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기업 자산의 보호와 경쟁력 향상의 키- 복합가공기 충돌 예방 솔루션, VERICUT
백서 다운로드 하기

기업 자산의 보호와 경쟁력 향상의 키- 복합가공기 충돌 예방 솔루션, VERICUT

씨지텍의 CNC 생산성 향상 솔루션인 VERICUT은 디지털 트윈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VERICUT이 처음 개발된 1988년에는 디지털 트윈이라는 용어가 없었지만, 실 가공에서 일어날 일을 사전에 가상 환경(컴퓨터)에서 미리 재현해 잠재적 에러와 위험을 예방하고자 한 VERICUT의 일관된 지향점은 30여 년간 변함없다.

복합가공기 시뮬레이션
VERICUT은 툴패스 뿐 아니라 장비, 소재, 공구 등의 특성을 모두 반영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공한다. 가공 시뮬레이션이 의미가 있으려면 공작기계 및 컨트롤러의 특성도 반영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장비의 외관뿐 아니라 장비가 다양한 소재/공구와 매크로까지 고려한 사실적 재현이 가능해야 실 가공에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솔루션이다.

거기에 가공 부하 시뮬레이션을 위해 정확한 공구 정보와 소재 특성을 고려하여 칩 두께와 절삭력을 예측할 수 있다. 단순한 형상 검증에서 가공에서의 절삭력과 칩 두께를 사전에 예측하여 과도한 가공 부하로 인한 공구 파손을 가공 전에 찾아낼 수 있다. 또 각각의 툴 패스에 안전하고 가공 속도를 자동으로 부여하여 충돌 걱정이 없으면서도 생산성이 향상된다.

VERICUT을 이용한 CITIZEN CINCOM M32Y 스위스 타입 머시닝센터 시뮬레이션 샘플. 충돌시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VERICUT을 이용한 CITIZEN CINCOM M32Y 스위스 타입 머시닝센터 시뮬레이션 샘플. 충돌시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모든 장비를 커버해야
씨지텍은 VERICUT이 어떠한 기존 혹은 신규 CNC 가공 설비 및 소프트웨어와도 손쉽게 연동될 수 있도록 유연한 데이터 연속성(Connectivity)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VERICUT 사용자는 공구/장비 제조사가 제공하거나 온라인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서 내려받는 가공 데이터를 손쉽게 시스템으로 불러오거나 전달할 수 있다. VERICUT의 CAD/CAM 및 모델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가공 데이터들이 에러 없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이동하기 때문에 설계부터 실 가공까지의 다양한 공정을 거치며 발생할 수 있는 휴먼 에러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VERICUT 사용자 중에는 신규 도입을 고려하는 장비의 VERICUT 시뮬레이션 결과를 투자 결정에 반영하는 업체들도 많다. 특정 장비에 종속되지 않는 VERICUT 소프트웨어의 특징 덕분인데, 장비 시뮬레이션 모듈(기능)을 사용하면 라이선스 하나로 다양한 제조사의 장비를 모두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장비 제조사로부터 해당 장비의 CAD 파일을 받아 모델링 할 수도 있고 직접 장비의 핵심 부품을 VERICUT에서 모델링 할 수도 있다. 비교적 단순한 3축 장비부터 구조가 복잡한 복합가공기는 물론 항공기 구조물 같은 대형 부품을 가공하는 복합소재 적층 가공 장비까지 제조사나 장비 스타일은 제약이 없다.  

씨지텍의 관계자는 “VERICUT에는 MDI(Manual Data Input) 기능이 있어 사용자가 장비를 가상 환경에서 임의의 조건을 부여하여 테스트할 수 있다. 장비가 회사의 가공 환경과 전략에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공 업체는 자산을 보호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VERICUT을 활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씨지텍은 신청 기업에 한해 CNC 장비 시뮬레이션의 공구/장비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 효과에 대한 맞춤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신청 및 문의는 아래 QR 코드 또는 info.korea@cgtech.com으로 가능하다.

QR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