 파일에 많을 경우. 이 작업을 n번 반복해야 한다. 번거로운 일이다.
[도면 출력 Case 1-3] 출력해야 할 한 개의 도면을 포함한 DWG 파일에 많을 경우. ‘다중 출력' 기능으로 여러 개의 DWG 파일을 한 번에 출력할 뿐만 아니라, 출력한 설정을 저장해 두고 여러 번 출력할 경우 재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도면 출력 Case 1-3] 출력해야 할 한 개의 도면을 포함한 DWG 파일에 많을 경우. ‘다중 출력’ 기능으로 여러 개의 DWG 파일을 한 번에 출력할 뿐만 아니라, 출력한 설정을 저장해 두고 여러 번 출력할 경우 재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도면 출력 Case 1-4] 여러 개의 DWG 파일에 각각 존재하는 도면을 하나의 PDF 파일로 출력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역시 ‘다중 출력' 기능을 사용하면 가능하다.
[도면 출력 Case 1-4] 여러 개의 DWG 파일에 각각 존재하는 도면을 하나의 PDF 파일로 출력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역시 ‘다중 출력’ 기능을 사용하면 가능하다.
2.하나의 DWG 파일에 여러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
2D CAD 설계자가 가장 많이 선택하는 방식이다. 도면 간의 이동이 용이해 한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여러 개의 도면을 하나의 파일에서 일목요연하게 사용하는 방식이다. 

하나의 DWG 파일에 여러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
하나의 DWG 파일에 여러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

이렇게 하나의 DWG 파일에 여러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 도면 수량이 많지 않거나 이러한 출력을 한 번만 진행해도 되는 경우 CAD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PLOT 기능을 이용해 출력이 가능은 하다(Case 2-1). 하지만, 하나의 파일에 출력해야 하는 도면이 많은 경우 이를 한 장씩 한 번에 출력하기 위해서는 ‘다중 출력’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Case 2-2). 

또한, PDF 파일로 출력하는 경우 하나의 DWG 파일에 출력해야 하는 도면이 많은 경우 이를 하나의 PDF 파일의 다른 탭에 각각 한 번에 출력하는 방법(Case 2-3)을 ‘다중 출력’ 기능이 제공한다.

[도면 출력 Case 2-1] 하나의 DWG 파일에 여러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 도면 수량이 많지 않거나 한번 만 출력해도 되는 경우에는 CAD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PLOT 기능을 이용해 출력은 가능하다.
[도면 출력 Case 2-1] 하나의 DWG 파일에 여러 개의 도면을 작성한 경우 도면 수량이 많지 않거나 한번 만 출력해도 되는 경우에는 CAD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PLOT 기능을 이용해 출력은 가능하다.
 [도면 출력 Case 2-2] 하나의 파일에 출력해야 하는 도면이 많은 경우 이를 한 장씩 한 번에 출력하기 위해서는 ‘다중 출력'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도면 출력 Case 2-2] 하나의 파일에 출력해야 하는 도면이 많은 경우 이를 한 장씩 한 번에 출력하기 위해서는 ‘다중 출력’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도면 출력 Case 2-3] 하나의 PDF 파일의 다른 탭에 하나의 DWG 파일 속에 있는 여러 개의 도면을 각각 출력해야 하는 경우도 ‘다중 출력' 기능을 이용해야만 가능하다.
[도면 출력 Case 2-3] 하나의 PDF 파일의 다른 탭에 하나의 DWG 파일 속에 있는 여러 개의 도면을 각각 출력해야 하는 경우도 ‘다중 출력’ 기능을 이용해야만 가능하다.
지금까지 크게 7가지로 구분해 설명한 ‘CAD 사용자가 자주 접하게 될 출력의 상황’에서 사용하게 될 ‘다중 출력’ 기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GstarCAD를 기준으로 CAD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게시(Publish) 기능과 응용프로그램인 Express Tools의 Batch Print 방법, 그리고 역시 응용프로그램인 Magic의 다중 플롯 기능에 대해 알아보는 기사를 준비했다.


▶︎도면 출력 완전 정복 ② 게시(Publish)를 이용한 다중 출력
▶︎ 도면 출력 완전 정복 ③ Express Tools의 배치 프린트(다중 출력)
▶︎ 도면 출력 완전 정복 ④ Magic의 다중 출력

*기사 공개와 함께 링크 예정 

도움주신 분

캐드를 잘 사용하실 수 있도록, 모두솔루션 지원팀이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스크린샷 2021-09-02 오후 2.10.33모두솔루션 기술지원팀 한운선 팀장

본 기사는 MFG와 GstarCAD가 함께 진행하는 ‘모두 함께, 캐드 잘 쓰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되는 콘텐츠입니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