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고생산성’ 다기능 복합가공기 – 두산공작기계의 PUMA TT
백서 다운로드 하기

‘고생산성’ 다기능 복합가공기 – 두산공작기계의 PUMA TT

두산공작기계는 1대의 공작기계에서 공작물 반입과 반출의 전자동화가 가능한 고생산성 공정 집약형 복합가공 터닝센터인 PUMA TT시리즈의 라인업을 확장했다. 

(approved)PUMA 2100SYY-가공 (3)

PUMA TT2100SYY/ TT2100SYY B/ 1300SYY/ 1300SYYB 는 각각 5/ 6/ 8/ 10인치 척사이즈의 쌍방향 스핀들과 상하부 터렛의 구조를 가진 고생산성 수평형 터닝센터로서, 제1스핀들과 제2스핀들에서 독립적으로 가공물을 생산하고 각각의 스핀들에서 생산된 가공물은 자동화 장치를 통해 배출할 수 있어 뛰어난 생산성을 나타낸다. 실제로 기존 모델 대비 가공 생산성 테스트에서 상하부 터렛에 Y축이 적용된 PUMA TT2100SYY의 생산성이 20% 향상되었다.

뛰어난 가공 품질
전축에 롤러타입 LM가이드를 적용하여 고속 및 고정밀 구조를 실현하여 생산성을 극대화 하였고, 열변위에 최적화된 볼스크류 설계를 통해 이송계의 열변위 영향을 최소화 하였다. 특히 PUMA TT시리즈의 벨트 스핀들은 두산공작기계의 기술과 노하우가 적용되어 고토크 시방을 확보하면서도 빌트인 스핀들 대비 동등 이상 성능의 C축 정밀도를 확보 하였다. 

제1스핀들과 제2스핀들은 동일 시방 스핀들, 이송축 시방을 보유하여 50:50으로 완벽한 가공 배분이 가능하여 생산성을 극대화 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두산공작기계의 자부심인 고속, 고강성 서보모터가 적용된 터렛은 빠르고 정확한 공구 회전으로 높은 생산성을 보장함과 동시에 상하부 터렛의 동시 동작이 가능해 생산성을 배가시켜준다.

 두산공작기계의 상하부 Y축 터렛 부가 터닝센터 PUMA TT2100SYY
두산공작기계의 상하부 Y축 터렛 부가 터닝센터 PUMA TT2100SYY

PUMA TT 시리즈를 위한 부가장치
PUMA TT시리즈의 핵심 자동화 장치인 파트캐쳐와 파트언로더는 강성과 속도면에서 크게 향상되었다. 제1스핀들의 잔재 또는 파트를 받는 파트캐쳐는 강성 향상과 함께 하부 터렛의 간섭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구조로 개선되었고, 제2스핀들의 완성된 파트를 받는 파트언로더는 동작 방식과 시방이 개선되어 기존대비 속도가 33%나 향상 되었다.

사용 편의성 향상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적용된 신형 오퍼레이션 패널(Operation panel)이 적용되어 EOP 패키지의 쉬운 사용을 돕기 위해 화면을 자체 개발하였고, 파트 이송과 파트 언로더 조작 등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한 번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원샷사이클(One shot cycle) 지령, 세팅과 유지보수를 편리하게 해주는 화면 등을 제공한다. 

PUMA TT시리즈에는 기존 오일 방식의 윤활유 대신 친환경 그리스 윤활 방식을 적용해 윤활유 교체 횟수를 연간 1~2회 정도로 줄임과 동시에 유지비용도 크게 낮출 수 있으며 보다 청결한 작업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