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세계 최고 수준의 가시화, 협업 솔루션 – 모두솔루션의 3D Fastview
3D 프린팅 소재 백서 다운로드 하기

세계 최고 수준의 가시화, 협업 솔루션 – 모두솔루션의 3D Fastview

모든 제조 현장에서 3D CAD가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정확한 통계를 내기는 어렵지만, 업계에서는 국내의 경우 2D CAD만으로도 업체가 당면한 업무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경우가 더 많다고 보고 있다.
3D CAD 데이터가 흘러가는 두 가지의 경우를 생각해 보면, 우선은 원청에서 3D CAD로 모델을 설계하고 이어지는 지그나 금형, 설비 등의 제작을 하청에 맡기는 경우다. 하청 업체 입장에서는 원청에서 제공한 3D CAD 데이터 포맷이 무엇이든 일단은 열어보고 난 뒤, 후속 작업을 2D CAD를 이용해서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두번째 경우는, 기업 내부에서 설계부서와 생산부서로 나누어지는 경우다.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설계부서와 비설계자 부서가 3D CAD 데이터를 공유하고 협업하는 건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누구나 3D CAD 데이터를 통해 복잡한 제품을 쉽게 이해하고, 형상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함으로써 재작업을 줄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때도 역시 생산 부서는 설계 부서에서 제공한 3D CAD 데이터를 기준으로 이후 공정을 설계하기 위한 2D CAD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제조 현장에서 3D 도면의 활용도는 높아져야만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녹지 않다.
제조 현장에서 3D 도면의 활용도는 높아져야만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녹지 않다.

문제는 앞서 말한 두 가지 경우처럼 제조 관련된 인력이 3D CAD 데이터를 중심으로 일하는 과정은 그리 쉽지 않다는 것이다. 우선 설계 현장에서 사용되는 3D CAD의 종류가 너무 많다. 당연히 파일을 열려면 해당 소프트웨어 라이선스가 있어야 하는데, 하청 업체에서 다양한 고객이 사용하는 고가의 3D CAD 라이센스를 모두 가지고 있을 수는 없다.
설계 부서와 생산 부서가 나누어진 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도 직접 설계를 하지 않는 생산 인력을 위해 비싼 3D CAD 라이센스를 구매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든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은 근절되어야 마땅하다.) 파일을 열 수 있었다 하더라고, 전문적인 설계 인력이 아닌 경우 복잡한 3D CAD 소프트웨어를 다루기가 매우 어렵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은 ‘라인 따내기’ 정도에 불과할 텐데 말이다.
그래서 제조 현장에서는 간편하게 파일을 열 수 있는 ‘뷰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문제는 설계 현장에서 사용되는 3D CAD 데이터는 다양한 형식은 물론 주로 큰 용량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PC 하드웨어 성능이 좋아야만 파일을 열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있었던 일이다. 금형 제작 기업인 A사는 원청으로부터 ‘C’라는 포맷으로 된 3D CAD 데이터를 받았다. A사는 ‘C’ 소프트웨어 최소 모듈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업무 진행을 위해 최외각, 투영 면적 측정, STEP 파일 변환 등의 추가 기능이 필요해 C 소프트웨어 공급사에 옵션 구매를 문의했고, 4,000만 원에 달하는 견적을 받았다. A사 대표는 단지 도면을 보고 간단한 작업만을 필요로하는 상황에서 너무 과도한 비용이 발생하자 난감해했다고 한다. 결국 제조 생태계 관점에서 더욱더 많은 관계자가 3D 도면을 중심으로 협업하게 하기 위해서는 높은 비용 부담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일부 하청 기업은 단속의 눈을 피해가며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악수를 두기도 한다.

3D FastView icon 868x868

3D FastView란?
3D FastView는 대량의 3D CAD 파일을 보고, 측정하고, 마크업하고, 변환하는 데 사용하는 엔터프라이즈급 3D CAD 데이터 뷰어다. 이 뷰어는 10GB에 달하는 3D CAD 도면을 380MB로 90% 이상 압축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3D 데이터 압축 기술을 가지고 있다. 도면을 오픈하는 시간은 1/10 수준으로 줄였다. 이렇게 대용량 3D CAD 파일의 크기를 줄이고 빠른 처리가 가능해짐에 따라, 사용자는 저 사양의 PC에서 저 비용으로 3D 도면에 접근할 수 있고, 값비싼 CAD 라이선스 및 높은 유지 관리 비용 없이도 3D 데이터에 접근하고 소통할 수 있다.

3D FastView는 여러 가지 시각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
3D FastView는 여러 가지 시각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

3D CAD 모델 시각화 기능
3D FastView는 여러 가지 시각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우선 제품 구조 관련 정보 외에도 레이어 관련 정보나 파트에 포함된 사용자 정의 속성 등 도면에 포함된 여러 속성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PMI/GD&T 정보도 표시해 준다. 스냅샷으로 뷰 사용자를 지정할 수 있고, 구성 요소 숨기기, 표시 및 분해도를 지원한다. 3D 데이터에서 필요한 이미지나 고품질의 일러스트레이션 파일 및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다. 3D 모델에서 단면을 생성하고 2D로 투영한 뒤 도면화해주며, 2D CAD 도면 보기 가능까지 가능하다.

3D FastView는 PMI/GD&T 정보도 표시해 준다.
3D FastView는 PMI/GD&T 정보도 표시해 준다.

2D/3D 주석 추가
2D 도면의 경우 도면 내 텍스트나 파트리스트 정보를 추출하여 문서 편집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도면 검토 시 다양한 의견을 주석이나 마크업, 스냅샷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3D 형상에 직접 의견을 개진하고 이를 구성원이 함께 공유할 수 있다. 주석 기록을 내보내기, 가져오기 할 수 있고, 치수 기록도 내보내기, 가져오기 할 수 있어 종합적인 치수 도구 역할을 수행한다.

주석 기능으로 3D 형상에 직접 의견을 개진하고 이를 구성원이 함께 공유할 수 있다.
주석 기능으로 3D 형상에 직접 의견을 개진하고 이를 구성원이 함께 공유할 수 있다.

제조 전 3D CAD 모델 분석
제품 크기나 표면적, 부피 등 물성 정보를 실시간으로 계산하여 제공한다. 투영 면적을 계산하고 언더컷과 드래프트 각도를 분석한다. 파트 간의 간섭 검사 분석 및 간섭 보고서 내보내기가 가능하고 2D/3D 모델 비교도 지원한다.

파트 간의 간섭 검사 분석 및 간섭 보고서 내보내기가 가능하다.
파트 간의 간섭 검사 분석 및 간섭 보고서 내보내기가 가능하다.
투영 면적을 계산하고 언더컷과 드래프트 각도를 분석한다.
투영 면적을 계산하고 언더컷과 드래프트 각도를 분석한다.

레거시 시스템 연계 지원
PLM, PDM, MES 등의 정보화 시스템과 프로토콜 핸들러 기법을 활용한 연계가 가능하며 스트리밍 기반 2D/3D 모델 검토를 지원한다. 또한,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리얼타임 협업이 가능하다. 3D FastView는 CATIA, SOLIDWORKS, NX, Solid Edge, CREO, INVENTOR 등 거의 모든 3D 엔지니어링 포맷을 열고 닫을 수 있으며, STEP, IGES, ACIS, STL,HPGL 등의 중립 포맷은 물론, DWG/DXF 까지 사용할 수 있다. IGES, STEP 등의 중립 포맷으로의 변환을 지원하고, Parasolid, ACIS 및 CATIA 포맷의 경우 하위 버전 다운그레이드 변환을 지원한다. 상위 버전의 3D Data를 사용해야 할 경우, 사내 CAD 버전에 최적화된 버전으로 변환하여 활용할 수 있고, CAM 및 CAE 프로그램과 데이터 호환이 가능하다.

3D 모델에서 단면을 생성하고 2D로 투영한 뒤 도면화해주며, 2D CAD 도면 보기 가능까지 가능하다.
3D 모델에서 단면을 생성하고 2D로 투영한 뒤 도면화해주며, 2D CAD 도면 보기 가능까지 가능하다.

2D가 필요할 때 VIZStar
VIZStar는 3D Fastview와 2D CAD인 GStarCAD가 합쳐진 소프트웨어이다. GStarCAD는 오토캐드와 동일한 UI, 단축키, 명령어, 폰트 및 메뉴를 지원하는 대안 캐드다. 이 GstarCAD를 활용해 치수 편집 및 형상 편집을 지원한다. DWG/DXF와 호환되며 사용자 환경 또한 지원한다. 3D Fastview와 VIZStar를 판매하는 모두솔루션의 성기정 이사는 “3D Fastview로 어떤 3D 데이터든 열어서 필요한 작업을 하고 난 후, 이어서 GStarCAD에서 생산에 필요한 후속 작업을 ‘끊김 없이’ 수행할 수 있다. 이런 합리적인 프로세스를 저렴한 도입 비용으로, 일반적인 PC에서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3D Fastview와 VIZStar는 국내 대다수 제조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규모의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필요로 하는 대기업에게도 매력적인 솔루션이다.”라고 말했다.

3D Fastview의 판매사인 모두솔루션 성기정 이사
3D Fastview의 판매사인 모두솔루션 성기정 이사
무료 등록하기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