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일본에서 본 복합가공 트렌드 – JIMTOF에서 살펴본 복합가공기
백서 다운로드 하기

일본에서 본 복합가공 트렌드 – JIMTOF에서 살펴본 복합가공기

세계 복합가공기 시장을 선도한 것은 일본의 공작기계 메이커임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래서 복합가공기의 트렌드를 가장 잘 살펴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일본국제공작기계전시회(JIMTOF)다. 본지가 그동안 JIMTOF 현장에서 취재한 내용 중 복합가공기에 대한 내용을 모아 보았다. IMG_3587

KUZ_02_1294

4축 복합가공기 NZX4000C/3000Y
– 디엠지모리(DMG MORI)
DMG MORI의 대구경 샤프트에 대응하는 복합가공 터닝센터 NZX 4000은 정유시설에 사용되는 파이프나 항공기 제트엔진 샤프트, 선박 엔진의 크랭크 샤프트 등 길고 구경이 큰 샤프트의 복합 가공에 적합하다. 가공 가능한 공작물의 최대 길이는 3,000mm, 구경은 660mm, 로딩 가능한 공작물의 무게는 3.8톤이다.

 NZX 4000은 많은 참관객의 관심을 받았다. 공구 스테이션을 12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NZX 4000은 많은 참관객의 관심을 받았다. 공구 스테이션을 12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최대 12개의 공구 스테이션을 장착할 수 있는 상부 터렛은 빌트인 모터 터렛을 탑재하여 주축 40번 테이퍼급 머시닝센터 수준의 밀링 능력을 갖추고 있다. ±70mm의 Y축 이송이 가능해 기어나 키홈 가공이 가능하다. 중공형 스핀들(Through-spindle)의 홀 직경은 Ø145, Ø185, Ø285 세 가지 중에서 사용자의 가공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Y축 이송이 가능한 상부 터렛은 주축 40번 테이퍼급 밀링 능력을 갖췄다.
Y축 이송이 가능한 상부 터렛은 주축 40번 테이퍼급 밀링 능력을 갖췄다.

한시도 쉴 수 없다, 효율 높은 터렛형 복합가공기
– 나카무라토메정밀공업(中村留精密工業)
‘효율성’은 제조인들의 영원한 숙제다. 나카무라토메정밀공업의 터렛형 복합가공기 NTY3-100, NTY3-150은 효율성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린 장비이다. 

[사진 2-3] 나카무라토메 장비 외관IMG_5174

 나카무라토메정밀공업의 터렛형 복합가공기 NTY3-150과 장비 내부
나카무라토메정밀공업의 터렛형 복합가공기 NTY3-150과 장비 내부
복합가공기의 도어에 유리창 대신 모니터를 장착한 ‘스마트 윈도우’의 시연
복합가공기의 도어에 유리창 대신 모니터를 장착한 ‘스마트 윈도우’의 시연

B축 장착으로 향상된 복합 가공 성능
– 신콤미야노(Cincon Miyano)
신콤미야노는 B축 탑재로 5개의 축 윤곽을 제어하는 CNC 자동 선반을 새롭게 선보이며 생산성 향상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BNE65MSB는 상부 터렛에 B축 기능을 장착한 장비로, 여러 각도에서 경사면 가공, 헬리컬 보간 가공 등 다양한 가공을 수행할 수 있다. 

 상부 터렛에 B축 기능을 추가한 BNE65MSB의 내부
상부 터렛에 B축 기능을 추가한 BNE65MSB의 내부

B축 기능은 백업 스핀들 쪽에서도 가공이 가능한 360°의 이동 범위를 지원해 가공 자유도를 향상시킨다. 전용 G 코드 사용을 통해 일반적으로 어려운 경사 가공에서도 간단한 명령만으로 NC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 다른 특징은 개선된 HMI다. 15인치 터치패널을 장착하여 작업자의 조작 용이성을 향상시켰고, 누구나 쉽게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범용 디자인을 적용했다.

신콤미야노 개발본부 본부부장 아키모토 사토루
신콤미야노 개발본부 본부부장 아키모토 사토루

한 대의 기계로 두 대의 효과를!
– 타카마츠(TAKAMAZ MACHINERY)
시간과 비용, 나아가 공간의 절감은 제조업계의 영원한 숙제와도 같은 화두다. 업계 니즈에 기민하게 반응해온 타카마츠는 스테디셀러인 콤팩트 복합 가공기 XW-60를 선보였다. 동시 양면 가공과 단일 공정을 통합한 XW 시리즈는 한 대의 기계로 두 개의 유닛 기능을 수행한다. XW-60은 CNC 선반 라인인 XW 시리즈 중에서도 2 스핀들 2 슬라이드(2-spindle and 2-slide), 척 사이즈 6인치의 미들 머신이다. 

1

 타카마츠의 복합가공기 XW-60의 내/외부
타카마츠의 복합가공기 XW-60의 외/내부

XW-60의 특징은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한 점이다. 터렛과 슬라이드 구조로 선반 이송 장치의 폭을 세계에서 가장 작은 1,595mm로 줄였다. 기계 주변장치와 작업물 이동 거리가 줄어 생산 라인의 너비 자체가 줄어든 셈이다. 

머시닝 사이클도 짧아졌다. 7.5/5.5 kW 스핀들 모터를 장착해 증가된 전력이 스핀들 가속·감속 시간을 약 22% 단축시켰다. 비절단 감소 시간을 단축해 생산성도 향상시켰다. 또한, 타카마츠의 유니크 열 변위 억제 기술도 적용됐다. 냉각수를 강제로 순환시키는 타카마츠의 특허 기술을 기본으로 장착해 베드의 열 변위를 억제한다.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의 최소화해 안정된 치수 정확도를 제공한다. 

사용자의 조작 편의성도 높였다. 스핀들 중심 높이를 1,000mm로 제한한 저중심 구조로 작업자가 척 및 가공물을 편안한 자세에서 변경할 수 있다. 이송 로더의 회전 작동 패널 및 팬던트 조작 패널도 표준으로 채택해 간단하고 정확한 티칭이 가능하다. 타카마츠의 관계자는 “XW-60은 설비가 콤팩트해서 동일한 가공 조건에서 비절삭 시간을 20% 정도, 로딩 시간은 종래의 설비에 비해 30~40% 줄어든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JIMTOF 2020 취소
올해로 30회를 맞이하는 JIMTOF가 코로나19와 도쿄올림픽 연기로 인해 취소되었다. 당초 JIMTOF 2020은 도쿄 오다이바 소재 빅사이트 국제 전시장에서 2020년 12월 7일 부터 12월 12일까지 6일 간 개최될 예정이었다. 전시 장소인 Tokyo Big Sight가 도쿄 2020 올림픽과 팰럴림픽을 위한 IBC(International Broadcasting Center)와 MPC(Main Press Center)로 사용되기 때문에 충분한 전시 공간을 확보할 수 없게 된 주최측이 결국 전시회 취소를 결정한 것이다. 향후 JIMTOF 개최 일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2안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