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완벽한 공작물 세팅의 필요성 – 절삭 가공의 기본에 대해 ①
백서 다운로드 하기

완벽한 공작물 세팅의 필요성 – 절삭 가공의 기본에 대해 ①

정밀한 가공을 위해서는 좋은 기계, 환경, 오퍼레이터를 갖춰야 한다. 이를 모두 갖춘다 해도 가공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 그 원인 중 하나가 공작물 세팅에서 발생하는 에러다. 숙달된 작업자라고 해도 사람에 따라, 컨디션에 따라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생산성과 품질을 떨어뜨리는 악영향을 초래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확한 워크세팅이 중요해진다. 

 최근에는 접촉식 프로브를 이용한 워크 세팅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사진은 레니쇼의 접촉식 프로브 OMP40)
최근에는 접촉식 프로브를 이용한 워크 세팅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사진은 레니쇼의 접촉식 프로브 OMP40)

워크 세팅은 공작물의 위치를 바로잡는 과정을 말한다. 또한 장비를 사용하다 보면 생기는 기계의 기하학적 변화나 열변위 등에 의해 변형이 발생하는 데 공작물도 마찬가지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공작물의 위치를 정확히 세팅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공작물의 위치가 정확히 세팅되어야 비로소 가공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완벽한 세팅은 가공공정을 최적화하고 안정성을 보장한다. 결과적으로 불량률과 품질관리 비용은 감소하고 생산성은 증가하는 것이다. 이처럼 정확한 워크세팅으로, 앞서 언급한 작업자의 숙련도 문제나 장비와 공작물의 열변위에 구애되지 않고 정밀한 공정을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종전에 공작물 세팅에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었던 방법은 아큐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막대모양의 아큐센터가 회전하면서 공작물에 접촉할 때의 X, Y 원점을 잡는 원리다. 그러나 이는 스핀들을 수동으로 이동시키며 위치를 잡는 방식이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접촉식 프로브를 이용한 세팅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어지는 기사에서 접촉식 프로브를 사용한 워크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