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더스트리4.0 / 자동화 / 모든 것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ifm의 새로운 IIoT 플랫폼 모네오(moneo)
모두캐드 캠페인

모든 것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ifm의 새로운 IIoT 플랫폼 모네오(moneo)

독일의 산업자동화 센서 전문업체 ifm electronic(이하 ifm)에서 산업현장의 스마트화를 완벽히 구현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시장에 소개했다. 

ifm의 새로운 IIoT 플랫폼 모네오(moneo)
ifm의 새로운 IIoT 플랫폼 모네오(moneo)

현재의 값들을 부가가치로 전환
ifm의 moneo를 통해 사용자는 완전한 IO-Link 네트워크로 손쉽게 진입할 수 있으며 논리적인 tree 구조로 인해 언제든지 각 개별 센서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사용자의 IO-Link가 moneo로 통합되는 순간, 값들은 더이상 분리된 정보의 조각이 아닌 것이다.

moneo는 값을 유용하게 만들고 부가가치로 전환시킨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모든 탱크의 레벨 값을 하나의 전반적인 저장 수치로 조합하면 이 저장값은 다른 관련 정보화 함께 cockpit에서 명확히 디스플레이된다. 이는 사용자 플랜트와 공정의 중요한 모든 값의 개요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관리자가 부재 시, 레벨이 낮아지거나 팬 모터상의 진동이 위험스럽게 증가하는 경우, moneo는 즉시 이를 경고하고 사용자에게 e-mail로 공지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적절한 시간으로 유지보수를 계획할 수 있고 순조로운 작동을 위해 수동 리필 공정을 재개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 moneo는 사용자의 공정을 최적화하여 문제없는 원활한 상태를 보장하는 것이다.

ifm의 moneo를 통해 사용자는 완전한 IO-Link 네트워크로 손쉽게 진입할 수 있으며 논리적인 tree 구조로 인해 언제든지 각 개별 센서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ifm의 moneo를 통해 사용자는 완전한 IO-Link 네트워크로 손쉽게 진입할 수 있으며 논리적인 tree 구조로 인해 언제든지 각 개별 센서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moneo로 인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유연성
moneo는 시작 단계에서부터 매우 많은 장점을 재공하는 소프트웨어이며 사용자의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실제 운영 범위가 좌우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파라미터 설정과 사용자 플랜트의 일부를 위한 cockpit으로 시작하여 다음 단계로 준비가 완료되었을때 추후 실시간 유지보수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 moneo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간편하게 확대시키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관리되지 않고, 방대하며, 헷갈리는 소프트웨어의 시대는 이제 막을 내리고, 간결함, 사용자 친화적이고 독창성의 시대가 도래된 것이다.

사례1:: 이종 성분으로 구성된 성형수지 컨테이너의 레벨 모니터링
쇼크, 진동, 수분으로부터 센서의 전자 장치를 보호하기 위해, 포팅 공정은 센서 생산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순조로운 생산 공정을 위해 일정하고 높은 제품 품질뿐만아니라 저장 탱크에 있는 성형 수지와 성형 경화제의 영구적인 가용성 또한 필수적이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된 레벨 모니터링은 생산 공정에서 온도에 민감한 매체의 신뢰성 있는 이동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준다.

moneo RTM이 포함된 레벨모니터링으로 교체 과정이 최적화되고 자재와 인력의 사용이 효율적으로 변화한다. 2단계 자동 통보로 인해 캐스팅 성형수지 조달은 시간 기반에서 상태 기반으로 변경되어 재고 비용이 절감되고 유지보수가 드럼 변경 시간과 연관되어지기 때문에 설비 다운타임이 최소화되었다. 캐스팅 성형수지의 가용성이 안정화됨에 따라 제품 품질 또한 일정하게 보장된다.

사례 2 :: 추출시스템 팬 상에서 진동 모니터링
생산 현장에 설치된 배기시스템에서 팬의 성능은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레이저 마킹 작업 시 납땜 연기와 미세한 먼지가 발생되며 이는 반드시 적절하게 추출되어야 한다. 만일 영구적인 팬 모니터링이 되지 않는다면 플랜트가 갑자기 중단되는 리스크가 발생할 것이며 레이저 마킹으로 발생하는 미세한 먼지가 제거되지 않으면 품질의 저하를 초래한다. 따라서 납땜 연기에 대한 특별한 조치가 요구되어지는데 이는 또한 인체에 매우 유해하기 때문이다. 또 중요한 것은 폐열이 적절히 소모되지 않아 만일 설비가 멈추게 되면 전체 생산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오류에 대한 리스크도 발생한다. 

모듈형 IIoT 플랫폼인 moneo를 사용하면 팬 모니터링은 보다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다. 팬에 임박한 손상을 조기에 감지하여 추출시스템은 오류로부터 보호될 수 있으며 필요한 유지보수가 적절히 계획되어 플랜트의 다운타임이 최소화된다. 소프트웨어로 지원되는 유지보수는 또한 재발하는 마모와 손상의 확인이 간편하여 알맞는 조치가 가능하다. 

사례 3 :: 지속가능한 최적의 공정을 위한 소모량 모니터링
예를 들어, 생산에서 레이저를 냉각하기 위해 냉각수가 제공되곤 한다. 만일 충분하지 않은 용수의 공급으로 인해 감소된 냉각 용량이 너무 늦게 감지되면 에너지 비용이 증가하고 최악의 경우 overheat되어 플랜트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본 제품을 통해 냉각회로의 heat 출력 소모량을 측정하고 계산하여 이러한 현상을 대비할 수 있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