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더스트리4.0 / 한국 인더스트리 4.0 협회, 국제공동작업으로 산업 인터넷 컨소시엄(IIC) 보고서 작성해
서포터즈 신청하기

한국 인더스트리 4.0 협회, 국제공동작업으로 산업 인터넷 컨소시엄(IIC) 보고서 작성해

디지털전환 혁신프로세스를 정의하다: ‘IT와 OT를 결합하는 디지털전환 BizOps가 보다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가져와

기존과 다르게 일하는 방식이 요구되는 신 혁신 프로세스 정착을 위해 ‘아이디어에서 부터 출시까지의 과정을 관리’하는 프레임워크를 통한 관리 필요해

한국 인더스트리 4.0 협회는 3월 2일, 미국 IIC(산업인터넷컨소시움) 보도자료(2월 25일, 목요일)를 인용하면서, 국제 공동 작업을 통해 IIC에서 출간된 이 보고서는 디지털 전환 기업에게 중요한 혁신프로세스(혁신과정)을 ‘디지털 전환 BizOps(BDXI)’(BizOps for Digital Transformation in Industry)라고 정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 제목은 ‘BizOps for Digital Transformation in Industries Whitepaper’로 공동 저자인 보쉬의 학바스 카이는 “디지털 전환은 회사의 거의 모든 부서에 영향을 미치는 거대한 주제다. 솔루션 운영자는 특히 농업, 에너지, 의료, 제조, 소매, 스마트 시티 및 운송과 같은 자산 중심 산업에서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IT와 OT를 통합해야 한다. 프로세스가 느리고 기존 프로세스 및 관리 시스템과 충돌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것은 쉬운 작업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BDXI 프로세스는 IT / OT 통합 및 하드웨어 세계의 제약과 복잡성을 고려하는, 빠르고 개방적이며 고객 중심적인 혁신 프로세스다.”라고 한국 인더스트리 4.0 협회 전 회장이자 건국대학교 교수인 임채성 공동저자는 밝혔다. “BDXI 프로세스 및 프레임 워크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는 기업에서 아이디어 창출에서 출시에 이르기까지 혁신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첨언했다.

BDXI 프로세스에는 고객 요구 사항 발견, 솔루션 개발, 솔루션의 실행 가능성 여부의 파악과 이를 실행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IT 및 OT 조직의 사일로를 극복하는 열린 프로세스, 솔루션 유효성을 확인하는 고객 중심 프로세스, 최소 실행 가능 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 및 애자일한 방법을 사용한 빠른 실험을 통해 점검하는 신속한 프로세스의 특징을 갖는다. BDXI 프로세스의 방법론에는 디자인 사고, 린 스타트 업 및 애자일 방법, BizDevOps 등이 적용된다.

이 보고서는 BDXI 프로세스의 일반적인 모습, BDXI 프로세스 및 프레임 워크에 대한 기업(보쉬와 제너럴 일렉트릭) 사례를 소개하면서 BDXI 프로세스는 BDXI 프레임워크 실행을 통해 구현될 필요성이 있음을 주장한다. 또한 BDXI 프로세스와 관리 시스템 간의 충돌, BDXI 프로세스를 가이드하는 IIC 이니셔티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해당 보고서는 IIC 웹 사이트(www.iiconsortium.org)의 뉴스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보고서를 간략히 요약한 내용을 블로그란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보고서 저자에는 한국팀 2명, 미국 독일 팀 3명이 포함되어 있다.

산업용 인터넷 컨소시엄(www.iiconsortium.org)은 산업용 사물 인터넷 (IIoT)을 가속화하여 비즈니스와 사회 변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산업단체이다. 단체의 미션은 신뢰할 수 있는 사물 인터넷 확산을 가속화하여 조직, 산업 및 사회에 혁신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한국 인더스트리4.0 협회는 ‘기업 중심의 인더스트리 4.0 혁신’ 플랫폼 제공을 통한 대한민국 제조업 혁신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다(www.intreeforum.org). 우리 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해, 테스트 베드 등 국제 시장 표준 인증활동에 주력하고 있으며 그 외 활동으로는 저술, 관심 그룹별 활동, 정기 모임 및 국제 포럼 개최, 제조 선진국과의 국제협력, 교육, 컨설팅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미국 산업인터넷컨소시엄(IIC)의 한국 파트너 단체이기도 하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