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4차산업혁명 / 스마트공장 / 화천의 M-VISION Plus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구축으로 생산성 향상 실현 – (주)아이앤티

화천의 M-VISION Plus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구축으로 생산성 향상 실현 – (주)아이앤티

오늘날 누구나 자연스럽게 스마트팩토리라는 용어를 받아들이고 그 모습을 상상할 수 있을 정도로 관련 이슈와 사례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대다수의 기업이 스마트팩토리가 중요하고 도입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비용과 도입 후의 불확실성, 현장인력의 반발 등의 이유로 망설이는 것이 현실이며 명확한 목적 없이 막연한 기대나 불안감에 도입되는 것은 더욱더 위험하다.

㈜아이앤티(이하 아이앤티)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건물용 연료 장치 사업 분야 위탁 생산 기업이다. 2008년 창업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탄탄한 기업이기도 하다. 생산성 향상뿐만 아니라 노동력의 가치 향상을 추구하고 있는 이 회사는 기존 작업 방식에 대한 정밀한 진단부터 시작하여 단계별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해 왔다. 특히 화천의 M-VISION Plus를 적용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 과정에서 어떤 것이 성공적인 구축 및 활용의 요인인지  살펴본다.

화천의 M-VISION Plus
M-VISION Plus는 화천기계의 실시간 가동 현황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공장 내 기계들의 가동 상태, 알람 발생 여부 및 가공 완료 여부와 기계별 가공 이력 및 가동률 통계를 PC 및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M-VISION Plus는 메인 화면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만 그래픽으로 심플하게 표현해 준다. 실제 사용하는 고객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가 한눈에 들어온다는 점이다. 이 화면을 통해 누구나 직관적으로 현재 가동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가공 이력을 기간별, 공정별로 상세하게 분석하여 그래프 또는 별도 엑셀 파일로 확인할 수도 있다.

화천의 M-VISION Plus 상세 가동이력 통계. 그래픽으로 심플하게 표현한다.
화천의 M-VISION Plus 상세 가동이력 통계. 그래픽으로 심플하게 표현한다.

아이앤티가 M-VISION Plus 도입 직후 확인한 기계의 가동률은 평균 25~30%였다. 가동률이란 생산능력 대비 실제 가동시간으로 12시간을 일하면 기계는 4시간이 채 가동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엔지니어는 바쁘게 일하고도 실제 이윤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기계는 멈춰있었다는 뜻이다.

아이앤티의 안상기 대표이사는 “작업 준비 시간, 퇴근 후 또는 휴일 등이 숨어있는 가동시간에 해당된다. M-VISION Plus를 통해 이러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눈으로 인식하고 고민하다 보면 CAM 자동화, 지그 개발, 자동화 설비도입 등 회사에 맞는 표준화, 자동화 방안이 보인다.”라고 말했다.

 

아이앤티 안상기 대표이사는 “가동시간 파악을 통해 회사에 맞는 표준화, 자동화 방안을 도출했다.”라고 말했다.
아이앤티 안상기 대표이사는 “가동시간 파악을 통해 회사에 맞는 표준화, 자동화 방안을 도출했다.”라고 말했다.

가동률을 알고 나서 벌어진 일
지금까지 대부분의 엔지니어와 제조기업 대표들이 이러한 가동률을 인지하지 못한 채 일이 바쁘다는 이유로 막연한 데이터만 가지고 엔지니어나 작업 시간, 장비 증감에 대한 위험한 논쟁을 해왔다. 그러나, 가동률은 정확한 수치가 아닌 ‘감’으로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진단 결과를 눈으로 확인하고 정확한 데이터로 왜 바뀌어야 하는지 공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안상기 대표의 진단이다.

개선 후에는 즉각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얼마나 개선이 되었는지 확인해야 경영자와 엔지니어 모두 생산성 향상에 대한 확신과 지속적인 동력을 얻을 수 있다. 물론, 엔지니어 입장에선 감시, 평가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분석은 단순히 개개인의 평가를 넘어 회사가 존속하고 엔지니어가 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좋은 급여를 받으며 근무하기 위한 중요한 평가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런 평가와 개선 단계를 거치면서 아이앤티의 생산성은 자연스럽게 향상되었고 엔지니어는 기계로부터 자유로워졌으며, 단기간 집중하여 효율적으로 일하고 나머지 시간을 새로운 개선과 기술력 개발 등 보다 가치 있는 일에 활용할 수 있었다. 그리고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가공 현황을 체크하고 작업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한 작업 환경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생산성 향상과 더불어 노동력의 가치 향상을 경험하고 있는 아이앤티 임직원들은 활기차다.
생산성 향상과 더불어 노동력의 가치 향상을 경험하고 있는 아이앤티 임직원들은 활기차다.

 

About 이상준 기자

생산제조인을 위한 매거진 MFG 편집장 이상준입니다.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을 위해 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