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엔지니어링S/W / CAD / 3D CAD 선택의 기준으로는 ‘익숙함’이 가장 커 – 2021년 3D CAD 모델 활용에 대한 인식 조사
모두캐드 캠페인

3D CAD 선택의 기준으로는 ‘익숙함’이 가장 커 – 2021년 3D CAD 모델 활용에 대한 인식 조사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는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한 소중한 정보를 얻기 위해 매달 제조 관련 분야를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작년에 이어 올해로 두 번째 진행하는 3D CAD 모델 관련 설문조사였다. 3D CAD 소프트웨어와 여기에서 만들어진 3D CAD 모델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연속으로 진행되는 설문조사로 작년 보다 심층적인 문항을 추가해 진행되었다. 우리나라 제조인들의 3D CAD 모델에 대한 활용 그리고 인식은 과연 어떨지, 작년과 달라진 것은 무엇일지 알아본다.

설문 조사 프로필
1. 설문 조사 기간: 2021년 4월 27일 ~ 5월 12일 (2주 간)
2. 설문 조사 대상: 대한민국 생산/제조업 종사자
3. 설문 조사 참여 인원: 544명
4. 설문 조사 참가자의 직무 분포

캡처5.설문 조사 참가자의 소프트웨어 구매 의사결정 권한여부
캡처AE

[설문에 참여한 제조인의 역할 구분 :: 설계자 vs 활용자] 

설문 참여자가 크게 3D CAD 모델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과 생성된 3D CAD 모델을 ‘활용’하는 역할로 나누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그 비중을 알아 보았다. 60% 정도가 3D CAD 모델을 생성하는 역할, 즉, 설계자 였고, 나머지 40% 정도는 생성된 모델을 활용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본지는 이들에게 각각 역할에 맞는 별도의 질문을 제시했다.
Q.귀하는 3D CAD 모델을 생성하는 역할이십니까? 사용하는 역할이십니까? (비중이 큰 역할 택1)
캡처13

3D 모델 설계자 대상 설문 결과

[설계자 질문 1] 귀하가(귀사에서) 사용하는 3D CAD 제품은 무엇입니까? (중복 선택 가능)

VA이번 설문조사에서 3D CAD를 사용하는 설계자를 대상으로 어떤 3D CA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지 물어 보았다. 이 문항의 답변 결과가 우리나라 3D CAD 소프트웨어의 점유율을 나타낸다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어느 정도 경향성은 반영이 될 것이라고 추정할 수는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오토데스크의 인벤터를 사용한다는 사용자가 40.79%로 가장 많은 비중을 나타냈다. 그 다음으로는 다쏘시스템즈의 솔리드웍스와 지멘스의 NX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자 질문 2] 현재 사용하는 3D CAD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캡처3

[설계자 질문 3] 현재 사용 중인 3D CAD를 앞으로도 계속 사용한다거나, 아니면 새로운 3D CAD를 도입하는 판단을 하실 경우 선택의 기준은 무엇이 될 것으로 생각하십니까?VA현재 사용하고 있는 3D CAD 소프트웨어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다. 70%에 가까운 응답자가 만족하고 있다는 답변을 나타냈다. 반면, 불만을 표한 응답자는 거의 없을 정도였다. 이러한 만족의 이유가 무엇인지를 다음 질문을 통해 예상할 수 있었다. 현재 사용 중인 3D CAD를 앞으로도 계속 사용한다거나, 아니면 새로운 3D CAD를 도입하는 판단을 할 경우 선택의 기준을 물어본 질문에 가장 많은 답변은 ‘계속 사용해 왔기 때문에 익숙하다’였다. 계속 사용해 온 3D CAD에 대한 익숙함이 사용에 대한 만족도로 이어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는 향후 현재 사용 중인 3D CAD 소프트웨어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는 경우 보다는 유지하는 쪽으로 판단할 가능성이 더 높음을 시사한다.

사용 경험이 누적되면서 생기는 익숙함 말고도, 3D CAD 사용자가 중요시하는 것은 많다. 성능, 기능, 가격, 기술지원 까지, 3D CAD 소프트웨어는 많은 것을 만족시켜야 사용자의 선택 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설계자 질문 4] 현장에서 3D 모델을 활용하는 부서에서는 귀하(설계 부서)에게 주로 어떤 방식으로 해당 3D 모델 사용에 대한 요청을 하나요?

캡처5

이 문항은 MFG의 설문조사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질문과 답변이다. 현장에서 3D 모델을 활용하는 부서에서는 설계 부서에 3D CAD 모델을 2D CAD 도면으로 변환해 달라는 요청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3D CAD 모델을 중립 파일 형태로 변환해 줄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31% 정도로 나타났고, 3D 모델 원본 파일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28%에 달했다. 

큰 차이 없이 이 세가지 케이스가 고루 나타났는데, 2D 도면 또는 중립 파일로 변경 요청을 하는 경우 만약 활용 부서에서 3D 모델 뷰어를 보유하고 있다면, 설계 부서에 이런 요청을 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3D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활용 부서에서 3D 모델을 직접 사용하는 경우 만약 3D 모델 뷰어를 보유하고 있다면, 고가의 3D CAD 라이선스 없이도 업무가 가능하다.  

국내에서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제조 기업의 경우 설계 부서 인력보다 사내 제조 관련 부서나 외주 협력사 인원이 더 많은 점을 감안 할 때, 도면 활용에 대한 요청이 설계자의 업무에 부담을 줄 정도로 잦은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국내 굴지의 제조 대기업 설계부서의 한 간부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설계 부서에서는 사내의 생산부서, 또는 외주 제작사의 도면 변환 요청에 일일이 대응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적인 소모를 하고 있다.”라면서 “설계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는 것이 큰 틀에서 회사의 경쟁력 강화나 생산성 향상의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고가의 3D CAD 라이선스를 비설계 부서, 또는 외주 업체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3D 모델을 열어보고 2D로 변환하거나 기타 필요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3D 모델 뷰어를 사용할 수 있다면, 설계 부서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설계자 질문 5] 귀하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웹에서 동작하며 파일 또한 클라우드 상에서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3D CAD’가 있다면 사용하실 의향이 있으신지요? 이에 대한 귀하의 생각은 어떠십니까?
캡처6

최근 클라우드 기반 3D CAD가 주목을 받으며 점차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반 정도의 설계자는 아직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3D CAD를 사용하기에는 이르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나머지 반수는사용해 볼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설치형 3D CAD와 성능이 비슷하다는 전제가 깔려있기는 하지만, 예상보다 많은 설계자가 클라우드 기반 CAD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의외였다. 

‘클라우드’라는 단어가 나오면 항상 따라다니는 ‘보안’ 이슈와 앞선 설문에서 다루었던 ‘기존 사용 CAD의 익숙함’은 여전히 클라우드 기반 CAD를 꺼리게 되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였다. 반면, 클라우드 기반 CAD가 내세우는 저렴한 가격은 설계자들이 클라우드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포인트 중의 하나로 나타났다.

3D 모델 활용자 대상 설문 결과

[활용자 질문 1] 설계자가 생성한 3D 모델을 주로 ‘활용’하고 계신다면 주로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있나요?
VA
설계자가 생성한 3D 모델을 주로 활용하는 부서에서는 주로 어떤 용도로 3D 모델을 사용하고 있을까? 46%에 달하는 가장 많은 응답을 한 분야는 도면 상의 거리 측정, 조립성 검토, 간섭 체크 등을 위해 3D 모델을 활용한다는 응답이었다. 이 외에도 3D 모델을 기반으로 조립 작업을 위한 작업 지시서 또는 매뉴얼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한다는 응답(28.47%)과 3D 모델을 이용해 다양한 데이터 포맷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11.68%)가 있는데, 이들 모두 3D CAD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사용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비용 절감을 위해서 3D 모델 뷰어로 3D CAD를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이다.  

기타 기능으로는 CAM을 이용한 가공 준비 작업을 위해 3D 모델을 활용한다는 응답 (30.66%)이 많았으며, 특히 3D 프린팅 작업을 위해 3D 모델을 활용한다는 응답이 24.82%에 달했는데, 이는 실제로 제조 현장에서 3D 프린팅을 시제품 출력을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음이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애초에 설계 시 3D CAD 모델을 사용하는 목적 중의 하나가, 설계에서 부터 제조까지 프로세스의 끊김 없는 연결인데, CAM과 CAE 그리고, 3D 프린팅에서의 3D 모델 활용은 이 목적에 충실하게 현장에서 3D 모델을 사용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활용자 질문 2] 귀하는(귀사는) 앞선 문항에서 답변한 용도로 3D 모델을 활용하기 위해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계십니까?
캡처7
3D 모델을 활용하기 위해서 3D CAD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48.91%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3D 모델 뷰어를 사용한다는 응답으로 29.2% 였다. 3D 모델 활용 분야에서 고가의 3D CAD 라이선스가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직 3D 뷰어 사용에 대한 인식과 저변의 확대가 미흡한 결과로 보여진다. 향후 3D 뷰어 시장의 성장을 점쳐 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활용자 질문 3] 현재 사용 중인 3D 뷰어 제품명은? (중복 선택 가능)
캡처9
현재 사용하고 있는 3D 뷰어에 대한 질문에 3D Tools를 사용하고 있다는 답변이 27.8%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AutoVue가 21.90%, GstarCAD의 GstarSoft가 판매하는 3D Fastview가 19.05%로 뒤를 이었다.

[활용자 질문 4] 3D 모델 뷰어를 사용하시면서 활용도가 높은 기능은?
캡처10

3D 모델 뷰어를 사용하면서 활용도가 높은 기능 Top3로는 ‘3D 단순 보기’가 25.41%, ‘조립 및 가공성 검토(간섭체크, 언더컷, 투영 면적)’가 24.59%, ‘측정’과 ‘조립 공정 또는 사용 용도의 작업 지시서, 매뉴얼 제작’이 각각 21.31%를 나타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큰 차이 없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그 만큼 3D 모델 뷰어의 ‘용도 적합성’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 번 구매하면 여러모로 잘 쓰이는 소프트웨어는 앞으로 많이 쓰일 가능성도 높다는 방증이 될 수 있다. 

[활용자 질문 5] 현재 3D 모델 뷰어를 사용하신다면 앞으로도 추가 구매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으시다면, 도입을 검토해 보실 의향이 있으신지요?
캡처11
여러 모로 잘 사용되고 있는 3D 뷰어, 역시나 구매 의향은 높았다. 65%에 달하는 3D 모델 활용자가 향후 3D 모델 뷰어에 대한 구매의향이 있거나 이미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답변했다. 

[활용자 질문 6] 3D 모델 뷰어 제품을 처음 도입하고자 하시거나, 추가 구매를 검토하실 경우 제품 선택 판단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캡처
3D 모델 뷰어 도입을 검토하는 기업의 44.18%는 가격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그 다음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편의성(39.36%)이었는데, 이 때문에 3D 모델 뷰어는 3D CAD와는 달리 주요 기능과 UI 등이 3D CAD 모델을 편리하게 사용하는데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저렴하고 편리하면서도 성능과 기능을 두루 갖춘 3D 모델 뷰어’를 우리나라 제조 시장에서는 원하고 있다. 과연 어떤 3D 모델 뷰어가 이를 만족하는 제품으로 제조 소비자에게 다가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