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가공 / 절삭가공 / 어려운 시기를 기회로 만드는 가공 소프트웨어 – 씨지텍이 제안하는 가공 공정 최적화
백서 다운로드 하기

어려운 시기를 기회로 만드는 가공 소프트웨어 – 씨지텍이 제안하는 가공 공정 최적화

가공 부하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 소프트웨어 VERICUT을 제공하는 CGTech(씨지텍)으로 부터 우리 제조인들이 이 어려운 시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 지 들어보았다.

Q: 힘든 시기… 피부로 느껴지나?

A: 새로운 기술의 활용이나 신규 도입을 고려하는 고객들은 힘든 시기일수록 새로운 돌파구를 위한 여러 옵션을 찾아보는 태도를 가진 책임자들이다. 힘든 시기에 기술력을 다져놓고, 상황이 풀렸을 때 제대로 뛰기 위한 준비를 하는 고객들과 꾸준히 만나고 있다. 예를 들어, 작업 효율을 위해 5축 장비 도입을 고민하는 금형 업체나 공정을 개선하고 비용을 줄이기 위한 다각도의 방안을 고민하는 가공 기업들이 많다. 직면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한 업체에게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효율적인 솔루션을 바로 제안할 수 있다. 혹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 결정이 가능하도록 도와줄 수도 있다.    

Q: 2020년 상반기, 업체들이 고민하고 있는 주제는?

A: 가능한 부분부터라도 우선 공정 자동화/최적화의 기반을 갖추고자 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무래도 인적, 경제적 여력이 충분한 대기업이 가장 적극적이다. S 기업 금형 사업부의 예를 들면, 시뮬레이션 및 가공 속도 최적화 솔루션 도입에 그치지 않고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최적화 공정을 자동화하고 안전한 가공 환경을 강화했다. 기술력 향상을 절감하는 중소기업들도 우리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열심히 지원하고 있다. 

Q: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공정 최적화가 가능한가?

A: VERICUT(베리컷)은 서비스된 지 30년이 넘었지만 알고 보면 최신 기술 경향인 디지털 트윈의 개념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및 분석 솔루션이다. 베리컷 시뮬레이션에는 장비, 소재, 공구 등 가공 요소들에 대한 3D 모델 및 데이터가 활용되며 또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로 다양한 데이터가 발생한다. 이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머는 가장 효율적인 가공 방식에 대한 논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 업체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가공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와 손쉽게 연동되어 데이터의 이동이 빠르고 정확하다. 경영진의 기술 투자 결정이나 현장에서의 공정 확인 등에도 이 데이터는 유용하다. 기획부터 생산까지 베리컷을 다양하게 응용하고 활용하여 비효율을 줄이는 방식을 우리도 권장한다. 

Force Fill Comparison

Q: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정교한 고부가가치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에 효과적인 솔루션 아닌가? 단순 가공 혹은 물량 중심의 업체나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신규 기술에의 투자가 쉬운 결정이 아니지 않나?

A: 장비가 한번 충돌하면 수리 비용, 작업자 부상 위험, 납기에 대한 압박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눈에 보이는 비용 외에도 보이지 않는 비효율, 예를 들어 작업자들이 일부러 가공 속도를 늦춘다든가 하는 것도 감수해야 한다.
베리컷은 에러를 제거하여 안전한 가공 환경 조성에 도움을 주고 장비와 작업자의 업무 효율을 개선한다.  가공 시간도 단축할 수 있고 무인가공도 가능해진다. 이 모든 것을 한 번에 진행하지 못하더라도 가장 해결이 시급한 문제부터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다. 필요한 모듈별로 순차 도입도 가능하고 하나의 라이선스로 공장의 모든 장비에 적용이 가능하며,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에도 적용된다.
미국 고객 대상 조사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고객은 VERICUT 도입 비용을 6개월 이내에 회수한다고 답했다. 고가 장비나 소재를 사용하는 기업은 도입 즉시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고 답한 업체도 있다.

Q: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하다면?

A: 베리컷은 NC 프로그래머들이 NC 프로그래머의 일을 돕기 위해 만든 것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들은 쉽게 적응하고 사용한다. 가공 경력이 없는 학생들도 학교에서 배운다. 현업에서 사용하는 솔루션이라 배워놓으면 취업에도 유리하다. 남들이 못 만드는 걸 만드는 기술이 있거나 아니면 남들보다 빠르게 더 잘 만들어야 하는 데다, 고객의 요구 사항은 나날이 까다로워진다. 베리컷은 그런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돕는 솔루션이다. 현업에 있는 사람은 처음에 배우기가 조금 귀찮을 수 있지만, 책임자라면 고민해야 한다.

Q: 최근 VERICUT9을 발표했다.

A: VERICUT9은 시뮬레이션 속도와 시각 자료의 품질을 개선했다. 공구 설정이나 분석 도구들도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실 사용자라면 유용하게 느낄 업데이트들이다. CGTech의 전 세계 임직원 중 절반 이상이 기술ㆍ개발직이다. 가공 전문가들이 상시 전 세계 가공 트렌드를 공유하고 사용자 관점에서 소프트웨어를 개선할 방향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다. 장비 제조사나 CAM 공급기업, 기타 가공 엔지니어링 솔루션 기업들과도 다양한 파트너십을 안정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SIMTOS 2020에 참가하는 씨지텍 부스는 02C740이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