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4차산업혁명 / 센서 / ifm 온도센서 TCC 시리즈 – 민감한 공정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
백서 다운로드 하기

ifm 온도센서 TCC 시리즈 – 민감한 공정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

독일 ifm사에서 칼리브레이션 점검 기능을 갖춘 온도센서인 TCC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 센서는 향상된 인라인 캘리브레이션 프로세스로 인하여 측정 영역 전반에 걸쳐 ±0.2K의 정확도를 구현한다. 이는 식품, 고무, 카본 관련 생산과 같이 온도에 민감한 공정에 완벽하게 최적화되어 있는 것이다. 

TCC 시리는 또한 자체적으로 신뢰성을 영구 모니터링하여 제품의 높은 품질과 순조로운 생산공정 진행을 보장한다. 만일 개별적으로 정의된 공차값으로부터의 변화가 발생하거나 센서 오류의 이벤트를 감지하게 되면 센서는 명확한 가시성을 가진 LED를 통해 상황에 맞는 시그널과 진단 출력을 제공한다. 

또한, 장시간 사용을 보장하는 견고한 센서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완전히 용접되어 밀폐된 하우징 구조와 새로운 디자인의 측정 프로브로 인해, 수분, 열, 기계적인 충격과 진동과 같은 외부의 영향에 대해 영구적인 내구성을 보유하고 있다.

민감한 공정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인 ifm의 온도센서 TCC 시리즈
민감한 공정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인 ifm의 온도센서 TCC 시리즈

영구적인 상태 점검
TCC센서는 캘리브레이션 체크 기능으로 인해 자체의 드리프트 현상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으며 온도값과 동시에 측정된 레퍼런스값을 비교한다. 만일 편차가 공차범위 밖에 존재하여 0.5와 3K 사이로 세팅될 수 있으면 TCC센서는 광학 시그널을 제공하여 IO-Link와 진단 출력을 통해 중앙 컨트롤러로 메세지를 송출한다. 심각한 기능 오류 발생의 경우에도 동일한 과정이 적용된다.

이벤트 관련 조치로 인한 QA
제품의 품질 구현을 위해 정확한 온도값이, 특히 결정적인 생산 공정에서는 절대적으로 정확해야 한다. TCC센서는 설비 운영자가 드리프트 발생시, 다음 순서로 계획된 캘리브레이션 시점을 기다리는 대신 이벤트 관련 조치가 가능하게 하여 생산 공정상의 온도 오류로 인해 전체 생산 배치에 미치는 리스크를 크게 절감시킨다. 

투명한 센서 커뮤니케이션
TCC센서는 현재의 상태를 매우 간단하고 명확한 방식으로 제공한다. 센서 상의 LED가 초록색일 경우, 제품은 신뢰성있게 동작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파란색의 경우에는 온도 편차가 공차영역 밖에 있음을 의미하고 빨간색은 주요 측정부의 동작 실패와 같이 심각한 기능오류를 표시한다. 또한 TCC센서는 IO-Link를 통하여 일관된 기록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자동 저장한다.

시뮬레이션 모드
TCC센서가 제공하는 메시지로부터 전달된 값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정의될 수 있다. 시뮬레이션 모드에서는 공정 온도와 참조 온도 그리고 이외의 온도들은 센서가 컨트롤러에 정확하게 통합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도록 자유롭게 선택될 수 있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