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 최신 측정 기술 - 2019.6 / 아직도 먹줄 튀기고 계신가요? – FARO TracerSI 레이저 프로젝터
백서 다운로드 하기

아직도 먹줄 튀기고 계신가요? – FARO TracerSI 레이저 프로젝터

모든 제조 현장이 마이크로미터 단위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눈대중이나 감으로 수행하는 작업도 무수히 행해지고 있으며, 여기에도 효율성, 편리성, 정확성을 기할 수 있다. 바로 레이저 프로젝터가 그것이다.

1906_25

항공기나 선박 같은 대형 구조물에 부품을 부착하거나 도색할 때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기준을 잡아야 한다. 팬으로 선을 긋거나 심한 경우 건설 현장처럼 먹줄을 튀기기도 한다. 기준을 잡기 위한 지그, 템플릿을 만들어야 할 수도 있다. 이런 부정확하고 복잡하고 비싼 방법 대신 레이저를 사용해 정확도와 편리성을 높인 것이 레이저 프로젝터(Laser Projector)다.

FARO TracerSI
FARO의 레이저 프로젝터 TracerSI는 첨단 레이저 이미징 기술을 적용한 고선명 레이저 이미지를 작업물 표면에 투사한다. 투사된 레이저 이미지는 작업자가 필요한 영역의 윤곽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미지는 TracerSI와 함께 사용하는 BuildIT Projector 소프트웨어가 CAD 파일을 기반으로 생성한다. 또한, TracerSI의 정렬 작업은 조립 후 제거해야 하는 타깃의 유무와 상관없이 가능하다. 타깃을 부착하지 않는 특징 기반 정렬의 경우는 코너나 홀 등을 이용해 빠른 셋업이 가능하다.

1. 인터몰드 2019에 출품한 FARO TracerSI 2. TracerSI는 고선명 레이저 이미지를 작업물 표면에 투사한다.
1. 인터몰드 2019에 출품한 FARO TracerSI
2. TracerSI는 고선명 레이저 이미지를 작업물 표면에 투사한다.

측정 및 검사 기능까지 – IPV
파로의 TracerSI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공정 중 검증(IPV) 기술은 조립되거나 배치된 부품을 고해상도 이미지로 스캔하여 실시간으로 공차를 벗어난 오류를 감지하여 위치의 적절성을 확인할 수 있다. 작업자는 작업 즉시 오류를 확인할 수 있고, 그 즉시 교정할 수 있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 물질이나 외부입자 확인도 가능하다.

인터몰드 현장에서 TracerSI가 작업물에 레이저 이미지를 투사하고 있다.
인터몰드 현장에서 TracerSI가 작업물에 레이저 이미지를 투사하고 있다.
투사된 형상을 바탕으로 한 작업 결과는 BuildIT Projector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측정된다.
투사된 형상을 바탕으로 한 작업 결과는 BuildIT Projector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측정된다.

대형 공작물에만 사용한다?
볼륨이 큰 작업물에 대해서는 여러 대의 Tracer를 설치해서 한꺼번에 사용이 가능하다. 국내의 경우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에서도 이런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반드시 대형 공작물에만 레이저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절단, 용접, 테이핑 작업 등 기준을 잡거나 가이드가 필요한 작업, 육안으로만 확인해 작업할 경우 실수가 발생할 여지가 있는 작업 환경에서 유용하다. 예를 들어 전기 커넥터를 제조하는 국내 모 기업은 복잡한 전선 연결을 수작업으로 진행하는데 작업자에게 작업 순서를 가이드하는 용도로 Tracer를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도 그 사용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1906_29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