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제조엔지니어링/SW / 설계 / 보는 것(View)이 믿는 것 – 대형 건설사가 선택한 뷰어, DWG FastView
3D 프린팅 소재 백서 다운로드 하기

보는 것(View)이 믿는 것 – 대형 건설사가 선택한 뷰어, DWG FastView

SK건설은 2018년 말부터 실시간 시공 관리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왔다. 최근 현대건설도 동일한 모바일 앱을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대형 건설사가 앞다투어 이런 모바일 앱을 도입하는 이유는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현장 업무 효율을 제고하며, 주 52시간 근무제 등 근무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시공 관리에 모바일 앱을 사용하게 되면서 현장 관리자들은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사내 매뉴얼과 기술자료 열람, 작업일보 작성, 작업 지시, 현장 검측, 선행공정 체크 등 다양한 업무를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업무 효율이 크게 증가했다. 

현장에서 도면 관리란…
특히 주목할 부분이 캐드(CAD) 도면 관리이다. 기존 건설 현장이나 제조 현장에서 종이 도면을 사용할 경우 수정이나 변경이 발생하면 이중 작업으로 인해 매우 비효율적이었고, 버전 관리 또한 골치 아픈 일이었다. 이제 SK건설과 같은 대형 건설사는 종이 도면이 아닌 PDF 파일을 사용하지만 도면상 거리 측정이나 글꼴 관리 등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이 때문에 큰 현장을 중심으로 주로 DWG/DXF 파일 형식인 도면 파일을 직접 오픈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어 왔다. 하지만, 단순히 도면을 열어보기 위해서 무거운 CAD 프로그램을 고가의 라이선스를 구매해 가면서 사용하는 것은 엄두가 나지 않는 일이었다.

DWG FastView로 단방에 해결
GstarSoft사의 모바일 앱인 DWG FastView는 CAD 파일을 빠르고 정확하고 편리하게 열어보게 해 주는 뷰어 소프트웨어다. 우선 모바일 기기에서 DWG/DXF, PDF 형식 등 큰 용량의 도면도 빠르게 열람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연결이 안 되는 상황에도 도면을 확인할 수 있으며, 폴더 구조를 통해 현장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도면을 관리할 수 있다. 최신 도면 확인 및 도면 변경 사항 알림, 비교 기능과 도면 위에 선, 도형, 사진 첨부 등 다양한 마크업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사무실에 가서 이중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또, 언제든지 도면을 공유할 수 있어 소통이 원활한 업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GstarSoft사는 모바일용 DWG FastView 외에도 PC버전 DWG FastView도 제공하고 있어 현장에 캐드 프로그램이 없이도 쉽게 도면을 열람할 수 있게 하고 있다.

DWG FastView를 사용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DWG/DXF, PDF 형식 등 큰 용량의 도면도 빠르게 열람할 수 있다.
DWG FastView를 사용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DWG/DXF, PDF 형식 등 큰 용량의 도면도 빠르게 열람할 수 있다.
폴더 구조를 통해 현장 현장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도면을 관리할 수 있다.
폴더 구조를 통해 현장 현장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도면을 관리할 수 있다.
도면위에 선, 도형, 사진 첨부 등 다양한 마크업을 할 수 있다.
도면위에 선, 도형, 사진 첨부 등 다양한 마크업을 할 수 있다.

이렇게 도면을 열어 볼 필요가 있는 건설 현장이나 제조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는 DWG FastView는, 앞서 이야기한 SK건설과 현대건설이 구축한 시공 관리 모바일 시스템의 코어 애플리케이션으로 모두 사용되었다. SK건설과 현대건설의 모바일 시공 관리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모두 맡아 진행한 한길아이티는 DWG FastView를 근간으로 구축 기업의 도면 데이터 인프라 구축과 보안 관련 기능, 커스터마이징 등 구축 전반을 담당했다.

뷰어가 열어주는 편리한 현장
이제 대형 건설 및 제조 현장에서도 DWG 도면을 직접 열어 볼 수 있어, 보다 확실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DWG FastView는 다양한 기기에서 동기화 기능으로 모든 도면을 보고, 관리하고, 공유하며 현장에서 보다 소통이 원활한 업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해 준다. 여기에 협력사가 사용할 수 있는 계정과 권한까지 제공하게 되면 그야말로 일할 맛 나는 현장 업무 소통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모바일용 DWG FastView는 온라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구축에 대한 문의는 모두솔루션(www.modoosol.com)에 하면 된다.

무료 등록하기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