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다재다능’한 로터리 테이블 :: 알고 보면 중요한 절삭 가공 요소 – 워크홀딩 ④
3D 프린팅 소재 백서 다운로드 하기

‘다재다능’한 로터리 테이블 :: 알고 보면 중요한 절삭 가공 요소 – 워크홀딩 ④

로터리 테이블은 분할, 등분, 반복 등의 인덱싱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로 X, Y ,Z 축의 3축을 이용하는 기존 머시닝센터에서 가공의 난이도가 있는 제품을 가공할 때, 1축(회전축) 로터리 테이블 혹은 2축(회전축, 경사축) 로터리 테이블을 적용해 4축 또는 5축 가공을 가능하게 해주는 부가 장치다. 로터리 테이블은 장비 도입과 함께 구매하는 경우도 있고, 필요에 따라 추가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로터리 테이블을 구매할 때는 장비의 호환성과 사용 용도를 확인해야 하는데, 부가축 또는 컨트롤러 타입 2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한다. 부가축은 장비에서 X,Y, Z 축과 로터리 테이블을 동시에 제어함으로써 리드절삭, 원호절삭, CAM 가공, 헬리컬, 임펠라 가공 등이 가능하다. 컨트롤러는 타입은 장비의 보조 기능인 M코드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기본적으로 각도 분할 기능으로 사용하며, 정밀 분할, 등분할, 반복 작업에 적합하다.

스크린샷 2019-10-01 16.28.38

로터리 테이블에서는 반복 정밀도, 분할 정밀도가 매우 중요한 지표다. 삼천리기계의 로터리 테이블은 분할 정밀도 30초 이내, 반복 정밀도 4초 이내로 매우 정밀한 수준이다. 여기서 초(Sec)란 360도의 1/360에 해당하는 1도를 3,600등분 한 것으로, 반복 정밀도 4초 이내라는 것은 4 눈금 안에 들어오는 매우 정밀한 수치이다.

표준형 로터리 테이블을 3축 장비에 수직으로 배치해 4축 가공을 하고 있다(좌). 표준형 로터리 테이블과 테일 스핀들을 사용한 4축 가공(우).
표준형 로터리 테이블을 3축 장비에 수직으로 배치해 4축 가공을 하고 있다(좌). 표준형 로터리 테이블과 테일 스핀들을 사용한 4축 가공(우).
삼천리기계의 멀티 스핀들 틸팅 로터리 테이블 MTR2로 자동차 너클을 가공하는 모습.
삼천리기계의 멀티 스핀들 틸팅 로터리 테이블 MTR2로 자동차 너클을 가공하는 모습.

 

삼천리기계의 로터리 테이블은 듀얼리드 웜기어를 사용한다. 이는 기존의 전형적인 타입의 웜기어와는 달리 마모에 대한 내구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넓은 접촉면적을 가지기 때문에 접촉면에 대한 부하가 적다. 기어를 사용하다 보면 마모가 발생하기 마련이고 이로 인한 백래시(Back-lash)도 피할 수 없다. 백래시는 기어와 기어의 이가 맞닿아 접촉했을 때 반대편에 발생되는 틈새를 말한다. 듀얼리드 웜기어는 백래시가 발생했을 때 샤프트를 이동시켜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삼천리기계는 자사의 로터리 테이블 서비스 발생 시 48시간 이내에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듀얼리드 웜기어는 백래시가 발생했을 때 샤프트를 이동시켜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듀얼리드 웜기어는 백래시가 발생했을 때 샤프트를 이동시켜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롤러기어캠 로터리 테이블
최근 독일의 EMO, 일본의 JIMTOF, 그리고 미국의 IMTS, 중국 CIMT 등 제조분야 전시회를 통해 나타나는 로터리 테이블 적용 기술의 트렌드는 웜기어 방식의 로터리 테이블에서 롤러기어 방식이나 DD(Direct Drive)모터 타입의 로터리 테이블로 옮겨가는 추세다. 삼천리기계도 이 두 가지 방식의 제품을 출시했다.
2019년 출시한 삼천리기계의 롤러기어캠 방식의 로터리 테이블인 R-200은 백래시가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아우터링과 캠 샤프트가 마모가 적은 롤링 방식으로 접촉해 부드럽고 정밀한 구동을 나타낸다. 또한, 하중을 분산시켜 높은 구동 토크로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고강성을 확보했다.

스크린샷 2019-10-01 16.35.36

지금 등록하기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