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ighlight / 생산 라인과 가공기 바로 옆에서 – 미쓰도요의 현장형 CNC 3차원 측정기 MiSTAR 555
3D SYSTEMS eBook 다운로드 하기

생산 라인과 가공기 바로 옆에서 – 미쓰도요의 현장형 CNC 3차원 측정기 MiSTAR 555

3차원 측정기는 보통 깨끗한 측정실에서 항온항습 잘 맞춰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런데, 이런 상식을 완전히 파괴하는 3차원 측정기가 출시를 앞두고 있다. 작지 않은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되는 MiSTAR 555의 실루엣을 엿보기로 한다.

공간 절약을 위해 캔틸레버 구조를 채택한 MiSTAR 555
공간 절약을 위해 캔틸레버 구조를 채택한 MiSTAR 555

상식을 깨는 높은 내환경성의 3차원 측정기
MiSTAR 555는 대칭 구조, 균일 재질, 온도 보정 기술 등의 조합을 통해 10~40°C의 정도 보증 온도 범위를 실현했다. 상식 밖이다. 새롭게 개발한 고환경형 앱솔루트 스케일을 탑재하여 오염에 대한 2배 이상의 강도를 실현했는데, 앱솔루트 스케일은 절대값을 가진 스케일로 초기 동작이 필요하지 않다. 또한,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캔틸레버 구조를 채택하였다. 캔틸레버(Cantilever) 구조는 한쪽 끝이 고정되고 다른 끝은 받쳐지지 않은 상태로 되어있는 구조를 말한다. 제어 컨트롤러와 PC를 정반 하단에 수납할 수 있어, 기존 문형 3차원 측정기의 면적 대비 약 70% 수준에 불과해 공간 활용에 좋다.

오염값에 따른 스케일의 신호 강도 변화
오염값에 따른 스케일의 신호 강도 변화
클램핑 툴과 팔레트 리시버를 사용하여 동일한 측정물을 빠르게 측정할 수 있다.
클램핑 툴과 팔레트 리시버를 사용하여 동일한 측정물을 빠르게 측정할 수 있다.

작업자의 부담을 경감시키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캔틸레버 구조를 채택한 3면 오픈 구조를 통해 측정물의 반출입 제약이 크게 감소되었고,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Quick Launcher가 표준 탑재되어 있다. 클램핑 툴과 팔레트 리시버를 사용하여 동일한 측정물을 빠르게 측정할 수 있다.

스마트 팩토리를 대비한 신기능까지
SMS(Smart Measuring System)는 측정기의 가동 상황과 본체의 상태를 온라인으로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제조 공정 중의 측정기 가동 상황에 따라 프로세스의 흐름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미쓰도요는 데이터 가시화로 부터 시작, 상태관리에서 예방보전까지에 이르는 스마트 팩토리 컨셉을 제공한다. MiSTAR 555는 네트워크를 통한 제조 공정의 정보를 일원화하여 관리하는 다음과 같은 3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Status Monitor는 측정기 가동 상황을 원격으로 감시할 수 있고, Condition Monitor는 3차원 측정기의 상태 감시를 통한 예방보전의 역할을 한다. MeasurLink는 품질의 가시화로 불량품 발생을 억제하는 프로그램이다.

미쓰도요는 측정기 상태 관리에서 예방보전까지의 과정을 데이터로 가시화하여, 보이는 스마트 팩토리 컨셉을 지향한다.
미쓰도요는 측정기 상태 관리에서 예방보전까지의 과정을 데이터로 가시화하여, 보이는 스마트 팩토리 컨셉을 지향한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