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제조엔지니어링/SW / 설계 / 변화하는 2D CAD 시장, 최선의 대안을 찾고 있다면?

변화하는 2D CAD 시장, 최선의 대안을 찾고 있다면?

MFG는 지난달 CAD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2주간 제조, 건설분야 설계 관련 종사자 420여 명이 참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7%가 대안캐드를 검토 중이라고 대답했다.
CAD 사용자들은 왜 대안캐드를 생각하고 있으며, 대안캐드 도입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살펴봤다.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던 소프트웨어 업계가 전환점을 맞았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확산 등으로 기존과 다른 서브스크립션 과금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이 방식이 꾸준한 매출을 보장하고, 저작권 보호에도 용이하다고 보고 있다. 2D CAD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오토데스크 역시 2016년부터 연간 라이센스 과금 방식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MFG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74%도 2D CAD 사용자였다. 그 중 약 80%가 오토캐드를, 20%가 대안캐드로 CAD 작업하고 있다. 사용자 대부분이 오토캐드를 사용하다 보니 오토데스크의 정책에 따라 연간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고 있었다. 이러한 과금 형태의 변경은 사용자가 2D CAD 사용 중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혔다.
CAD 업계 관계자들은 오토데스크의 과금 정책 변경으로 인해 현재 3가지가 형태의 과금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한다. ▲과금 방식이 변경되기 전인 2016년도 버전을 쓰는 사용자 ▲구매한 버전을 유지보수해서 업그레이드 하는 사용자 ▲매년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는 사용자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난 설문조사에서 2D CAD 사용의 어려움으로 37%가 꼽은 ‘매년 발생하는 라이센스 비용’, 30%가 선택한 ‘비싼 유지 비용’ 등은 모두 현존하는 과금 방식에 의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것이다.
21%가 선택한 ‘저사양 PC 사용자의 프로그램 설치·운영의 어려움’은 오토캐드의 대용량 프로그램으로 인해 오래 걸리는 설치 시간으로 봐야한다고 말한다. CAD는 상황에 따라 포맷, 삭제가 반복되는데 이후 재설치에 과도한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풀이했다. 반면 26%가 선택한 ‘제한적인 기능’은 대안캐드의 문제일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95% 이상 오토캐드 성능에 근접한 대안캐드가 접근하지 않은 일부 응용 프로그램으로 인해 사용이 제한됐다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1905_59

1905_60

1905_61

대안캐드, 정말 대안이 될까?
오토데스크의 정책 변경이 사용자에겐 부담이 되었지만 이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 사용자들이 오토캐드와 성능은 동일하면서도 가격은 합리적인 대안캐드로 눈을 돌리면서 CAD 시장 자체가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설문조사 결과가 보여주듯이 응답자의 77%는 대안캐드를 검토 중이었다. 구체적으로 검토해 본 적이 있다는 의견이 22%, 현재 검토 중이라는 의견이 21%, 검토할 예정이 34%나 차지했다. 이러한 변화 양상에 모두솔루션 성기정 이사는 “대안캐드 시장이 이전보다 커지고, 소비자가 느끼는 대안캐드의 이미지도 달라졌기 때문에 나타난 변화”라고 설명했다. 모두솔루션은 설문조사 응답자의 10%가 사용 중인 GstarCAD의 국내 총판을 담당하고 있다.
대안캐드 검토 시 가장 우선되는 건 역시 기존 도면의 수용 여부다. 51%에 달하는 응답 결과에 대해 성기정 이사는 “DWG 파일은 오토데스크의 고유 포맷이지만, 오토캐드 DWG 포맷이 변경되면 ODA(Open Design Alliance )에서 이를 분석하고, 여기에 가입된 회원사들은 ODA와 기술을 공유하므로 대안캐드의 DWG 호환 문제는 없다고 본다.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성기정 이사는 “대안캐드 중 GstarCAD의 경우는 일부 응용 프로그램을 제외하면 오토캐드 기능의 95% 이상을 커버한다. 또한, GstarCAD는 유지보수를 기술지원과 라이선스 업그레이드로 나누어 시행한다. 한번 제품을 구매하면 기술지원은 추가 비용없이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으며, 라이센스를 업그레이드 할 때만 비용이 발생한다. 그래서, 10년 전 버전의 GstarCAD도 현재 원활하게 기술지원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GstarCAD의 경우 다른 대안캐드에 비해 가격적인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모두솔루션 성기정 이사
모두솔루션 성기정 이사

About 조아라 기자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는 기사를 선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