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제조 트렌드 / 행사/전시회 / 제 35회 넵콘 재팬( NEPCON JAPAN), 온/오프라인 전시회로 개최
서포터즈 신청하기

제 35회 넵콘 재팬( NEPCON JAPAN), 온/오프라인 전시회로 개최

Reed Exhibitions Japan이 주최하는 전시회 제 35회 넵콘 재팬( NEPCON JAPAN)이 오는 1월20일(수)부터 22일(금)까지 도쿄 빅사이트 전시장과 온라인에서 나란히 개최된다. 이번 넵콘 재팬 2021에는 동시 개최전을 포함해 신규 참가 290사를 포함 총 1,950사가 참가할 예정이다.

KakaoTalk_20210113_103136189
지난해 개최되었던 NEPCON JAPAN 2020의 모습

이번 NEPCON JAPAN 2021에는 실장 기술을 중심으로 최신 일렉트로닉스 제조 및 개발의 모든 부문이 출품되며, 함께 개최되는 세미나에서는 무라타 제작소의 나카지마 사장이 자사의 5G전략에 대해 강연하는 기조 강연을 포함해, 차세대 통신규격인 6G를 테마로 도코모 나카무라의 중역이 특별 강연을 진행하는 등 들어볼 만한 강연이 다수 있다. 또한, 과거 진행했던 세미나 중 호평을 받았던 세미나를 모아 「일렉트로닉스 첨단 기술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의 참관 포인트 중 하나는 5G와 관련된 전시가 대폭 증가할 예정이라는 점이다. 일본 시엠케사는 밀리 미터파 레이더에 맞춘 저 전송손실 기판 재료를 사용한 고주파 기판을 전시할 예정이고, 로샤스 코퍼레이션사는 5G/밀리 미터파 안테나 용도에 최적인 저 유전율, 저 손실 열경화성수지의 기판 재료를 전시한다. ZEFA사는 5G대응 소재를 위한 3차원 회로 형성기술을 전시하는 등 주목해야 할 5G 관련 기술이 대거 전시된다.

KakaoTalk_20210113_103650688
지난해 개최되었던 NEPCON JAPAN 2020 전시장 전경

넵콘 재팬을 기획한 마에조노 유히 사무국장은 이번 전시회에 대해 “단순한 정보수집 목적의 참관보다는 보다 진지한 과제를 가지고 방문하는 참관자가 늘어나기를 기대한다.”라며 “오프라인 전시회는 코로나 사태로 평소 접촉할 수 없었던 참가사와 참관자, 동종 참가사, 동종 참관자간의 의견 교환 장소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코로나 사태 이전과 비교해 그 중요성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라고 말했다.

많은 사람이 우려할 수 있는 전시회 방역에 있어서는 “모든 참가자의 철저한 마스크 착용, 모든 출입구에 소독액을 비치, 열화상 카메라를 통한 체온 측정 실시, 의사・간호사의 상주 등 가능한 모든 대책을 동원해 철저하게 대처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함께 개최되는 온라인 전시회에 대해 마에조노 유히 사무국장은 “원래는 온라인이 아닌 전시장에서 실물을 직접 보고 시연을 체험하고 얼굴을 맞대며 상담을 하는것이 이상적이다. 실제로 코로나 사태 이후, 작년 10월에 개최된 「넵콘 나고야」에 온라인 참관에 한계가 있다고 인지한 많은 기술자가 직접 전시장을 참관했다.”라며 “그럼에도 온라인 전시회는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참관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무실이나 자택에서 업무 도중에도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전시회 참관이 가능하다는 측면이 참관자에게는 매우 편리한 점이다. 전시 현장 참관의 경우 해당 부서에서 일부 인원만이 대표로 참관을 해야했지만 온라인 전시의 경우는 전원 참가가 가능하다. 또한, 해외에 직접 출장을 가지 않아도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어 해외 참관자에게는 상당히 유익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넵콘 재팬을 기획한 마에조노 유히 사무국장
이번 넵콘 재팬을 기획한 마에조노 유히 사무국장

그는 차기 2022년도 넵콘 재팬( NEPCON JAPAN)의 경우 규모가 2배로 확대될 예정이며, 특히 5G 대응 기술 전시가 큰 폭으로 증가 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